아이의 자존감 - 스스로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당당한 아이로 키우는 양육법
정지은.김민태 지음, 이영애 감수 / 지식채널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식채널

아이의 자존감

스스로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당당한 아이로 키우는 양육법

 

사람들을 대하는 직업을 가지고 일하면서 자아가 약하고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이

사회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고 이겨내지 못하는 모습을 종종 보았다

내가 결혼을 하고 자녀를 키우게 되면 무엇보다도

우리아이를 자존감이 높은 스스로를 존중하고 사랑할 줄 아는 아이로 키우고 싶었다.

이 책은 그동안 읽었던 어떤 육아서보다 나의 마음을 채찍질하는 책이었다.

 

 책의 내용

 



 

  PART 1. 위기의 아이들

  PART 2. 내 아이의 자존감, 무엇이 문제일까?

  PART 3. 우리시대 리더가 갖춘 자존감의 조건

  PART 4. 부모의 자존감이 아이의 자존감을 키운다

 



행복하게 꿈을 키우며 사랑받아야 아이들이 정신과를 찾고 우울증,

극단적인 자살까지 선택하는 일들이 발생하고 있다.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아이들은 실패나 좌절을 넘어서고 이겨내는 힘이 부족했다.

자존감은 아이가 실패를 겪었을때 극복하고 다시 일어서게 하고 끈기있게 도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이의 자존감을 위해 부모는 아이가성공과 실패를 고루 경험하게 하고

그 자체를 수용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자존감을 높이는 양육원칙 10가지

 

1. 아이가 성장하는 만큼 엄마도 함께 성장해야 한다

2. 아이와 제대로 놀아주어라

3. 칭찬보다는 격려를 더 많이 해 주어라

4. 안전하게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라

5. 감정은 수용해 주지만 부적절한 행동은 제한하라

6. 수많은 실패경험을 기쁘게 받아들이도록 도와라

7. 욕심을 줄이고 성공경험을 늘려주어라

8. 아이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잘 찾아주어라

9.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화 방법을 사용하라

10.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라

 


 

자존감이 높은 리더는 어려움을 현명하게 극복해 나가는 지혜와 용기를 지니고 있다.

우리아이가 다니고 있는 어린이집에서는
아이들을 미래의 글로벌 리더로 키우겠다는 말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아이가 정말 다른 사람을 변화시키고 앞장서서 세상의 발전과 변화를 주는

미래의 리더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한다.  

그러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도 자존감은 중요하였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타인을 배려하는 공감능력이 뛰어나고

이러한 공감능력이 의사소통능력이고 리더가 갖춰야 할 중요한 조건이 되는 것이다.

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바라는 점은 우리아이가
다른 사람보다 특별히 많이 뛰어나길 바라기 보다는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알고 스스로를 사랑하는 아이가 되길 바랬다.

이 책을 읽고나니 그러기 위해서 자존감 형성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아이들의 자존감 형성을 위해 중요한 것이 다양한 경험이라고 하였다.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스스로 성공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필요한 것이다.

자존감을 높이는 양육태도는 무조건 아이의 뜻을 받아주는 것이 아니라

엄격한 통제아래 스스로 판단에 따라 자아통제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었다.

나는 우리아이에게 얼마나 단호하게 스스로 통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았다.

부모의 자존감이 아이의 자존감을 키운다는 말에  

나의 자존감에 대한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되었다.

직장을 다니며 내일을 주도적으로 할때와는 다르게 집에만 있다보니

스스로에 대한 가치와 자존감이 흔들린 것은 아닌지...

내 아이의 자존감을 위해서라도 내 스스로의 가치와 자존감을
새롭게 정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 우리아이의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 중요한 자존감,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아이의 자존감 형성을 위하여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하는 책이었다.

 

아이의 자존감,

"부모의 자존감이 아이의 자존감을 키운다"는 글을 되새기며

우리아이의 모습을 다시한번 돌아보고 어떻게 커가고 있는지를 생각해 보게 되었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우리아이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  

꼭 읽어보면 좋을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