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테의 비밀 해와 같이 밝은 동화 3
넬레 모스트 지음, 유혜자 옮김, 유타 슈미트 그림 / 해솔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말테의 비밀, 비밀이라는 제목만으로도 무슨 사연이 있는지,

무슨 비밀이 있을지 궁금했어요.

우리아이에게는 먼저 비밀이라는 단어를 설명해 주었어요.

 

친구들이 많은 학교를 한나는 무척 좋아해요.

한나는 말테만 빼고 반 아이들을 다 좋아하지요.

친구들이 말테를 멍청이라고 해요...

한나의 우리선생님은 말테가 수줍음을 많이 탄다고 했어요.

수줍은 것은 남을 괴롭히는 것이 아니라 괜찮은 것이라고요.

 






동물들 발자국을 보고 동물이름을 맞히는 놀이에 선생님은 말테에게 기회를 주어요.

말테는 가시충이의 발자국이라고 대답을 해요

 아이들은 비웃었지만 선생님은" 내가 모르는 동물이구나"

하며 설명해 달라고 하죠.

친구들이 비웃는데도 말테는 얼굴이 빨개지지 않고 그냥 웃고 있어요.

몰래 비밀을 갖고 있는 표정이었어요.

한나는 비밀이 알고 싶어요.

"수줍음을 타는 사람에게는 먼저 상대방에 대한 믿음이 생기게 해야 돼.

안 그러면 아무말도 하지 않은단다" 선생님의 말이에요.

 

 

 

 



 

 한나는 말테가 어려움에 처했을때,

열쇠를 떨어 뜨렸을때 ...

킥킥대장 괴물이 어려움에 처했을때...

도움을 주어요.

말테와 한나는 짝꿍이 되고 친한 친구가 되어요.

말테는 발표도 자주 하고 대답도 잘하게 되었어요.

 

 

책을 읽으며 제 어릴때 생각이 났어요.

수줍이 많았던 모습, 상대방에 대한 믿음으로 다가오던 친구들.

친구와 가까워지고, 친해지려면 상대방에 대한 믿음이 중요하죠...

정말 어려울때 어려움을 같이 나누고 도움을 주는 친구는

두고 두고 나의 친한, 소중한 친구가 되어요.

친한 친구하고는 둘만의 비밀이 생겨요.

한나의 선생님은 참 현명하시고,

아이들의 특성이나 생각을 배려하는 멋진 선생님이에요.

대답을 잘 안한다고, 수줍이 많다고 해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것은 아니라는 설명과

수줍움이 많은 아이에게 기회를 주지요.

아이마다의 태어난 기질과 성격은 크게 변하지 않지만,

커가면서 처음 만나고 접하는 선생님의 말한마디,

친구들에 따라 아이의 모습과 성장은 달라지는 것 같아요.

제가 성장해 오면서 몸소 느꼈던 생각들,

제가 공부하고 접하면서 체험한 사실들로요.

친구 사귀기가 어려운 아이들, 너무 수줍은 아이들이 읽으며

자연스럽게 친구를 사귀고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책이에요.

좋아하는 친구가 생기면 그 친구가 어려움에 처했을때 도와 주세요.

그 친구에게 믿음을 보여주고요,

너무나 예뻐하는 우리조카가 초등학교 1학년이 되었는데요.

수줍음을 너무 많이 타네요. 소신있게 친구를 잘 사귀고 있는지도 걱정이 되구요.

그 조카에게 이 책을 읽으라 해야겠어요.

우리아이는 내년부터 어린이집에 가는데요.

좋은 선생님, 친구들을 만나 새로새록 예쁘게 성장해 가면 좋겠어요.

"말테의 비밀" 아이들만의 예쁜 비밀은 커가면서 하나씩 생기겠죠...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친구관계를 생각하게 해준 좋은 책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