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회적 기업가와 새로운 생각의 힘
데이비드 본스타인 지음, 박금자 외 옮김 / 지식공작소 / 201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사회적 기업가가 필요한 이유는 그들이 국가가 해결하지 못하는 사회 문제를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해결하고 있기 때문이며, 앞으로 이러한 사회적 기업가가 더욱 더 절실히 필요하다.
1.사회적 사업가 등장의 배경 : 세상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조직은 옛날에도 있었다. 하지만 하나의 직업으로 등장하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이들을 제4섹터로 부르는데 이들은 이전과 다른 큰 스케일을 가지고 있으며, 전 지구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와 비즈니스가 혼성된 새로운 모델을 탄생시켰다.
2.아쇼카의 탄생 : 아쇼카는 빌 드레이튼에 의해서 세워졌으며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사업가를 선별하여 그들에게 자금을 지원해주고 있다. * 드레이튼의 선발 기준 – (1) 창조성 (2) 기업가적 자질 (3) 아이디어의 사회적 영향 (4) 도덕적 결의
3.10명의 사회적 기업가 : 저자는 10명의 사회적 기업가를 소개하고 있다. 브라질의 호사, 영국의 나이팅게일, 미국의 드레이튼, 인도의 제루, 헝가리의 세케레시, 브라질의 코르데이루, 미국의 슈람, 남아프리카의 코사, 인도의 아비디, 마국의 그랜트. 모두들 해당 국가에서 자신들이 직접 겪은 사회 문제에 대해 해결책(아이디어)을 제시하고 사회 전반적인 변화를 선도하였다.
4.사회적 기업가의 역할: 이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내고 그 아이디어가 뿌리내리고 확산되도록 한다(설득, 영감, 계몽, 감동, 인식전환 등등)
5.사회적 기업의 문제해결 패턴 (1)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을 아동이나 청소년이 지게 한다. (2) 저비용 고효율 (3) 환경개선을 위한 새로운 법률제도 구축 (4) 영세 생산업자의 고수익 창출 (5) 경제개발과 환경보호 병행 (6) 일하는 지역사회에서 자원 끌어내기 (7) 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 정부, 기업이 연합
6.성공하는 사회적 기업가가 가져야 할 6가지 자질 (1) 스스로를 바꿔나가고자 하는 자기교정 의지 (2) 다른 사람과 성과를 공유하려는 의지 (3) 기존 틀에서 자유롭고자 하는 의지 (4) 자기 영역을 넘어 다양한 자원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 (5) 드러내지 않고 조용히 일하고자 하는 의지 (6) 굳건한 도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