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를 위한 이기는 습관 ㅣ 정직과 용기가 함께하는 자기계발 동화 1
어린이동화연구회 지음, 박종연 그림 / 꿈꾸는사람들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어린이를 위한 이기는 습관 이라는 책을 읽고서...
이기는 자가 되기 위해서는 무척 까다로운 조건들이 뒤따릅니다. 우선은 용기가 있어야 하며 상대를 배려할 줄도 알고, 자기가 한일에 책임감을 질 줄도 알아야 합니다. 이 외에도 참고해야 할 사항들이 꽤 많습니다. 모두 우리가 도덕 교과서에서 본 것들 이지만, 지키기가 그만큼 어려운 것들입니다. 이런 이기는 습관을 차례차례 배워나가는 주인공 나대로. 대로는 엄마랑으로부터 키가 작아서 땅꼬마 라고 놀림을 받는데 이번 과학경시대회에서 이기면 땅꼬마라는 별명을 부르지 말기로 엄마랑이랑 약속하였다. 그래서 결국 둘은 라이벌이 된다. 그리고 서로 팀을 모으고 각자의 역할을 잘해나간다. 하지만 엄마랑은 자기 팀을 동료로 생각하지 않고 자기 밑에서 일하는 노예라고 생각 한다. 대로네 팀에서는 효성이라는 아이가 있는데 그 이이가 다쳤을 때 단지 팀에 안 좋은 일이 생길까봐 효성이를 도와주었는데 그걸 너무 고마워하는 효성이를 보고 배워나간다. 그리고 나중에는 자기 잘못을 고백하는 용기도 배워 나간다. 자기의 거울을 통하여 많은 것을 배운 대로는 과학경시대회에서 끝내 우승한다. 그리고 엄마랑으로부터 진심어린 사과도 받아 낸다. 이렇게 거짓을 통한 승리는 스스로 마음에 부담이 된다 정직한 경쟁을 통한 승리, 그 뒤에 오는 행복을 느낄 수 없다. 실패한 사람들은 어떤 일이 닥치면 자기 자신에게 약한 마음과 게으른 마음이 생겨 뒤로 물러나게 된다. 앞으로는 뒤로 물러나지 말고 용기 있고 자신감있게 행동해야 겠다.
아이가 먼저 읽어보고 쓴 글이기에 올려봅니다.
꿈과 마음을 키우는 이기는 습관으로 선의의 경쟁, 목표설정, 상대방을 이해하기,정직, 용기있는 행동등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현재의 습관이 나쁘다고 생각한다면 자기의 습관을 바꾸려고 노력해야 할것입니다. 작은 목표로 시작하여 작은 성공을 거두는 기쁨을 맛보고 나면 더욱 자신감이 생기고 더 높은 목표를 정하고 실천하게 될것입니다. 모든일은 보잘것 없어 보이지만 이렇게 작은 습관들이 모여 이기는 습관을 만들게 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