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실력이 밥 먹여준다: 초등 낱말편 3
김경원.김철호 지음, 심춘숙 그림 / 열린박물관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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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국밥시리즈 1,2권에 이어 3권도 주간베스트에 오르지 않을까?
 
일상생활에서 혼동하기 쉬운 우리말을 정확한 풀이로 초등학생 아이들도 스스로 사고력과 표현력을 키우는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바람직하지 않은 버릇은 버리고 노력이 필요한 습관은 기르고, 어느 한시점의 시각과 어떤 행동을 할때의 흐름인 시간은 어른인 나도 헷갈린다.  아하! 한덩이는 '다' 여러개는 '모두' 이말도 어렵구나! 평상시 자주 사용하는 말인데도...  그럼 한개의사과를 깍아놓은 사과는 '다'읽까? '모두'일까?
액체나 기체 같은 물질이나 추상적인 말은 '다'이고  셀수 있는 것에는 '모두' 이제야 알겠다.
참 부끄럽다. '채소'는 촌스러워서 '야채'란 말은 많이 사용했다고 했더니 아이들이 껄껄 웃는다.
밭에서 가꾸는 농작물은 채소이고 야채는 일제 강점기에 들어온 한자말이라 한다.  '들'은 식물이 자라는 곳이고 들이 넓어지면 '들판'이라 한다.  
 
교과서.사전 들여다보기에서는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와 사전에 실린 예문을 통해 실제 교과과정의 학습능력을 향상 하도록 하였고,  재미난 일러스트로 아이들이 재미나게 읽을수 있도록 하였다.
 
한국에서 태어났으니 특별한 공부를 하지 않아도 국어를 잘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겠지만, 학교나 사회에서 제 역할을 잘 하려면 새로운 말들을 많이 배우고 익혀야 한다. 새로운 말을 배움으로써 우리는 새로운 생각도 키울수 있고 일도 할수 있다 한다.  새로운 말이 곧 새로운 앎이라 한다.
 
 낱말의 정확한 뜻과 쓰임을 이해하면서 아이들이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잘 표현할수 있도록 계속 되는 국밥시리즈의 도움을 많이  받았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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