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이 사람이다 - 그 집이 품고 있는 소박하고 아담한 삶
한윤정 지음, 박기호 사진 / 인물과사상사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어가니 꽃이 보이고, 나무가 보이고, 쉬는 기능을 할 집이 눈에 들어온다.
제주도에 살기에 조금만 나가도 자연이라 너무 좋은 환경이지만, 아이들의 학교문제도 있어 완벽한 전원생활은 힘들다.
나에게 집이란 무엇일까?
여러 사람들의 집이야기다.
으리으리한 집이 아니라, 직접 짓거나 오래 살면서 집이 그 사람이 되어버린 집들도 많았다.
집이란 좋은 재료, 혹은 넓은 공간이 아니다.
나의 삶을 성찰하고 경신할 수있다면 그 집이야말로 나이고 집인것이다.
목표가 생겼다.
막내가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바다가 보이고, 한라산이 보이고, 근처에 오름과 도서관이 있는 시골로 이사를 갈것이다. 이 목표를 이루기위해서는 미리 땅을 알아보고, 집을 짓던지 아니면 적당한 시골집을 사서 고치는것도 좋을것같다.
책을 읽을 서재와 음악감상실, 그리고 중정을 만들어 사시사철 꽃을 보고 싶다. 이것만 충족된다면 오케이다.
아직은 꽤 많은 시간이 남았지만, 차근차근 준비해서 나의 2막을 그 집과 같이 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