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쟁으로 읽는 한국 현대사
김호기.박태균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논쟁으로 읽는 한국현대사

40가지의 논쟁을 가지고 한국현대사를 이야기합니다. 도서관 희망도서로 신청해서 받은 책이기도 하고 도올선생의 책을 읽은 뒤라서 이 책이 가볍게 느껴지긴 합니다. 그렇다고 쉽다는 이야긴 아니고, 300페이지의 분량에 40가지의 논쟁에 대해 이야기하게 되니 수박겉핧기 느낌이 조금 생기기는 하네요. 하지만, 충분히 몰랐던 현대사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할 도화선같은 책이라 보여지네요.
동아일보와 조선일보의 논쟁을 보고 돗진갯진인것같은데, 그 배경에 대해 알게 되니 아주 재미있었어요.

노무현정권때 이라크 파병을 하자고 했을때 여당에서 반대를 했고 야당에서는 오히려 찬성을 하는 진풍경이 벌어졌었다 하죠. 여당은 파병의 피해에 촛점을 맞췄고,야당은 파병후의 경제발전에 촛점을 맞췄습니다.
창작과 비평과 문학과 지성의 열띤 논쟁도 아주 흥미스러웠습니다. 계간지, 월간지를 기다리던 선배시절이 있었는데, 지금은 무엇이든 쉽게 인터넷에서 찾아볼수있으니 소중함이 느껴지질 않는군요.
여전히 아이러니인것 중 하나가 김지하 시인의 변절입니다..그에게 과연 무슨 일이 있었던걸까요?

신세대 담론 부분은 재미있었네요...그야말로 제가 신세대 초창기멤버로서 서태지와 아이들의 충격에 대해 잠시 생각해보기도 했어요. 많은 부분에서 논쟁이 있었고 그러한 논쟁을 통해서 서로들은 경쟁하기도 하고 보완을 했으리라 여겨집니다. 하나하나 자세한 부분을 깊이있게 다루는 주간지나 월간지를 봤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흥미로운 책이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