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와 런던 거리의 성자들 - 소외된 사람들을 위한 조지 오웰 자전소설
조지 오웰 지음, 자운영 옮김 / 세시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일본의 유명한 신문칼럼인 아사히신문의 천성인어를 통해 알게 되었다..일본의 알바생들이 알바하는 곳의 비위생적인 모습과 직원들의 행태를 SNS에 올리는 것이 문제가 되어 20세기초 조지 오웰이 런던과 파리에서 겪었던 밑바닥생활을 다룬 자전소설이 화제가 되었었다.
동물농장과 1984로 유명한 조지 오웰..아직 그의 작품을 읽고 평가할만한 실력이 되지않아 모셔두고 있는 상태이나 자전적인 글인 그의 첫작품인 이 작품은 너무나도 읽고 싶어 단숨에 읽어버렸다..
이튼스쿨까지 졸업한 조지 오웰이 호텔 접시닦이 아니면 부랑자생활을 했다는게 읽으면서도 믿어지지 않았지만, 진정한 작가라면 상상이 아닌 실제체험도 재산이 되리라는 생각은 들었다.
하지만, 이 작품은 정말 리얼했다.
호텔 주방의 더러움이 눈에 선하고, 소위 밑바닥 인생을 사는 사람들의 숙소라는 곳은 형용되어진 글을 읽기만 해도 온몸이 가려워지는걸 참을수없었다.
작가는 작품의 말미에서 부랑자에 대한 인식을 달리 해줄것과 부랑자를 없애기 위해 정부가 해야할 대안을 제안한다. 물론 조지 오웰이 유명한 사람이 되었기에 그의 글들이 읽혀지는 것이지만, 처음부터 조지 오웰은 정치적 글쓰기 전문작가였던 것이다.
결국 이 작품이 밑바탕이 되어 풍자소설까지 쓰게 된것이리라.
초창기 자본주의, 부루조아와 프롤레타리아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고, 갖지못한 이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건 무언지 생각해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