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맞춤법 1 - 맞춤법, 받아쓰기, 띄어쓰기를 한 번에! 바빠 맞춤법 1
영재사랑 교육연구소.호사라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율이도 어느덧 2학년, 올해는 등교를 매일 하고 있어서 그래도 나름 공부를 하는것처럼 하고 있어요. 그런데, 요즘 알림장을 써 오는것을 보니, 맞춤법, 띄어쓰기가 제멋대로더라구요.

주변을 봐도 3, 4학년인데도 맞춤법이 제대로 되지 않은 아이들이 의외로 많은것 같아요. 저학년때부터 일기쓰기, 받아쓰기, 독서록 등 쓰기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인것일까요?!

국어를 잘 해야 다른 과목 공부도 수월하다는 사실, 모두가 알고 있잖아요! 국어 과목의 기본, 바르게 읽고 쓰는 것을 꾸준히 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이에요.

그렇게 고민을 하고 있을 때 만나게 된,

이지스에듀의 바빠 맞춤법을 소개하려 해요~♬

 

 

 

얼마전, 엄마의 고민을 해결해줄 책을 한권 만나게 되었어요. 율이도 좋아하고 엄마도 좋아하는 바빠시리즈, 이지스에듀의 신간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맞춤법이에요.

이 책 한 권이면,

율이의 맞춤법 공부 문제없을것 같아요~♡

 

 

바빠맞춤법을 효과적으로 공부하려면 항상 소리내어 읽어야 해요. 율이는 저학년이라 집에서도 문제집을 풀 때면 문제를 꼭 소리내어 읽으라고 얘기해주고 있거든요. 잘 읽는 아이들이 잘 쓴다고 해요. 이 책을 공부할 때에는 꼭 읽으면서 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할것 같아요.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맞춤법의 구성을 살펴볼까요?!

가장 자연스러운 맞춤법 공부는 '읽기'

준비 단계 - 글감을 큰 소리로 두 번 씩 읽기

제시한 글을 손가락으로 짚으며 또박또박 읽어보기.

글감에서 문제가 나오니, 집중해서 읽어보아요.

 

 

 

 

 

 

 

 

바빠 맞춤법은 속담, 수수께끼, 일기, 편지 등의 재미난 글을 읽으며 맞춤법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설계해놓은 교재에요. 지식과 어휘력도 함께 기를 수 있도록 이야기, 독서감상문, 설명문, 주장하는 글 등 다양한 영역이 글을 담되 저학년에게 부담이 되지 않는 글줄 길이로 구성되어 있어요. 또한, 각 글은 지난 15년 동안 발행된 저학년 국어 교과서에서 추려낸 필수 낱말을 사용해 국어 공부에 도움이 될 수 있지요.

 

 

초등 저학년은 '바르게 쓴 것'과 '틀리게 쓴 것'을 눈으로 보고 비교하며 직관적으로 익힐 때 훨씬 더 빨리 배운다고 해요. 어려운 문법 해설보다는 직관적인 문항 구성이 돋보이는 바빠 맞춤법이에요.

1단계 - 받아쓰기 집중 연습(총190개)

낱말을 소리 나는 대로 읽어보기.

회색 글자를 따라 쓰며 소리와 쓰기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바르게 한 번 더 써보기.

 

 

바빠 맞춤법은 초등학생이 쓴 글 2만여 건을 분석한 뒤, 자주 틀리는 것을 세 영역으로 분류하여 비슷한 것끼리 모아서 배우도록 구성했어요.

2단계 - 잘 틀리는 낱말 연습하기(총228개)

잘 틀리는 받침과 모음을 연습해요.

제시된 글을 덮고 푼 다음, 틀린 것은 글에서 스스로 찾아 고쳐보아요. 이렇게 하면 맞춤법 연습과 읽기를 두 번 반복하는 효과가 있어요.

 

 

 

3단계 - 헷갈리는 띄어쓰기 연습하기(총114개)

제대로 풀면 주어진 칸의 시작과 끝에 모두 글자가 들어가요. 틀린 것은 글에서 스스로 찾아 고쳐 써 보도록 해요.

 

 

 

 

 

마무리 단계 - 각 마당 복습과 받아쓰기 연습

많이 틀리는 부분을 모아 복습한 다음 '받아쓰기'로 각 마당을 마무리해요. QR코드를 찍어 전문 성우가 불러 주는 낱말과 어구를 잘 듣고 실전처럼 정확하게 쓰는 연습을 합니다.

 

 

 

하루에 한장씩, 3-4학년이라면 두장씩 공부하면 좋을것 같아요. 매일 꾸준히 하는게 중요하니까, 아이의 학습 상황에 맞게 공부계획을 세우면 좋겠죠?!

우리집 2학년 율이는, 쓰기 양이 많으면 부담스러워하고 짜증을 내는 편이에요. 그래서 율이는 하루에 한장씩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고 있어요. 일단, 글감이 흥미롭고 재미있어서 더욱 집중할 수 있는것 같아요. 또한, 글밥이 많지 않아서 저학년 친구들도 많이 어려워하지 않을듯 해요.

소리내어 읽으면서 하는게 중요하니까,

그것은 꼭 지킬 수 있도록 독려해주고 있어요.

 

 

 

 

 

 

 

 

율이가 공부한 것을 잠깐 보여드릴께요 ♥

읽고 쓰기만 제대로 한다면, 많이 어렵지 않는 교재 구성이에요. 또박또박 읽고, 바르게 쓰는 연습이 필요한 저학년 친구들에게 정말 찰떡같은 교재라는 생각이 절로 들고 있어요. 더구나 학습 부담이 적어서 아이도 좋아한답니다.

 

 

 

 

첫째마당을 마친 율이, 복습을 해보았어요. 복습 부분도 재미있는 놀이식 구성이라 즐겁게 공부했어요. 받아쓰기는 엄마와도 따로 하고 있는 부분인데요. 바빠 맞춤법에서 다뤄주고 있어서 더욱 좋은것 같아요. 실전처럼 집중해서 받아쓰기 연습까지 잘 마무리 했답니다.

맞춤법, 받아쓰기, 띄어쓰기까지 쉽고 재미있는 글감으로 배울 수 있어서 더욱 좋은 바빠 맞춤법! 교과서 필수 어휘도 자연스레 익히며 초등맞춤법 완성할 수 있어요. 초등 저학년 뿐만 아니라, 3-4학년까지도 분명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요.

받아쓰기가 부담되고 맞춤법이 어려운 친구들, 한글을 떼고 쓰기 연습을 하고 있는 친구들에게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맞춤법 추천해요~♬

 

- 출판사로부터 교재를 제공받아 체험한 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