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카의 수학 일기 - 특별한 M을 해결하라!
제니퍼 스웬더 지음, 제니퍼 날치가 그림, 천미나 옮김 / 제제의숲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미카의 수학일기 특별한 M을 해결하라

수학일기??? 책을 읽기 전에는 수학일기는 어떤 걸까?

특별한 M은 뭘까? 수학에 관련되어 있나?

제목부터 너무나 궁금한 도서

미카의 수학일기는

290페이지 정도로 제법 두께감이 있는 도서

5학년이 되어 중학생이 된 미카

입학한 첫날부터 일기를 쓰라는데

그것도 국어 시간이 아닌 수학 시간에...

입학식도 수업이 끝난 후 맨 마지막에 진행하고

새로운 환경, 새 학교, 새 친구

꼬투리가 달라 친하게 지냈던 엘라와도 자연스럽게 멀어지고

모든 게 다 뒤죽박죽인 된 거 같은 기분이다.

어느 날 학교를 마치고 집에 돌아오자

해야 할 목록에 없던 엄마의 병원 진료

엄마의 다리에 이상하게 생긴 점을 도려내서 검사를 하니

흑색종으로 판결 나고

-특별한 M을 해결하라-

이 특별한 M(Melanoma, 흑색종)이 흑색종이었네요

미카의 수학일기는

모든 것이 혼란스러운 열한 살 소녀 미카의 마음을 두드리는 성장일기입니다.

엄마의 투병으로 자신이 겪게 된 상황과 고민을 수학적 개념에 대입하여 수학일기를 써가면서

조금씩 스스로 문제의 답을 찾으며 성장해 나가게 되네요

조금은 새롭고 특별한 수업을 하시는 벤 선생님(수학)의 수업

수학일기도 새롭지만

교과 진도도 뒤죽박죽 가고

때로는 체육시간보다 땀을 더 흘리며

때로는 과학 신간으로 착각할 수도 있고

벤 선생님의 수업 방식을 보면

우리나라 5학년 수업도 이렇게 할 수 있을까???

.. 많이 부럽다는 생각도 많이 드네요

단짝 친구엘라와는 소원해졌지만

과학을 좋아하는 괴짜로만 생각했던 디디

좀 짜증 나는 범생이로만 생각했던 첼시

디디, 첼시, 미카 (계산기들) 정말 좋은 친구들

미카의 수학일기에는 25개의 수학과 관련된 주제가 나와있고

시간, 측정, 분수, 방정식, 도형, 데이터, 자료의 해석 등 수학적 개념을

미카의 일상과 연결해 보여줍니다.

이 책을 다 읽고 딸에게도 수학일기를 가르쳐보고 싶은 욕구가 올라오네요

더하기, 빼기, 곱하기 이걸로도 가능할지

많은 고민이 필요하네요 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