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다큐 백과 : 파충류 내셔널 지오그래픽 키즈
블레이크 호에나 지음, 브래디 바 그림, 이한음 옮김, 장이권 감수 / 비룡소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다리던 『자연 다큐 백과』 시리즈가 도착하였어요!

첫째 둘째 모두 동물 중 가장 좋아하는 호랑이 와 파충류 라니!!

책을 보자마자 환호성을 지르며 바로 빠져들었답니다. 이거 스틸사진 맞나? 싶을 정도의 고퀄리티의 사진으로 꽉꽉 채워진 내용이 마치 자연다큐를 영상으로 만난 것과 같은 생생함을 주었어요.

여러 각도와 세세한 디테일로 영상이면 오히려 놓칠 수 있는 부분까지 자세히 볼 수 있어 오히려 더 생생한 느낌을 받았답니다.

그도 그럴것이 『자연 다큐 백과』 시리즈는 자연 및 탐사 분야에서 130여 년의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내셔널지오그래픽이 만든 어린이 자연 다큐멘터리 책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자연다큐 하면 내셔널지오그래픽이 대명사 처럼 떠오르는 이유이기도 하죠.


 

저희집은 키즈내셔널지오그래픽 잡지를 구독하고 있기도 해서 퀄리티를 익히 경험한지라 이번 시리즈 릴리스 소식이 더욱 기대되고 신났어요.

한국어로 나오는 키즈내셔널지오그래픽 백과 라니! 게다가 하드커버의 감동은 덤! ㅜㅜ

[자연다큐백과 시리즈]에는 곤충과 거미, 파충류,육식 동물, 상어 같은 동물 뿐만 아니라 화산과 지진, 날씨와 재해 같은 지구 과학, 그리고 우주 분야까지 어린이가 궁금해하고 알아야 할 모든 자연 지식을 총망라 되어있어요.

라인업 보세요!

아이들 눈높이에 꼭 맞춘 지식 정보로 장황하지 않고 버릴것이 없어도 너무없다 싶은 주제픽에 참 꼼꼼히 훝게 됩니다. 제목들 보시면 느낌 오시죠..이렇게 주제 하나하나가 버릴 것 없다고 생각되는 자연관찰책이 또 있을까요..

탐난다 전부...

 

차례를 보니 내용이 주제가 가진 특성에 딱 맞추어 구성 되어있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책의 시작 부분과 중간중간에 탐사팀에 대한 탐험가 인터뷰가 있어 다큐제작 현장감도 뿜뿜!

세계 최정상급 사진작가들이 최장 25년 동안 촬영했다고 해요. 스케일 부터가 다른 클라스랄까요.

아이들에게 다큐가 어떻게 탄생하는지 필드에 대한 학습도 자연스럽게 되니 좋았어요.

내가 느낀 이 책의 특징

내셔널지오그래픽의 특징인 디테일 하고 생생한 사진은 물론이고, 주제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만이 아닌 디테일한 사실들과 주제에 심화학습을 할 수 있게 다룬다는 점이었어요.

 

 

다각도로 촬영한 풍부한 사진은 물론, 매 장마다 짤막한 글과 인포그래픽으로 각 주제의 정의와 주요 정보, 역사, 분류 등의 핵심내용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한눈에 알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확 느껴졌어요.

가지고 있는 책들중 이제 지연관찰책은 딱히 안찾는 나이인 8세 첫째아들도 몇일간 손에 놓치 않고 보길래 물어보니, '몰랐던 사실들이 많이 있고, 내용이 재미있어 읽는다' 라는 소감을 말해 주었습니다.

제가 보기에도 지역적,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연계관계를 짚어주는 부분들이 주제를 참 다각도로 볼 수 있게 구성 되었다 라는 느낌을 주었어요. 이건 고학년 아이들이 보기에도 참 볼걸이 읽을거리가 많다. 알차다.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또한, 한눈에 알아보게 하는 것이 최대 장점인 ' 인포그래피 기법'이 주로 사용되어 주제의 특징을 콕 집어 시각적으로 비교분석 해 주는 것은 물론, 숫자로도 해석도 해서 어려운 내용도 쉽게 머리에 들어오는게 장점이었어요.

그러다보니 4세 둘째에게는 다소 어려운 내용도 그림과 사진들로 직관적으로 이해 할 수 있게 해 주었어요.

한번 펼치면 꼭 끝까지 보고 다 보고나면 다시 보여달라고 하는, 일명 '또 읽어죠 책'으로 입성 하였습니다. ㅎㅎㅎ

4세 집중력이을 이정도로 끌어올려 주는 책이면 뭐.. 말 다 했네요.

 

다큐백과 답게 마지막 부분에는 퀴즈로 용어도 알아보고 사전식 용어 찾아보기 페이지도 꼼꼼히 수록되어있어 좋았어요.

총평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자연관찰이나 다큐관련 책은 내용이나 주제가 워낙 기본을 다루는 특성이 있어 아무래도 좀 지루하다 싶을 수 있는데 이 책은 어른인 저에게도 전혀 지루하지 않는 책이라는 것이 특히 더 좋았던것 같아요.

다둥이 맘들이라면 압니다.ㅎ 읽어주는 사람에게 재미없는 책은 아무리 유익해도 아이에게 잘 보여주지 않게 된다는 것을...

또한 요즘은 무조건 책을 많이 읽히는 다독보다는 정독과 정보의 질에 더 중점을 두는 교육을 하시는 분들이 많고, 아이들에게 잡지식만 늘리는 책들은 가지치기 하시는 분들이 많은 추세인데, [자연다큐백과] 는

초등학교 과학교과 연계로 아이들의 교과 지식을 키워주기 때문에 실용적인 정보력이 강한 책이라 소장하기에 후회없는 책이라는 확신이 들었어요. 아이가 어릴때 잠깐 보고 마는 책이 아니라 초등학교 고학년도 즐길 수 있는 수준이라서 연령을 포괄하는 범위도 넒은 책 같아 더욱 소장하길 추천합니다.

우리아이 첫 자연다큐책으로는 물론, 이미 관련 분야 책이 많다 해도 후회없을 선택 일 것 같아 강력 추천 드려요^^

"해당 후기는 비룡소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저의 솔직한 후기입니다."

#비룡소 #자연다큐백과 #내셔널지오그래픽키즈 #초등과학 #교과연계#자연다큐백과사자와호랑이#자연다큐백과파충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