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쩔뚱땡! 고구마머리TV 2 : 우주 탐험 2 - 반짝반짝 별들의 역습 - 호기심·상상력이 쑥쑥 자라나는 과학학습만화 어쩔뚱땡! 고구마머리TV 2
서동건 지음, 서윤지 그림, 이명현 감수 / 아울북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울북으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유명한 고구마머리 의 책.고구마머리TV 2 가 나왔다!

평소 고구마머리 유투브에 생각을 자극하는 주제를 다루어왔기에 그 두번째 시리즈로 책이라니, 기대감을 가지고 보았다.

여담: 개인적으로 '중력이 5초동안 사라진다면 어떻게 될까?' 영상에서 충격을 받은 기억이!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나의 중력에 대한 지식이 매우 짧았다는 것에 1차 충격. 결과에 2차 충격.

역시나 '만약'유투버 라고 스스로를 칭하는 고구마머리 답게 상상력을 자극하는 소재로 가득해 아이가 참 좋아했다.

차례만 보아도 얼른 읽어보고싶은 이야기들이 즐비한 느낌!

'유투브 보면 다 나오는 내용 아닐까? 굳이 책까지 봐야할까?'하는 의구심이 든다면..

보통 유투브를 베이스로 만들었다고 하면 책이 더 간략한 버전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 책은 특이하게 '컨텐츠' 와 '캐릭터' 의 연계성만 남겼다고 할 정도로 완전히 학습만화 형식으로 새롭게 나온 구성이라, 고구마머리 유투브와는 전혀 다른 디테일과 구성을 즐길 수 있다.

내가 느낀, 이 책만의 장점을 꼽자면,

단연 '읽기 쉬움' 이다. 학습만화는 보통 아이들의 입맛도 맞추랴, 아이가 좋아해도 엄마들의 검열의 눈에서 나가리 되지 않도록 내용이 탄탄해야하니, 정보도 빵빵하게 집어 넣으랴, 두마리 토끼 다 잡으려고 하다보니 수준은 너무 높고, 형식은 또 너무 쉬운 것이 문제로 보였었는데, ( 많이들 겪는, 아이들의 설명부분 스킵 현상) 이 책은 전반적으로 정말 쉽네? 라는 느낌을 받았다. 전문지식에 앞서,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접근', '새로운 생각' 을 자극 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을 확실히 하였다. 그래서인지, 관련정보총망라 같은 느낌이 아니라, '신선한 생각' 을 하기위해 필요한 만큼만의 기초지식만 설명하고, 나머지 현상들은 스스로 상상할 수 있도록 대화를 이끌어 간다. 전 권을 통틀어 길게 설명 한 부분은 뒷부분 '고구마위키'(3장) 와 '과학자가 읽어 주는 어쩔뚱땡 사이언스'(4장) 부분이 전부다.

그렇다고 실속이 없을 것이라 생각하면 금물!

평소 신나게 학습만화를 보는 난 아이에게 그 내용을 물어보면, 어려운 내용은 대답을 못하고 인상깊었던 부분을 물어보면 그야말로 만화같은 부분만 짚었었는데 어째 이번엔 '구체적인 내용' 을 줄줄 말하는 것이 아닌가!

"엄마, 우주에서는 키가 안자란데. 그이유는 중력이 약해서 뼈가 어쩌고 저쩌고.."

책이 큰 욕심 안부리고, 딱 포인트만 짚어 설명을 참 잘했다 싶었다.작가의 말을 새삼 눈여겨 보니 아이들에게 학습을 깊이 할 수 있는 계기에 더 주목하고, 잠재력을 열어주고 싶었다는 느낌을 받았다.

작가가 자신의 어릴적 흥미를 이끌었던 포인트가 무엇이었는지 잘 알기때문에, 그리고 그것이 나중에 과학의 어려운 영역까지 들여다보게 한 힘이었다는 것을 알기에, 많은 아이들이 이 같이 과학을 접하길 바라는 마음을 고스란히 담았구나 싶어 마음이 따뜻해졌다.

심화가 필요한 내용에 있어서도, 구구절절 갑자기 설명하는 느낌이 아니라, 고무마머리의 탐험노트, 가로세로 낱말퀴즈 등을 통해 풀어보고싶은 욕구를 자극하면서 유도하는 방식으로 해서 좋았다. (이 조차도 2페이지로 끝)

책의 마지막 부분에 가서야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는 부분에서 글밥이 많아지는데, 본래 본문에서 다뤘던 내용들이 흥미있는 질문으로 시작했던 내용들이라, 그 질문들을 생각하며 읽어보니 어렵거나 지루하지 않았다.

총평.

아이가 정말 재밋게 읽고, 우주에 대한 남다른 상상력을 자극하여 우주과학과 물리현상에 매력을 느끼게 해주는 책. 기발한 질문들을 생각해 보면서 상상력이 자란다.

우주에 대해서 원래 관심 많은 아이는 물론이고, 따분하다고 여겼던 아이들도 우주과학에 흥미를 느끼게 해줄 책이라 생각한다. 특히 저학년 아이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책만 보아도 부족함이 없는 내용이지만, 관련 실사영상을 편집해 시각적으로 상상을 더 자극 할 수 있도록 구성한 고구마머리 유투브도 함께 본다면 더욱 시너지가 날 것 같다.

'아울북으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