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어른이 되는가 - 너와 나의 인간다움을 지키는 최소한의 삶의 덕목
엄성우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 #엄성우 #추수밭 #청림출판 #서평단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
- 너와 나의 인간다움을 지키는 최소한의 삶의 덕목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다.
좋은 어른의 모습으로 살고 싶다.
그래서 잘 늙고 싶다.
나의 바람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간다움을 잘 지키며 사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싶었다.

이 책은 겸손, 감사, 효, 신뢰, 정직에 대해 말한다. 소제목만 읽어봐도 대부분은 이건 다 알고 있지 않을까 싶은 아주 익숙한 질문들이다. 그러나 내가 그걸 생각하며 살고 있는가!!
너무 당연하게도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것!!
이것이 나의 문제이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을 것 같다는......

*
61~62
겸손은 덕의 장식품인 동시에 덕의 방패이기도 하다. (조지프 애디슨)
겸손은 자신의 에고(자아)에 함몰되어 정말 중요한 것을 추구하지 못하는 일을 막아주고 자아를 잘 다스리도록 만들어 다른 덕목이 제대로 발현되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다른 덕목의 방패가 되어줍니다.

*
118
호의나 행운을 의식적으로 떠올려 구체적으로 감사할 거리를 찾다 보면 스스로 얼마나 행운아인지 새삼 깨닫게 됩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일상 속에서 감사를 더욱 자주 느끼고 표현할 수 있을 겁니다.

*
179
'부모다움에 대해 보답하는 자식다움'으로서의 효라는 덕목은 부모 자식 관계에서 실천을 통해 길러야 하는 가치입니다. 전통적인 효의 개념을 현대적 가치와 조화시키고 각자의 삶에 맞는 방식으로 실천할 때 효의 본질적 가치를 더욱 잘 이해하고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
211
자신조차 신뢰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다른 사람들이 그 사람을 신뢰할 수 있을까요? 이렇게 자기 신뢰는 우리가 당당하게 자율적으로 살아가는 데 매주 중요한 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나는 나를 잘 담으며, 커다랗게 품을 수 있는 그런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을까? 그런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살아야 하나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어준 책이다.
오랜만에 학창시절 윤리 선생님과 함께 수업한 느낌이다. 그렇다면 학생은 졸아야 하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