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행의 법칙 - 스타 상품의 7가지 조건
조성기 지음 / 초록물고기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처음에 책의 제목을 접했을 때 말 그대로의 '흥행의 법칙'을 다룬 책일거란 생각은 하지 못했다. 대부분의 책 제목은 비유나 상징을 통해 책의 내용을 간접적으로 전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책도 그럴 것이려니 생각했었는데, 이 책은 정말 말 그대로의 '흥행의 법칙'을 말했다.

 신간이라서 그런지, 책에서는 방송이나 가십거리 등,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매우 최근의 흥행사례로 예를들어 설명한다. 이 점이 누구나 이 책을 쉽고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커다란 장점이 아닌가 싶다. 뿐만아니라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 현재 방영되고 있는 인기프로그램 등의 예를 들어 tv를 볼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공감하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책에서는 7가지의 흥행의 법칙을 나열한다. 1. 새로울것, 끈임없이 새로울 것  2. 넘버원이 아니라 온리원이 되라.  3. 매력을 줄 것.  4.스타 이미지를 만들어라.  5. 널리 알려라.  6. 소비가 참여토록 하라.  7. 기획자가 먼저 스타가 되어라. 7가지의 대주제를 놓고 그 안에 앞서 말한 흥미로운 주제들을 포함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몰입도 또한 훌륭하다.

 tv등의 대중매체와 연예인등 단지 가십거리로 전락할 수 있는 요소를 많이 다루어서 자칫 깊이가 없을 수 있다고 오해하기 쉬운데 책의 내용은 전혀 그렇지않다. 여러 형태의 흥행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설명하고, 기존 사회학 법칙에 따른 논리적 설명또한 충분하다.

 모든 도(道)는 하나로 통한다는 말이 있듯, 이 책의 내용도 비단 '흥행'이라는 한가지 주제에만 안주하지 않는다. 독사가 먹은 이슬은 독이되고 꽃이 먹은 이슬은 꿀이 되는것 처럼, 누가 책을 읽고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갖가지 해석이 나올 수 있지만, 이 책은 흥행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제시해 준다. '흥행의 법칙'이라는 제목이 붙으면 이 책의 내용은 흥행을 다룬 것이고, '성공의 법칙' 이라는 제목이 붙으면 이 책은 성공을 다룬 책이 될 수 있다. 2번째 대주제인 '넘버원이 아니라 온리원이 되어라'라는 구절이 가슴에 와 닿는데, 일등을하는것이 중요하지만, 기존분야의 일등 보다는 새로운분야을 개척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말이 현재시대를 꿰뚫어보는 정확한 통찰력을 느끼게 한다. 스티브 잡스는 말그대로 일등이아닌 'only one'이다. 이 한마디면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흥행의 법칙'은 여러 흥행사례를 조사하고 쉽게 예를 들어 읽는 재미를 더하고 이해도를 높혔다. 작가의 예리한 통찰력과 분석력이 돋보이는 책이다. 창의적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책이 아닐까 싶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