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탁 : 가방을 넘어서
레나테 멘치 지음, 이수영 옮김 / 안그라픽스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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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는 익숙함으로부터 오는 경우가 많다.

익숙함 속에서 새로운 매력을 발견할 때 나는 열광한다.

프라이탁을 봤을 때도 그랬다.

프라이탁 형제들은 주변의 낯익은 것에서 낯선 것을 창조해냈다.

 

처음 프라이탁 가방을 봤을 때 나는 '그냥 비닐은 아닌 것 같고 가죽도 아닌 것 같은데 뭘로 만든거지?' 라고 생각했었다.

아직 우리 나라에 정식으로 매장이 들어오진 않았지만 드문드문 이 가방을 멘 사람들을 본 적이 있기 때문이다.

프라이탁은 단순히 가방을 만드는 회사에서 그치지 않고 생산에서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그들만의 독특한 스토리를 만들어냈다

개성을 중시하는 나에게는 이런 스토리가 신선하고 매력적이었다.

 

자전거를 주로 이용하는 프라이탁 형제는 창 밖을 지나가는 트럭에 씌어진 방수포를 보고 가방을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된다.

자신들을 위한 가방을 만들다가 점점 대상이 확대되고 판매까지 하기에 이르며 그들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우선 그들이 만드는 가방은 폐기 되고 말 트럭 방수포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친환경적이고,

비바람을 견디는 방수포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내구성도 좋다.

뿐만 아니라 같은 방수포라도 때가 탄 무늬 등이 다르기 때문에 모든 가방은 세상에 단 하나나만 가지게 된다.

그래서 프라이탁 가방을 멘다는 것은 어딘가에 버려질 환경 폐기물을 줄여서 녹색 환경을 만드는데 기여하며,

스타일도 살리고 나만의 개성도 확실히 보여준다는 것을 의미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점이 다소 높은 가격에도 많은 사람들이 프라이탁 가방을 지속적으로 구매하고 

자신들의 아이텐티티를 보여주는 수단으로 삼는 이유가 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제품에서의 독특함만이 아니다.

프라이탁은 매장 분위기나 마케팅 분야에서도 자신들만의 이야기를 만들어간다.

자체 개발한 V30 진열장을 이용하여 가게 안 가게’ 이미지를 구축하고 독특한 표어를 사용하며,

고객들의 메일에 일일이 응답하고 그들의 요구를 적절히 반영한다.

이쯤 되면 자신들만의 하나의 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은 프라이탁의 세계를 관계자들의 입을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그리고 그들의 이야기를 읽고 있으면 프라이탁의 과감한 도전정신과 변화를 추구하는 모습에 감탄하게 된다.

고인 물은 썩기 마련이다그래서 프라이탁은 꾸준한 변화를 추구한다.

성급한 변화는 때로 어설픈 결과를 낳기도 하지만 그들은 그렇지 않다.

꾸준히 도전과 변화를 이뤄가지만 품질이나 디자인의 수준 등에서는 끈질김을 잃지 않는다.

 

 

이런 그들의 개성과 고유함이 그들을 여전히 성장시키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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