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넘긴 페이지 사탕의 맛
메 지음 / 길벗어린이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넘긴 페이지》는 밸류라이팅에서 처음 소개해드리는 '만화'로 구성된 책입니다.

평소에 만화를 자주 보지는 않는데,

출판사에서 소개하는 책 소개를 보자마자 흠뻑 매료되었었죠.

아니나 다를까 《오늘 넘긴 페이지》를 보는 내내 정말 울고 웃었습니다.

《오늘 넘긴 페이지》는 주인공 둘째를 중심으로 세 자매의 일상을 그렸는데요.

물론 저는 세 자매가 아니지만, 둘째의 마음을 이해하기에는 충분했습니다.

저에게도 언니가 있는데요.

둘째가 느끼는 감정은 똑같구나, 할 정도로 주인공과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아요.

밝고 명랑한 성장기 만화인데, 왜 눈물이 나는 건지..

《오늘 넘긴 페이지》의 표지부터 살펴볼게요. 가까운 순서부터 언니, 나, 동생인데요.

내가 언니를 바라보고 있지요?

그런데 마지막 책장을 덮고 나서 다시 볼 땐, 단순히 바라보는 것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언니를 향한 동생의 여러 가지 마음이 담긴 시선으로 느껴진답니다.

그중에 한 가지 마음을 선택하라면, 언니와 모든 것을 함께하고 싶은 동생의 마음을 고르고 싶어요.

《오늘 넘긴 페이지》에는 세 자매가 나옵니다.

매일 티격태격 싸우기도 했지만 뭘 해도 항상 멋진 언니 유선,

말귀는 알아듣지만 말을 듣지 않는 세상 귀여운 막내 유화,

그리고 그 중간에는 언니랑도 싸우고, 동생이랑도 싸우며,

매 순간 밀리는 억울한 둘째 유진이 있습니다.

달라도 너무 다른, 세 자매의 이야기예요.


손을 번쩍 들고 있는 주인공이 바로 둘째 유진이에요.

동생이 태어난 날이죠.

유진이는 하나님께 동생이 태어나기를 간절히 기도했는데, 응답이 되었지 뭐예요-!

그래서 유진이에게는 무척이나 기쁜 날이랍니다.


왜 동생이 태어나기를 간절히 기도했냐고요?

다급히 부르는 언니의 목소리에 황급히 달려가면 '불을 꺼달라'는 말을 듣곤 했어요.

또다시 급하게 부르는 언니에게 달려가면 '물을 달라'는 말을 들었었죠.

그래서 동생이 태어나기를 간절히 바랐던 거예요.


세 자매의 성장 앨범 중간에 들어간 '한 페이지의 추억, 언니 관찰 편'인데요.

이 장면에서 깔깔대며 웃었답니다.

이런 생각은 동생이 언니를 집중적으로 관찰해야지만 드는 의문인데,

진심으로 궁금해하는 동생의 시선이 느껴져서 너무 웃겼어요.

저도 언니를 집중적으로 찬찬히 관찰할 때 여러 가지 생각이 들거든요.

'왜 언니는 이빨이 유난히 많아 보일까?'

'왜 언니의 옆머리는 슈렉처럼 구부러졌을까?'

속으로 생각하곤 했죠.


하지만 동생이 태어난 기쁨도 잠시, 동생과 말이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일찍이 알아챘습니다.

말귀를 알아듣는데 말을 듣지 않는 흥미로운 아이였어요.


그래도 말은 통하는 언니와 노는 것이 좋았어요.

언니랑 놀면 자전거도 탈 수 있었거든요.

저도 너무나 공감했던 장면!

언니가 친구들이랑 놀러 갈 때, 언니 따라가기!

아.. 이 장면은 모든 동생이 공감할 텐데요.

언니가 놀러 간다고 하면, 왜 그렇게 따라가고 싶었는지 모르겠어요.

저도 많이 따라가곤 했었는데요, 제가 갈 때마다 언니 친구들이 애매한 시선으로 보았었어요.

그때는 몰랐죠. 싫다는 내색인 줄.

하지만 나중에 커서 알게 되었습니다.

친구들과 다 같이 노는데, 꼭 친구 동생이 따라올 때요.

동생이 오면 왠지 챙겨야 할 것도 많고 재미도 없었거든요.

아마 언니 유선과 친구들도 그렇게 느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아무렴 어떻습니까.

언니와 함께하는 게 그저 좋은 동생인 걸요.

이 장면도 참 공감이 되었는데요.


언니 손을 잡고 달리면 혼자 달릴 때보다 빠른 기분이 들었어.

- 오늘 넘긴 페이지 中



이 말뜻이 의미하는 게 무엇인지 알 것 같았어요.

'언니'라는 단어가 주는 든든함 같은 게 있거든요.

그저 언니라는 이유로, 엄마가 없을 때는 언니가 엄마가 되어야 하잖아요.

그렇게 엄마가 자리를 비울 때마다 언니를 많이 의지했었어요.

그래서인지 참 든든한 존재처럼 느껴집니다.


특히 이 장면. 저는 제 얘기가 나온 줄 알았습니다.

저도 언니가 뭐 하는지 뻔히 알면서도 괜히 방에 들어가서 '뭐 하냐'고 물어봤었어요.

아니면 언니가 시험공부를 하고 있을 때 언니 의자 뒤에 누워 있곤 했는데요.

저는 키가 커야 되는 시기라 빨리 자야 했지만, 언니는 공부를 해야 했어요.

불이 훤히 켜져 있는 방에서 잠이 쉽게 들지 않았던 저는

언니가 공부하던 듀오백 의자 사이사이로 발을 넣어 언니의 엉덩이를 찌르곤 했어요.

그럴 때마다 언니가 씩씩거리면서 '그만 해!!!'를 외쳤지만

너무 심심해서 계속 장난을 쳤던 기억이.. 있어요.

그러고 보니 저 듀오백 의자마저 똑같았네요.

그리고 가장 좋았던 장면인데요.

언니가 앞에서 자전거를 타고 달리고, 킥보드를 타고 그 뒤를 쫓던 동생.

언니가 가는 곳은 어디든 따라가고 싶은,

언니가 하는 것은 무엇이든 따라 하고 싶은,

그런 동생의 마음이 잘 담겨 있는 것 같지 않나요?

그렇게 시간은 흐르고, 언니도 나도 어른이 되어 갑니다.

언니가 직장에 다니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나는 새로운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내가 느끼게 되는 또 하나의 마음, 바로 허전함입니다.

바빠진 언니, 달라진 언니의 삶에 왠지 모를 허전함을 느끼게 됩니다.

언니랑 같이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은데, 그러지 못하는 아쉬움일까요.

언니와의 격차로 느껴지는 외로움일까요.


언니와 나는 어떤 결말을 맞이할까요?

그리고 동생은 어떤 삶을 마주하게 될까요?

마지막 결말은 《오늘 넘긴 페이지》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결말을 보면, 동생을 응원하게 된답니다.

《오늘 넘긴 페이지》는 정말 오랜만에 느껴보는 감정을 끄집어주는 책이었어요.

지난 과거의 저를 소환해낸 느낌이랄까요.

만화답게 그림도 유쾌하고 귀여워서 손에서 한 번도 놓지 않고 휘리릭 읽었답니다.

세 자매가 아니더라도, 형제나 자매가 있는 분들은 무척 공감하실 거예요.

아, 리뷰를 쓰니 언니가 갑자기 보고 싶어지네요.

이빨이 많은 우리 언니.. 옆머리가 슈렉인 우리 언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