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로컬 브랜드 리뷰 2022 - 로컬 브랜드는 어떻게 글로벌 브랜드가 되나?
모종린.김보민.박민아 지음 / 포틀랜드스쿨 / 2022년 2월
평점 :
절판
저자이신 모종린 교수님의 골목길 시리즈에 연결해- 이번 책에서는 실제 사례들을 살펴보며 이론을 검증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해외 로컬브랜드들과 국내 로컬브랜드들의 설명이 교차되며 지역의 고유성을 유지하며 지역이 가진 인프라, 사람들과 호흡하며 환경에 맞춘 성장방향을 찾아가는 과정, 그 과정에 녹아 있는 기본 철학 등을 설명해주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인식되어 있는 “로컬브랜드”라는 장벽이 단지 지역의 생산물에 국한 된 구시대적 개념이 아니라, 지역의 모든 자원을 활용한 무형의 것까지도 아우르고 있어 로컬이면서도 로컬이 아닌 탈지역적이라는 해석까지도 가능해 흥미로웠다. (실제, 이 책에 실린 많은 사진들은 내가 가보지 못한 로컬브랜드를 친숙하게 만들어 주었고, 기록된 SNS채널을 통해 관계를 맺게 되었으며, 경험해 보기 위해 스마트 스토어를 방문해 주문해 보았다!)
지역에서 활동하는 “로컬”의 정체성을 가졌든 그렇지 않든.. 지역에서 삶을 꾸리는 모든 분들이 읽고 새로운 방향으로의 전환이 일어나길 기대해 본다.
우리는 누군가에게는 항상 로컬이고, 삶에 있어 새로운 방식의 도전을 멈추지 않는 한 크리에이터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