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비즈니스 전략
장종익 지음 / 동하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종익 교수는 협동조합 연구가로서 독보적인 존재다. 현장에 대한 이해가 기본으로 갖춰져 있어서인지 책 곳곳에 현장감 있고 현실적인 대안들이 제시되어 있다. 협동조합 전체를 이해하고 싶다면 기본 이론서로서 제격이다.

장종익 교수는 비즈니스 관점에서 협동조합을 보았다. 조합원의 공동의 필요와 염원을 사업체를 통해 이뤄가는 사람들의 조직이라는 협동조합의 개념을 가장 잘 나타내는 책이다.

특히 유럽이나 북미의 사례에서 비즈니스 전략으로서 협동조합을 탄생하게 했고 성장시켜간 사례들이 보인다. 한국의 사정은 그들 나라와 다른 점이 많다. 하지만 그 특성을 기본으로 보편적인 협동조합의 목적과 전략을 특유의 평형감각으로 비교분석했다.

책 안에 나오는 우리나라 생활협동조합에관한 장교수의 설명과 분석은 실제 장교수가 몸담고 활동한 경험을 토대로 좀더 현실적인 감각으로 다가간 점이 돋보인다.

우리나라 생협의 4대 축이 있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농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농업인들의 확대를 위해 시작한 한살림생협과 철저하게 소비자의 필요에 맞춰 운영하는 아이쿱생협, 이 둘의 특징을 함께 가지고 있는 두레생협, 여성운동을 모태로 태어난 도시 소비자협동조합의 특성을 가진 행복중심생협이 그것이다. 이들에 대해 장교수의 설명과 분석은 현장 경험을 함께 가진 연구자로서 객관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점이 보인다. 하지만 비즈니스전략이라는 책 제목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다보니 생협의 목적의식적 활동과 사업내용이 오로지 비즈니스에만 맞춰 있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협동조합의 개괄서로서 쉬운 언어로 설명하고 분석한 것이 대중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