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를 들어올린 개미
빈스 포센트 지음, 유윤한 옮김 / 21세기북스 / 2006년 9월
평점 :
품절


 

코끼리를 들어올린 개미

 

의식; 개미

잠재의식; 코끼리

 

의식과 잠재의식의 조화가 있어야 자기가 원하는 삶을 살수가 있다.

 

항상 왜 라는 생각을 하자

우리의 잠재의식은 편할려고 하는 본능에 따르게 되어 있다.

두려움을 피하지 말고, 친구로 만들어야 한다.

 

나 자신을 모른다는 사실부터 스스로 깨달아라.

현재의 상황 뒤에 숨어 있는 가능성을 찾기 위해 노력하라.

 

두려움을 피하지 말고 친구로 만들어라

나 자신을 모른다는 사실부터 스스로 깨달아라. 현재의 상황 뒤에 숨어 있는 가능성을 찾기 위해 노력하라

명확한 꿈을 마음에 품어라. 의미 있는 목표에 집중하라. 가치 있는 목표를 세워라

 

1.      코끼리의 아우성에 주의를 기울려라. 꿈에 불을 붙일 수 있는 감정을 찾아라. 감정을 통해 내가 이끄는 활기를 불어넣어라. 감정의 힘을 결코 무시하지 말라.

 

나의 마음을 항상 긍정적인 생각으로 채워라

믿음, 태도, 진실이 나의 꿈과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조정하라.

단지 목표를 원하기보다는 목표를 이루었다고 상상하라.

나의 믿음, 태도, 진실은 마음속 깊이 새겨질 수 있다. 또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나의 마음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도 있다.

 

2.      과정을 견뎌라. 변화는 느리게 진행된다. 하루에 한 방울씩 떨어지는 잉크가 양동이 전체 물 색깔을 바꾼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절망에 빠져 나오라. 만족 늦추기를 배워라.

 

꿈 실현에 계속 초점을 맞추어라

목표가 지금 당장 실현된 것처럼 상상하라.

감사하는 마음을 지속적으로 표현하라.

 

3.      황금빛 꽃가루처럼 꿈을 떠올리게 하는 매개체를 만들어 이용하라. 황금빛 꽃가루는 감정을 움직여 목표를 향해 노력하게 만든다. 개인의 황금빛 꽃가루와 팀의 황금빛 꽃가루는 서로 일치해야 한다.

 

신념을 강화하라

절망은 부정적인 생각들을 끌어들인다. 부정적인 생각을 하기 시작하면 그런 생각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난다. 부정적인 생각은 신념을 무너뜨리는 하나의 패턴이다.

두 가지 생각이 동시에 하나의 마음에 자리잡을 수 없다. 부정적인 생각을 몰아내고 대신 긍정적인 생각과 신념으로 채워라

 

4.      패턴 파괴를 실행하라. 당신 자신이나 당신 팀에서 부정적인 생각의 패턴이 만들어지기 시작하면 재빨리 알아차려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선언한 다음에는 상상력을 동원해 그 꿈을 자세하게 경험하라.

 

예기치 않은 상황은 언제 발생할지 모른다. 기대하지 않았던 상황을 미리 예측해 보라. 그리고 그 도전에 효과적으로 반응하는 연습을 해두어라.

 

5.      플래시 카드를 이용하라. 플래시 카드에 맞닥뜨리고 싶지 않은 상황을 적고, 상상 속에서 이 상황을 통제해 보라.

 

느낀 점

이 책은 코끼리(잠재의식)에 살고 있는 한 마리의 개미(의식)가 얼마나 많은 일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을 우화 형식으로 꾸민 책이다.

현실에 안주하면서, 불안해 하는 대부분 현대인의 생활을 한 마리의 부엉이 현자가 나타나서 인생의 지혜를 일러 주는 형식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자신의 의식은 항상 소망으로 가득하지만, 자신의 무한한 힘을 가지고 있는 잠재의식까지 미치지 못하여 결국 포기하고 마는 그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면 개인의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를 단계별로 실천사항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행동 지침은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의 행동 심리학에도 적용이 될 수 있는 지침인 것 같다.

그 첫 번째 단계로 명확한 꿈을 가지라는 것이다. 의미 있는 목표일수록 사람의 감정을 아우성치게 한다.

두 번째로는 전념이다.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목표에 전념하라.

세 번째로는 끈기 이다. 감정을 움직여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라.

네 번째로는 신념이다. 부정적인 생각의 패턴을 부수고 신념을 강화하라

다섯번쨰로는 통제이다. 앞으로 일어날수 있는 사건들에 대하여 미리 연습을 해 봄으로써 통제력을 키울 수 있다.

잠재의식을 일깨우는 것이 중요하다.

의식은 잠재의식까지 어떻게 힘을 미칠 수 있을까?
그것은 일단 행동을 해보는 것이다. 이것이 나의 깨달음이다. 신중하게 계획을 하고 너무 계획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 안되겠다 생각하고 그만두는 그런 바보 같은 짓은 하지 말아야 한다. 실패하는 사람들의 가장 첫 번째 특징이 계획만 하다가 시도조차 못하고 포기하는 형태이다. 나는 나 자신에게 고한다. 계획은 실행이 따를 때 가치가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