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떠나는 수학 도형 여행
김리나 지음, 이정화 그림 / 다락원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름다운 건축물 속 도형을 찾는 <세계로 떠나는 수학 도형 여행> 소개할게요!

 

이 책은 본책과 브로마이드가 함께 들어 있어요!


브로마이드에는 책 속에 나온 건축물과 해당 건축물과 관련된 도형이야기가 간단하게 담겨 있어서 책 볼 때 함께 보거나,

벽에 붙여 두고 왔다갔다 하며 아이와 도형에 관해 이야기 해보면 좋더라구요!


이 교재는 서울교대를 졸업한 뒤 동 대학원 수학 교육으로 석사 학위를 받고, 미국 보스턴 칼리지에서 수학교육 박사학위를 받은 '김리나' 작가님이 만드셨답니다!

차례를 보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건축물들이 많아서 어떻게 수학적 이야기를 풀어 놨는지 궁금하더라구요!


아이와 흥미롭게 본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이탈리아에 있는 '피사의 사탑' 입니다.


피사의 사탑은 종을 매달아 시간을 알리는 탑이 였는데 2층 정도 쌓았을 때부터 이미 기울어지기 시작했다고 해요.

많은 건축가의 노력으로 탑을 완성했지만 계속 기울어져서 기울어진 방향 반대쪽에 무거운 납을 설치해서 지금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대요.

신기한 사실은, 피사의 사탑이 기울어진 이유가 사탑의 무게를 지탱할 수 없는 부드러운 땅 때문이였는데,

지금도 여전히 피사의 사탑이 넘어지지 않는 이유가 이 부드러운 땅 때문이라고 하더라구요.

기울어진 이유와 넘어지지 않는 이유가 부드러운 땅 때문이라니 신기하더라구요!


피사의 사탑 관련해서는 ''에 대해 빼놓을 수 없겠죠?

붉은색 선과 초록색 선이 만나 두 선이 벌어진 정도가 바로 ''입니다.

책에서는 '' 뿐만 아니라 닫힌 도형과 열린 도형에 대해서도 설명과 적절한 그림이 있어

연계해서 공부하기 좋더라구요.

뒷장에는 변과 꼭짓점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고, 각도기까지 등장해서 직각, 예각, 둔각도 알려주어서

피사의 사탑을 보고 자연스럽게 각도에 대해 이야기 해보기 좋았어요.

다음은 너무나도 유명한 프랑스 파리의 에펠탑입니다.


에펠탑은 높이가 330 m로 설계자인 구스타프 에펠의 이름을 따서 불려지게 되었다고 해요.

그런데 에펠탑이 원래는 철로 만든 에펠탑이 도시의 풍경을 해칠 것이라고 해서 시민들에게 환영받지 못했다고 해요.

그리고 임시 시설물이라서 완공 20년 후에는 철거될 예정이였다고 하는데 하마터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에펠탑을 못 볼 뻔 했네요.

에펠탑의 숨은 도형은 바로 삼각형 입니다.

저도 가장 안정적인 도형이 삼각형이라고 들었는데, 에펠탑에도 이 삼각형이 숨어 있었네요!

삼각형의 어느 꼭짓점을 밀거나 잡아당겨도 힘이 양쪽으로 잘 분산돼서 모양이 망가지지 않는다고해요.

그림을 보면 더 쉽게 잘설명되어 있더라구요!

아이가 길가다 송전탑만 보면 에펠탑이라고 하는데 이번에 책을 보면서 에펠탑에 대해 확실하게 알려 줄 수 있었어요!

미국을 지키는 '펜타곤' 아시나요?

미국 국방성 청사는 미국 군대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다루는 곳으로 독특한 모양 때문에 펜타곤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고 있어요.

펜타곤은 계획했던 땅이 지어지지 못하고 결국 다른 지역에 세워졌지만,

원래 설계했던 독특한 모양을 유지한 채 지어졌다고 해요.


펜타곤(pentagon)은 오각형이라 오각형에 대한 설명과 삼각형, 사각형, 육각형과 변의 수, 꼭짓점의 수도 비교하여 알려 주더라구요.

책에는 서양에만 유명한 건축물이 있는게 아니죠!

우리나라의 '경복궁'도 나와 있어요.


태조 이성계가 조선을 세운 뒤 수도를 한양으로 정하고 세운 경복궁.

임진왜란 때 화재로 모두 타버렸다가 고종황제가 재건했어요.

하지만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그 일부만 남겨져 있지요.

나무로 만든 건축물이 비바람에 썩지 않고 오랫동안 모습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사이클로이드(cycloid) 곡선 덕분이랍니다!

사이클로이드는 바퀴라는 뜻의 고대 그리스어 (kuklos)에서 유래했다고 해요.

바퀴가 회전 할 때, 바퀴 위에 있는 한 점이 움직이는 모습을 나타낸 곡선이예요!

너무 신기했어요.

고궁에 이런 과학적, 수학적 원리가 숨겨져 있다니 말이죠!

그리고 세상에서 가장 큰 무덤 이집트 기자 지역에 있는 대피라미드예요!


피라미드는 '사람의 손으로 만든 기적적인 건축물'이라는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데요,

사각뿔 형태의 피라미드는 아직도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모른다고 하니, 고대 이집트인들은 정말 지혜로운 것 같습니다.


아이와 집에 있는 입체도형과 함께 한참을 가지고 놀았어요.

유명 건축물에 숨어 있는 도형 찾기도 해보고,


다락원 유아어린이 블로그, 카페,인스타그램도 있으니 한 번 방문해 보세요^ ^

블로그 https://blog.naver.com/darakwon_pre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darakwon_pre

카페 https://cafe.naver.com/darakwonchild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세계로떠나는수학도형여행 #김리나 #다락원 #초등수학 #초등도형 #도형공부 #초등수학공부 #초등수학교재 #건축물 #초등추천책 #초등수학책 #초등수학책추천 #도형공부하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