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여행 3호 - 고대 1 - 통일제국의 등장 1, 세계를 보는 눈을 길러주는 세계 문화 탐험 프로그램 감돌 세계사여행 3
(사)감돌역사문화연구회 지음, 김혜경 기획 / 감돌역사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돌역사교실/ 세계사 여행] 
 
세계를  보는 눈을 길러주는
세계문화 탐험 프로그램
 
고대 1 - 통일제국의 등장 1
 
 
세계사를 어떻게 공부시켜야하나 고민하던 중에 만난 "세계사 여행"
 
한 달에 한 권씩 부담없이 풀릴 수 있는 교재라서 교재가 올때마다 반가워해요!
 
이번달에는 3호 통일제국의 등장이네요
 
 

 
 
 
<고대 1- 통일제국의 등장 1>
 
1차시  오리엔트 문명
2차시 에게 문명
3차시 그리스 문명
4차시 페르시아 제국
 
 
학습목표와 학습내용도 나와  있고 아래에는 이 달에 배우는 세계사 연표도 나와 있어서
새계사 여행을 하기전에 읽어 보았어요
 
 
1차시 오리엔트 문명
 
01 바빌로니아 왕국
02 히타이트 왕국
03 페니키아와 헤브라이
04 오리엔트 문명
 
주말에 집에서 문제집 풀기가 갑갑했는지 도서관에 가자고 먼저 이야기를 하네요!
 
그래서 도서관에 있는 세계사책이랑 세계사 지도를 참고로해서 문제를 풀어 보았어요
 
바빌로니아 왕국에 대해 읽어 보면서 중요한 용어는 형광펜으로 줄까지 그어서

공부를 했더라고요
 
 

 
 
 함무라비 법전에 대해서 알아보고 신바빌로니아 왕국의 문화재는 도서관책을

참고로 해서 풀어 보았어요
 
책에 그림과 함께 설명도 자세히 나와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아이와 함께 책을 읽어나가면서 세계는 넓고 신비로움 투성이구나 싶더라고요!!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명을 일군 나라들을 알아보고 책으로도 열심히 읽어 보네요
 
오리엔트는 '해가 뜨는 곳'이라는 뜻으로 이집트와 서아시아 지역을 가르킨다는것도
책을 통해서 한 번 더 인지하게 되었어요
 
 

 
 역사 상상력 업
 
오리엔트 문명의 주인공인 나라들을 지도에서 찾아서 나라별로 영역을 표시해 보고
문화재에는 이름을 적고 설명을 해 보았어요
 
단원별로 역사 상상력 업이 나와 있으나 역사논술공부가 절로 되는것 같아요!^^
 
 
2차시 에게 문명
 
 01 에게 문명 (청동기 문명)
02 크레타 (미노아)문명
03 미케네 문명
04 트로이 문명
 

 
에게 문명은 오리엔트 문화를 받아들여 기원전 2000년경부터 에게 해 주변에서 발달한
청동기 문명으로 크레타(미토아), 미케네, 트로이 문명 을 말해요
 
지도와 함께 공부를 해 나가니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세계사 공부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었던것 같아요^^

 
 

 

기원전 1200년경 지중해 무역의 주도권을 놓고 미케네와 트로이 사이에 벌어진 전쟁 이야기인
'트로이 목마' 유명한 트로이 문명에 대해서 알아 보았어요
 
 
슐리만이라는 독일의 고고학자가 트로이의 유적지라고 추정되는 흔적을 찾아내면서 전설이 
아닌 진짜 역사로 등장하게 되었다는것도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어요
 
 
역사 상상력 업
 
 에게 문명을 이룬 크레타(미노스), 미케네, 트로이 문명의 유물을 적어보고 설명해 보았어요
 
 에게 문명이 그리스 문명의 토대가 되었다는것!! 
잊으면 안되겠죠^^
 
 
3차시 그리스 문명 
 
 01 그리스 문명
02 그리스를 묶어 주는 끈 - 폴리스
03 그리스를 묶어 주는 끈 - 신화
04 그리스를 묶어 주는 끈 - 올림픽
 
 
그리스의 지형은 평야가 적고 산지가 많아, 작고 고립된 촌락들이 폴리스라는 

작은도시 국가로 성장했어요
 
여러 도시국가 중 가장 유명한 스파르타와 아테네를 지도에서 찾아 보았어요
 

 

폴리스는 수호신을 모시는 신전이 있는 아클로폴리스와 시민들의 공동 생활 장소인 

아고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도 알게 되었어요
 
그리스 신화에 대해서도 알아 보고 올림포스 12신 조각상을 살펴보며 신들의 역할도  적어 
보면서 로마신화 책을 다시 읽어봐야겠다고 하네요!^^
 
4차시 페르시아 제국
 
01 아시리아
02 페르시아 제국
03 왕의 도시, 페르세폴리스
04 페르시아 전쟁
 
 티그리스 강의 작은 도시국가에서 출발한 아시리아는 기원전 671년 메소포타미아 지역과
이집트를 정복하여 오리엔트 세계를 최초로 통일했다고 해요

 

 
페르시아는 이란 남서부 지방의 옛 명칭 파르스에서 비롯되었으며 키루스 2세는 이란 건국의
아버지로 세계 최고의 도시인 바빌론을 정복했다는것도 알게 되었어요
 
지도를 통해서 공부를 하니 페르시아와 그리스의 전쟁도 이해하기가 더욱 쉬웠던것 같아요
마라톤 전투, 테르모필레 전투, 살라미스 해전에 대해서 알 수 있었어요
 
 
역사 상상력 업 
 
 각 문명의 지도를 중앙의 큰 지도에 표시하며 앞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보았어요
 
마지막엔 항상 이렇게 정리를 해 주니 아이 머리속에도 쏙쏙 기억되어서 좋은것 같아요!!^^ 
 
 

 
 
세계 여행 계획 세우기 
 
지도에 터키에 가고 싶다고 표시를 하고 슐리만이 발견한 트로이 목마를 직접 보고

싶다고 하네요!
 
여행 동반자에는 왜 항상 엄마 아빠는 없는건지 서운해져요 ㅎ
 
세계사 여행을 할수록 가고 싶은 나라도 보고 싶은 문화재도 하나씩 늘어나고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