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여행 2호 - 세계지리 2 - 문명의 발생, 세계를 보는 눈을 길러주는 세계 문화 탐험 프로그램 감돌 세계사여행 2
(사)감돌역사문화연구회 지음, 김혜경 기획 / 감돌역사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돌역사교실/ 세계사 여행] 
 
 
역사 전문 프로그램 <감돌역사교실>에서 출간된 세계사 여행은  교재가 총 9권으로

 

1달에 1권씩 부담없이 풀릴 수 있어서 좋아요
 
문제집이 두껍지 않아서 아이도 흥미롭게 풀더라고요^^
 
지난달 인류의 탄생에 이어 이번달에는 문명의 발생에 대해서 알아 보았어요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이 나와 있고 아래에는 세계사 연표도 나와 있어서 뭘

 

배우게 될지 미리 알 수 있어요 
 
문제를 풀기 전에 한 번씩 읽어 보는것도 괜찮더라고요^^
  
메소포타미아 문명 
 
 메소포토미아 문명이 발생한 서아시아 '비옥한 초승달' 지역의 자연환경을 이해하고

 

신석기와 청동기 시대의 특징을 적어 봄과 동시에 이야기해 보았어요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된 도시는 서아시아 요르단 강 유역의 리코라는것도 알게 되었어요

 

 

 
 
한국사하고도 연계가 되고 한자어로 나와 있어서 신석기와 청동기 시대는 잘 알고 있더라고요 
 
참고글을 잘 읽어 보면 충분히 답을 적을 수 있어서 어렵지 않게 풀었어요
 
 
 문명의 시작 4대 문명에 대해서 알아 보았어요
 
문명 : 자연 그대로의 원시적 생활에서 벗어난 세련된 삶의 모습을 뜻한다
 
 지도를 보고 '4대 문명의 발상지'도 찾아보고 4대 문명도  적어 보았어요
 
 

 

 
 문제를 풀기 위해서 집에 있는 세계사책, 세계지도책 그리고 인터넷 검색까지

 

해 보며 풀더라고요%EC%B5%9C%EA%B3%A0
 
문명의 시작은 농사이며 농사를 지으려면 땅과 물이 필요하고 두 가지 조건을

 

모두 갖춘 곳이 강주변이라는 것도 알았어요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첫 주인공인 수메르 문명을 알아보고 인류 최초의

 

문자인 쐐기문자도 해석해 보았어요
 
 

 

 
 이집트 문명
 
이집트 문명은 기원전 3000년경 나일 강 유역에서 발생했어요
 
 고대 이집트는 나일 강의 축복으로 농사가 잘되는 풍요로운 지역이였다고해요
 
건축물을 통해서 지배자 파라오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 집에 있는 세계사

 

책을 참고로 열심히 읽어 보더라고요
 
 

 

 
지배자를 파라오라고 불렀으며 책을 통해서 기자에 있는 세 피라미드의 이름이 멘카우라왕,
카프라왕, 쿠푸왕이라는것을 알게 되었어요
 
피라미드를 지키기 위한 수호신 스핑크스는 이집트에 가서 직접 보고 싶다고 하네요!
 
피라미드 안도 탐험해보고 이집트의 상형문자도  적어 보았어요
 
 

 

 
 역사 상상력 업
 
 이집트의 문명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적어  보았어요

기자의 피라미드, 피라미드 안에 있는 사자의 서라는 그림, 이집의 상형문자까지 책을 참고로 
열심히 적더라고요

한 챕터가 끝날때마다 이렇게 정리를 해 볼 수 있어서 좋아요!!^^


인도 인더스 문명
 
 기원전 2500년경 인도의 인더스 강 유역에서 인더스 문명이 발생했어요

히말라야의 눈이 녹아서 생긴 두 개의 큰 강을 책상에 있는 지도에서 찾아 보았어요

책상이 지도라서 세계사 공부할때 정말 도움을 많이 받는것같아요!!

지도에서 찾아서 인더스 강과 갠지스강에서 인더스의 문명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중국의 인구가 약 13억명, 세계 1위이며 인도의 인구는 약 12억 명으로 세계

 

2위라는걸 저도 아이와 함께 공부하면서 알게 되었어요

인더스 문명의 고대도시 하라파 유적과 모헨조다로 유적에 대해서도 공부해보고

 

수수께기같은
인더스 문자에 대해서도 배웠어요

아이 공부를 봐주다보니 잊고 지냈던 4대 문명에 대해 저도 자연스레 공부가 되네요^^ 
 

 

 
중국 항허 문명 
 
기원전 2500년경 중국의 항허 유역에서 항허 문명이 발생했어요

사람들이 비옥한 땅에 모여들어 농사를 짓기 시작하면서 항허를

 

중국 문명의 어머니라고 부른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항허 문명의 첫주인공 상나라에 대해서도 알아 보고 뼈에 생긴 갑골문자에

 

대해서도 알아 보았어요

 

 
 
 
 4대 문명 정리하기 

4대 문명의 이름과 강 이름을 써 넣고 '4대 문명의 발상지' 지도를 완성했어요

4대 문명이 탄생한 곳에 해당하는 나라를 찾아 색칠도 해보고 그림을 보고

 

어느 문명의 문자인지도 적어 보았어요

마지막에 이렇게 적어보니 4대 문명이 정리가 되어서 좋네요!!^^

 
세계 여행 계획 세우기

이집트의 문명이 시작된 이집트에 가고 싶다고 하네요!!^^

이집트의 기자에 있는 피라미드에서 사진도 찍고 쐐기문자도 직접 보고 싶다고 적었어요

쐐기문자는 메소포타미아 문명이고 이집트 문명은 상형문자인데 헷갈렸나봐요 ㅎ

피라미드는 아이뿐만 아니라 저도 눈으로 직접 보고 싶더라고요~

먼 훗날 아이와 함께 이집트에 가서 피라미드를 직접 볼 날도 오겠지요!!^^

그때까지 <감돌역사교실>로 세계사 여행 열심히 공부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