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있는 국어문법 (2024년용) - 문법 개념서의 기준 고등 개념있는 국어문법 (2024년)
김홍범 외 지음 / 지학사(참고서)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념 있는 국어문법

 올해도 수도권은 코로나로 인해 정상적인 등교가 힘들었어요
기말고사를 앞두고 코로나 집단감염으로 인해 시험이 미루어졌는데 그로 인해 시간적 여유가 생겨서 개념 있는 어문법』으로 공부하고 기말고사를 치룰 수 있었어요
원격수업을 하다 보니 아무래도 문법 개념 설명이 부족할 수밖에 없더라고요
기말고사를 공부하면서 인강으로 문법 개념을 보충했는데 실수 없이 풀고 100점을 받았어요%EA%B5%BF

개념 있는 국어문법은 문법의 기초부터 심화까지 개념별 다양한 유형의 문제 풀이로
 실전 감각을 훈련할 수 있어요!
고등뿐만 아니라 중등 시험 대비서로도 추천해요


#국어문제집추천 #개념있는국어문법문제집추천 #수능국어 #국어문법 #중학국어공부
 #국어공부팁 #독학 #수능공부 #지학사 #고등국어공부 #공부블로그 #문장성분
 #안긴문장 #이어진문장


Ⅰ문장 
01 문장의 구성
02 문법 요소의 기능과 의미


01 문장의 구성
재미없다고 느껴지는 문법도 만화로 시작하니 흥미를 느끼게 되더라고요
오고 가는 대화 속에 문장을 이루는 구성 요소 중 하나라도 빠지면 의사소통이 제대로 안 된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이 단원은 문장을 이루는 구성 요소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문장의 짜임새와 
여러 가지 문법  단위에 관해 이해하는 것이 목표예요



문장이란 우리의 생각이나 느낌을 완결된 내용으로 표현하는 최소의
 언어형식이에요
문장의 기본 골격은 무엇이 어찌한다/ 무엇이 어떠하다/ 무엇이 무엇이다 세 가지 골격을
 가지고 있어요
문장의 구성단위로는 어절, 구, 절이 있어요

개념 확인 문제에서는 같은 문장의 유형을 찾아 보고 문장을 주어부와 서술부로 
나눈 후 어절, 구, 절로 분석해 보았어요
문장 성분의 종류에는 주성분, 부속성분, 독립 성분이 있어요

주성분은 문장의 골격을 이루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적인 성분으로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가 있으며 부속 성분으로는 관형어와 부사어가 해당되며 독립 성분은
 독립어가 있어요
형용사의 종류에는 인식이나 정서적인 경험, 판단을 나타내는 심리 형용사도 있다는 
걸 알게 됐어요
개념 확인 문제를 잘 풀어준 걸 보니 문장성분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것 같아요%EA%B5%BF

 



 
홑문장: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한 번 나타나는 문장
겹문장: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두 번 이상 나타나는 문장

안은문장: 한 문장이 그 속에 다른 홑문장을 한 성분으로 안아서 겹문장을 이루는 것
이어진 문장: 홑문장이 대등하게 혹은 종속적으로 이어지는 것
 
강남인강 장동준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면서 공부하니 이해가 쏙쏙 되네요
개념 확인 문제에서는 안긴문장을 찾고 무슨 절인지 써 보는 문제였는데 틀린 답은 아니었지만 별표 해 두었어요
인용절은 맞지만 간접 인용절이라는 것 기억했으면 싶더라고요
문제를 먼저 풀어보고 선생님 설명을 듣고 있는데 한번 더 개념 정리가 되는 기분이에요

 
대등하게 연결된 이어진문장는 순서를 바꾸어도 의미변화가 없어요
종속적으로 연결된 이어진문장은 앞 절이 뒤 절에 대하여 이유, 의도 , 목적, 배경, 조건, 
양보, 선택 등의 여러 가지 의미 관계를 가져요

한 걸음 더 안은문장과 이어진문장의 동일 성분 생략이 가능하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문장으로 예를 들어서 나와 있으니 이해가 쉽게 되더라고요
중등 문법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심화부분까지 학습할 수 있으니 좋아요

개념 확인 문제에서는 속담을 대등하게 연결된 이어진문장과 종속적으로 연결된 이어진 
문장으로 나누어 보고 이어지는 방법이 같은 것끼리 묶인 것을 찾아 보았어요
선생님과 꼼꼼하게 학습하고 오답없이 잘 풀어 주었어요%EA%B5%BF



 



실전 문제
 난이도 있는 문제를 통해 실력을 점검하고 수능에 대한 실전 감각을 기를 수 있는 문제에요
개념 확인 문제는 잘 풀었지만 실전 문제도 잘 풀 수 있을까 걱정하는 마음이 컸는데
 다행히도 오답 없이 잘 풀었더라고요
문제를 다 풀고 난 다음에는 강남인강에 접속해서 선생님의 친절한 설명을 들으며 
한번 더 공부했어요
부연 설명까지 꼼꼼하게 적어 두었네요
나중에 다시 풀어보기 위해 채점은 하지 않았어요^^



 
생각 키우기
보어와 필수적 부사어를 서로 다른 문장 성분으로 구분하는 것이 합리적일지 토론해 보자에요
합리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의견과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의견으로 나누어지네요
다양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문제라 문법에 대한 탐구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 같아요




3학년 1학기 국어 내신 대비로 문장을 풀려 보았는데 개념 설명이 자세하게 나와 있어서 
혼공하기에 좋았어요
강남인강에 접속해서 빠르게 선생님 개념 강의도 들어 보았는데 시험에 어떤 문제가 
자주 출제되는지 알려 주시니 도움이 많이 되더라고요
여름방학동안 열공해서 내신과 수능 두 마리 토끼 다 잡아 보겠습니다!




*교재를 제공 받아 직접 사용한 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