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깊은 중학국어 독해력 3단계 - 중3.예비 고1 대상 중등 뿌리깊은 국어 독해력 3
마더텅 편집부 지음 / 마더텅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뿌리깊은 중학국어 독해력 3단계
올 3월에 치룬 고1 모의고사 국어 난이도가 멘붕이였다는 소식을 접하고 고등 국어 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이 되던 중 #마더텅중학국어를 만났어요

뿌리깊은 중학국어 독해력 3단계》는 중3과 예비 고1 대상으로 수능 문학 갈래를 총망라한 다양한 작품을 수록하고 있어요
독서+문학+어휘 학습을 한 권으로 완성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인 마터덩뿌중독이랍니다!
독해력 뿐만 아니라 문해력을 올리는 어휘력까지 키울 수 있어요
하루에 30분! 열공해 보기로 했어요!


#마더텅중학국어 #마더텅뿌중독 #마더텅중학국어독해력 #뿌리깊은 #중학국어 #중등독해문제집


뿌리깊은 중학국어 독해력 3단계 목차
매일 독서 1편 + 문학 1편+ 어휘 1편으로 구성된 학습

독서(비문학) 수능 출제 영역(인문/사회/과학/기술/예술)에서 중학 수준에 맞는 흥미로운 주제의
 글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문학 수능에 출제되는갈래(현대시/현대소설/수필/극/고전)의 작품 중 중학 국어 독해 공부에 도움이 
될 작품들을 엄선하여 수록하고 있어요
어휘 해당 회차의 독서, 문학 지문에 나왔던 어휘들 중 꼭 알아야 할 어휘들을 엄선해서 복습하는 순서예요
 



주간 학습 계획표
공부할 내용을 미리 파악하고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어요
1일 1지문 5달 완성과 1일 1회차 2달 완성으로 계획을 세워 볼 수 있어요
저흰 6주 계획을 잡고 풀기로 했어요

어휘는 중학교 수준 문학 독해 문제를 풀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할 문학 기본 개념 어휘예요
비문학 만큼 문학도 어려워해서 고민이였는데 어휘까지 챙길 수 있어서 좋아요


1회 독서 + 문학 + 어휘 
 1회 독서는 과학 지문이고 목표 시간이 12분이예요
시간내에 풀 수 있을까 걱정하는 마음에 스탑워치로 시간을 설정했는데 충분히 시간내에 풀더라고요
그래서 2회부터는 시간재는 건 패스했어요

1회에서는 오답이 없었고 지문 아래에 나와 있는 어려운 낱말풀이가 도움이 되었다고 해요
독서와 문학에서 수능형 문제가 나오는데 수능형은 수능에 출제된 적이 있는 문제 유형으로 수능에 
자주 출제되는 문제 유형을 바탕으로 출제한 문제예요
 



1회 어휘에서는 응축/ 함유/ 결합/ 중화/ 연민을 학습했어요
한자 풀이와 2가지 뜻까지 자세하게 나와 있어요
본뜻과 확장 그리고 자주 쓰이는 형태가 나와 있으니 어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해요
어휘 테스트까지 잘 풀어 주었네요

한자는 따라서 적어볼 수 있지만 저희집 중등이는 패스했더라고요
한 권을 끝내고 나면 어휘는 복습하기로 했어요


 
2회 독서 + 문학 + 어휘
 비문학을 풀릴 때마다 과학과 사회과목도 잘 챙겨야 겠구나 했는데 2회 독서 지문은 
중학 사회에 나오는 글이예요

어려운 낱말들이 많이 나왔지만 LEET형 문제와 수능 신유형까지 잘 풀었어요
LEET형은 법학 대학원 입시 시험 문제 유형이고 수능 신유형은 2015학년도 수능 이후 출제된
 새로운 유형으로 지금까지 출제된 적 없는 새로운 문제 유형이예요
 



김소월의 초혼은 2003년 3월 고3 학평에 출제된 현대시예요
문학에서 오답이 나왔는데 수능형 문제를 틀렸더라고요
다시 풀어서 맞았지만 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지 않았나 싶어요
  친절한 정답과 해설지를 참고로 1연~5연까지 구성을 적어 보고 시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어요



보완/ 가미/ 한번/ 선심/ 겹다

'한번'과 '한 번'은 띄어쓰기 때문에 혼동하기 쉬워요
'번'이 일의 차례나 횟수를 나타낼 경우 '한 번', '두 번'처럼 띄어 쓰면 돼요

수능형 1번 문제를 틀렸는데 띄어쓰기가 헷갈렸나봐요
어려운 문제가 아니였는데 대충 공부했구나 싶더라고요
띄어쓰기는 국어문법에도 나오므로 복습해야 겠구나 싶어요



3회 독서 + 독서 + 어휘
3회에 나오는 독서 지문은 예술이예요
이 지문은 다른 독해서에서도 만났던 지문이였지만 아쉽게도 4문제 중 2문제를 틀렸더라고요
다시 풀어서 맞았지만 아는 지문이라고 방심하지 않았나 싶어요

 빠른 시간내에 풀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어가 뛰어난 아이가 아니라 지문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기로 한 만큼 해설지를 꼼꼼하게 공부하게끔 했어요
 




4회 문학 + 문학 + 어휘
현대소설 심훈의「상록수」가 이어서 나오네요
수능형 문제까지 잘 풀어 주었지만 읽어보지 않은 작품이라 책을 찾아서 읽어보기로 했어요

'안되다'와 '안 되다'도 띄어쓰기를 혼동하기 쉬워요
'안 되다'는 허락의 의미를 뜻하며 '되다'의 부정 표현으로 띄어 쓴답니다
'잘되다'의 반대 표현이거나 마음이 좋지 않다는 뜻으로 쓸 때는 붙여서 '안되다'로 표기해요
어른들도 틀리기 쉬운 띄어쓰기라 저도 같이 배우게 되더라고요
수능형 문제까지 잘 풀어 주었네요
 



5회 독서 + 문학 + 어휘
 인문 독서에서는 고난도 문제가 등장했어요
고난도는 기본적인 문제 해결력을 바탕으로 응용력을 발휘해야 풀 수 있는 난도 높은 문제인데 
잘 풀어 주었더라고요
1주차에서는 나오지 않았지만 PAST형은 공직적격성평가(5,7급 공무원 시험)중 국어 
시험 문제 유형을 바탕으로 출제된 문제예요

고등 모고는 물론 수능 국어까지 탄탄하게 준비할 수 있어요!
 



사고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논리 수수께끼 문제가 나와요
수수께끼 문제는 쉽게 풀겠지 했는데 정말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였어요
시간이 걸려서 답을 찾아 냈지만 답안지 해설을 보더니 이렇게 풀었구나 하더라고요
다른 교재에서는 접해보지 못했던 신박한 문제라 좋았어요

한 주 동안 배운 주제와 관계된 다양한 읽을거리는 물론 주요 어휘 복습용 십자말풀이도 수록하고 있어요
한 권을 끝내고 나면 배경지식 뿐만 아니라 어휘실력까지 쑥쑥 늘어나 있을 것 같아요
 




 
독해력 나무 기르기
일일 학습을 마칠 때마다 자기 평가 스티커를 붙임으로써 학습 진도를 확인하고 학습 성취도를 높일 수 있어요

하루 공부가 끝나면 스티커를 붙이는데 스티커를 붙이면서 뿌듯해 하더라고요
스티커 붙이기는 중등이도 아이처럼 좋아해요
이제 1주차를 완성했으니 6주차까지 열심히 길러 보자 싶어요!
 

 
수록된 전체 글의 종류와 글감
비문학(독서)과 문학으로 나누어서 나와 있으니 찾기가 더 편했어요
지문을 읽다 보면 어디서 발췌한 지문인지 궁금할 때가 있는데 그럴 때 도움이 되지 싶어요
글 전체 내용이 궁금할 때는 책을 찾아볼 수 있으니 좋아요

문학 작품은 수능과 학평 그리고 모고에도 나왔던 작품들이 대부분이예요
 
정답과 해설
혼공하는 아이에게 정답과 해설지는 무척 중요해요
지문 주제, 지문 해제, 문단 요약이 잘 나와 있어요
오답풀이가 자세히 나와 있어서 틀린 문제가 나왔을 때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해요

시를 이해하고 시의 구성 그리고 문학개념까지 짚어볼 수 있어서 답을 맞았다고 해도 
상세한 해설지는 꼭 읽어보도록 해요
해설지 뒷편에는 중등 필수 한자 성어 3단계가 나와 있어서 한자 성어까지 챙길수 있답니다!



 

<뿌리깊은 중학국어 독해력>은 중학 국어 독해력을 공부하는 학생이 뿌리 깊은 나무와 
같은 국어 독해력의 기본을 터득함으로써 수능 국어 독해력의 기틀을 다지는데 도움을 
주는 교재예요

국어 독해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려볼 수 있어서 좋았고 비문학과 
문학을 한 권으로 학습하면서 어휘까지 챙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어요

중등부터 탄탄하게 독해 실력을 쌓아서 모의고사에도 강해졌으면 하는 바램이예요
#중학국어 문제집이 고민이라면 #마더텅뿌중독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를 통해 교재만을 지원받아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