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국어 어휘력 2 - 내신 만점을 위한 숨마 주니어 중학 국어
이룸E&B 편집부 엮음 / 이룸이앤비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숨마 주니어 중학 국어 어휘력 2
1일 15어휘 25일 완성 어휘력 강화 4단계 학습 시스템
중학교 2학년을 앞두고 <숨마주니어 중학 국어 어휘력2>를 시작했어요
중국 국어 어휘력은 한자어, 개념어, 속담, 관용어, 한자성어, 순우리말, 시, 소설, 수필, 설명문,
논설문 등에 자주 나오는 주요 어휘를 수록하고 있어요
 중1은 자유학년제다 보니 시험이 없어서 국어공부를 소홀히 했는데 어휘력을 풀리다보니
교과 문제를 풀면서 아이 실력 체크도 되고 어휘력도 키울 수 있어서 좋아요
 
#중학국어어휘력 #중등국어공부 #중등어휘교재 #숨마주니어 #중등국어내신
 
어휘력 학습을 위한 어휘 암기 앱을 무료제공하고 있어요!
 

 1일차는 교과서 필수 어휘 시예요

가치관, 객관적 상관물, 고방, 나룻배...
한번씩 적어보고 뜻을 읽어 보았어요
한자어도 같이 나와 있으니 뜻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네요
시험에 꼭 나오는 필수 개념어는 꼼꼼히 짚고 넘어 갑니다!
객관적 상관물은 시에서 시적 화자가 어떠한 정서나 감정, 사상 등을 빗대어 표현하기
위해 제시한 사물이나 사건, 정황 등을 말해요
객관적 상관물의 예가 잘 나와 있어요
저는 왜 배웠는지 기억조차도 안나는건지..
아이와 국어공부 다시 하네요
 
내재적 해석은 작품에 사용된 언어적 표현의 특징이나 작품 전체의 구조에 초점을 맞추어
작품을 풀이하는 방법으로 시와 소설을 구분하고 있어요
 

 
필수 어휘 확인 문제
초성과 뜻을 참고하여 단어 쓰기, 알맞은 단어 연결하기, 단어를 활용하여 문장 만들기,
공통적으로 들어갈 단어 찾기문제까지 열심히 풀었어요
하지만 쉽지는 않았나봐요
 
엄마눈에는 쉬워 보이는 어휘이지만 중1 아이에게는 아직 낯선 어휘들이네요
문장 연결이 아쉬워서 별표해두었어요
가로안에 들어갈 어휘는 아이러니인데 다시 풀어서 맞았어요
빈칸 채우기 문제는 잘 풀었지만 처음 보는 어휘가 많은만큼 반복학습이 필요한 것 같아요
채점결과 2문제를 틀려서 한 번만 더 읽었어요
 

 
개념어 적용 문제
백석의 「멧새 소리」시를 읽고 시를 '내재적 해석'의 방법으로 감상한 사람을 고르는 문제예요
시험에 꼭 나오는 필수 개념어가 문제로 출제되었네요
어휘 공부를 꼼꼼히 했다면 어렵지 않은 문제들이였어요
 

 
4일차는 소설· 극 ·수필에 관한 어휘예요
가타부타, 간언,갱도,고전소설,관점..
시험에 꼭 나오는 필수 개념어에는 소설에 나오는 구성 단계가 나와 있어요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결말의 종류에는 닫힌 결말과 열린 결말이 있어요
 
고전 소설과 현대 소설도 도표로 비교하고 있어요
고전 소설 : 권선징악이 많음, 전형적, 비현실적...
현대 소설: 다양함, 개성적, 현실적, 구체적...
시험에 잘 나오므로 차이점을 잘 알고 있어야 해요
 

 
확인 문제를 풀기전에 한 번 더 읽고 공부해요
필수 어휘 확인 문제는 15문제 중 1문제를 틀렸어요
몹시 힘들고 고되어 견디기 어려운 일은 고역인데 간언이라고 적었더라고요
간언: 웃어른이나 임금에게 옳지 못하거나 잘못된 일을 고치도록 하는 말
자기주도학습에 맡겼는데 한자어와 연결지어서 공부할 수 있도록 얘기해야겠어요
어려운 어휘가 아닌데도 틀려서 안타깝더라고요
 

개념어 적용 문제에는 소나기의 결말 부분과 고전 소설 홍길동전의 일부가 나와요
소나기는 아이가 학교에서 배웠다며 그리고 황순원 기념관에도 간 적이 있어서 알고 있는 내용이였어요
홍길동전은 독해력 지문에서 본 적이 있는데 기억을 못하더라고요
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겠구나 느꼈어요
소나기의 열린 결말은 가장 중요하고 결정적인 장면까지만 말하고 나머지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이거나 독자가 뒷이야기를 상상하며 이야기를 맺도록 해요

 
5분 테스트 Book + 정답과 해설
단원별로 섞어 출제되어 본책에서 공부한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점검해 보고, 틀린 문제는 복습해요
뜻에 알맞은 단어 찾기와 문맥에 맞게 쓰는 문제까지 고민하긴 했지만 잘 풀었어요
중학 국어 어휘력은 4단계 학습 시스템으로 중학교 주요 국어 교과서 필수 어휘 및 개념어를
학습하고 확인 문제와 개념어 적용 문제로 어휘력을 다진 후 어휘 줍기로 사고력 쑥쑥~
5분 테스트 book으로 어휘 학습을 마무리 해요
4단계 시스템으로 공부했으니 오래도록 기억하길!

겨울방학동안 열공해서 2학년 어휘만큼은 마스터하자 싶어요
중학교 1학년 겨울방학 국어 공부는 중학 국어 어휘력2를 추천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