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도형 계산법 3 - 초등 6학년 기적의 도형 계산법 (초등)
기적의 계산법 연구회.유선영 지음 / 길벗스쿨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안다고 연습하지 않으면 꼭 틀리는 도형·측정 문제,
반복 학습으로 꽉 잡는다!
기적의 도형 계산법
​기적의 초등 연산을 끝내고 기적의 도형 계산법으로 이어서 공부하고 있어요
수학과 친하지 않은 고학년이기에 도형 계산법까지 힘들게 공부해야할까 고민했는데 풀려 보고 답이 나왔어요
왜 이제서야 만났을까 싶을 정도로 중등 입학하기전에 풀려봐서 정말 다행이다 싶더라고요

공식을 아는 것과 적용하는 것의 차이가 엄청나다는 사실 다들 아시나요?^^

​문제를 풀려보고서야 공식을 안다고 다 이해하는게 아니였구나를 뼈저리게 느꼈어요

​안다고 연습하지 않으면 딱 틀리기 쉽겠더라고요

기적의 도형 계산법을 공부해야하는 이유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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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 학습구성 
 
4,5,6 학년 각 1권씩 고학년에서 중요해지는 '공식을 적용하고 활용하는 영역'을 반복 연습하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저희집은 초등 6학년이라 기적의 도형 계산법 3권을 선택했어요
 
 
 
 
 3권에서는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 원의 둘레와 넓이/ 원의 둘레와 넓이 활용/ 원기둥의
겉넓이와 부피/ 돌의 부피/ 경우의 수/ 확률까지 나와 있어요
 
 
 
 학습진단표
 
5일동안 맞은 개수만큼 막대그래프에 색칠하면서 정확도를 점검할 수 있어요
학습량에 따라 속도는 저절로 증가하므로 정확하게 문제를 푸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연산이 느린 아이인지라 재촉하기보다는 꾸준히 공부하는걸로 화이팅하며 시작했어요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①
기본 개념 학습 - 이렇게 계산해요!
 
개념을 정확하게 알면 어려운 문제도 쉽게 해결할 수 있어요
쉽고 상세한 설명으로 개념을 이해하고 본 학습 예시 문제로 풀이 방법을 익혀요
학부모 지도 가이드까지 나와 있어서 홈스쿨링 교재로 넘 좋아요!
 
(직육면체의 겉넓이)=(한 면의 넓이)×2+(옆넓이)
(정육면체의 겉넓이)=(한 면의 넓이)×6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는 평면도형의 넓이만 잘 구할 수 있으면 어렵지 않아요
 
 
 
본 학습
- 하루 2쪽씩, 2가지 유형을 5일 반복 학습
 
한 번으론 부족하기에 한 가지 주제를 5일 동안 반복 학습해요
하루에 2쪽씩 부담없는 진도로 동일 난이도의 문제를 5일동안 반복 훈련한답니다
기계적인 반복에 따른 적응은 금물!
두 가지 유형 변화로 집중력을 강화시켜요
 
 겉넓이를 구하면서 연산 실수는 몇 번 있었지만 크게 어려워하지는 않았어요
틀린 문제는 바로 고치게끔 해요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
 
부피의 단위 ㎥(세제곱미터)와  ㎤(세제곱센티미터)의 관계를 알아 보았어요
 
1L = 1000㎤ = 1000mL → 1L = 1000mL
 
1㎥=1000000㎤에서 숫자 0이 6개 들어간다는 것을 외우면 단위를 바꾸는 데 좀 더 편리해요!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는 비교적 쉽고 빠르게 풀었어요
 
 
 
 원의 둘레와 넓이
 
 원의 둘레의 길이를 원주라고 하고 모든 원은 지름의 길이에 대한 원주의 비율이 일정한데,
이를 원주율이라고 해요
 
(원주) = (지름)×(원주율)=(지름)×3.14= (반지름)×2×3.14
 
 
 
원의 둘레와 넓이는 연산 실수는 있었지만 잘 풀어 주었어요
열심히 풀어가면서 공부한 흔적이 보이죠!
 
고학년인지라 모든 공부는 자기주도학습에 맡기고 있는데 여기까지는 혼자서도 잘 풀어 주었답니다
 
 
 
원의 둘레와 넓이 활용
 
원주가 주어졌을 때, 원의 지름 또는 반지름 구하기/ 원의 넓이가 주어졌을 때, 원의 반지름
또는 지름 구하기/ 색칠한 부분의 둘레와 넓이 구하기
 
색칠한 부분의 둘레와 넓이를 구하는 문제는 아이들이 매우 어려워하는 문제 유형이라고 해요 
 
 
 
 색칠한 부분의 둘레와 넓이를 구하는 문제에서부터는 아이가 어려워하기 시작했어요
④번 문제를 이해못해서 6학년 1학기 과정을 복습까지 하고 왔답니다
 
시험이 없는 학교인지라 문제집이 깨끗하더라고요
복습하고 왔더니 스스로 문제를 풀어 냈어요
 
틀렸다고 힌트를 주기 보단 고민하면서 문제를 풀어보는 시간을 가지고 있어요
 
 
 
 6학년 1학기 과정을 복습하고 이젠 이해가 되었나 싶었는데 왠걸요..
뒷장으로 넘기니 한 문제만 맞고 나머지 3문제는 넓이는 맞는데 둘레가 죄다 틀렸더라고요
엄마인 저는 멘붕이 오기 시작합니다
ㅠ.ㅠ
 
너무 어려워해서 그냥 패스할까도 생각했는데 중학교 1학년 과정이랑 연계되는 도형이라 포기를 할 수가 없었어요
 
 
 
그리하여 주말 오전 6학년 1학기 과정을 다시 복습에 들어 갔어요
원주 개념부터 인강을 듣고 또 들었어요
 
그리고 칠판에 개념을 설명하면서 틀린 문제를 풀어 보게끔 했어요
그렇게 몇 시간을 사투 끝에 수학적 머리가 트였는지 문제를 풀어 내더라고요
 
둘레를 이해시키기 위해서 정말 무한 인내심을 가졌답니다
 
좀 더 반복이 필요한 부분인지라 칠판에서만 풀어 보고 답은 문제집에 옮겨 적지 않았어요
다시 한 번 풀어보고 완전히 이해하고 넘어가야지 싶어요
 
우리딸 고생많았어!!
 
 
 
 원기둥의 겉넓이와 부피
 
(원기둥의 겉넓이)= (한 밑면의 넓이)×2+(옆넓이)
(원기둥의 부피)=(한 밑면의 넓이)×(높이)
 
원기둥의 겉넓이를 구하는 공식은 다소 복잡해요
이렇게 지도해주세요에는 간단하게 원기둥의 겉넓이를 구하는 공식이 나와 있네요
 
제한 시간은 25분으로 나와 있지만 연산이랑 친하지 않은 관계로 1시간에 걸리더라고요
ㅠ.ㅠ
원주율 3.14가 싫어지는 거 있죠ㅎㅎ
3월 14일 파이데이날에는 파이를 먹는다는데 파이도 싫어졌어요 ㅎ
 
 
 
엄마표 학습 생활기록부 & 정답과 해설
 
엄마가 선생님이 되어 학습 성취도를 생활기록부로 작성할 수 있어요
그리고 난이도 높은 문제는 해설이 나와 있어요
 
수포자 엄마를 위해서 좀 더 해설집이 친절했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살짝 있었네요
 
 
 
안다고 연습하지 않으면 꼭 틀리는 도형· 측정 문제!
<기적의 도형 계산법>으로 꽉 잡아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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