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6단계 - 초등5.6학년 대상 초등 뿌리깊은 국어 독해력
마더텅 편집부 지음 / 마더텅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15분 국어 독해력의 기틀을 다지는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중등 입학을 앞두고 우리 아이의 독해력을 위해서 선택한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독해력은 모든 과목의 기초가 되더라고요
영어 리딩 교재를  풀리면서도 국어 독해의 중요성을 느낄 정도로 독해력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스토리텔링 수학 문제도 지문을 이해해야만 풀 수 있으니 독해력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있어요
그리하여 5권과 함께 6권도 꾸준히 풀리고 있답니다!
풀리면 풀릴수록 지금부터라도 풀릴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다 싶어요
어휘력이 많이 부족한 아이인지라 어법 · 어휘 편이 따로 나와 있어서 제일 마음에 들었​어요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1~6단계
 
초등 6학년인 저희집 고학년은 5단계에 이어 6단계를 선택했어요
 
6단계는 5·6 학년 대상인데 난이도는 5단계랑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아요
 
아이가 문제를 풀면서 교과서에도 나오는 문제라며 무척 반가워하더라고요
 
단계는 우리 아이의 학습수준과 연령에 맞게 선택하면 될 것 같아요
 
1주 5회 2달이면 완성이니 5권과 함께 6권도 꾸준히 풀려 나갈려고요^^
 
 
 
 주간 학습 계획표에서는 해당 회차를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 설명하고 있어요
 
학습 전에 꼭 읽어보게 하고 있어요!
 
학습을 마치면 '평가 붙임딱지'를 붙일 수 있는데 8가지의 붙임딱지가 책의 맨 끝에 들어있어요
 
맞은 문제수는 독해와 어법·어휘를 따로 적게 나와 있어서 우리 아이가 어느 부분이 약한지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아직까지는 크게 어려워하지는 않네요^^
 
주간 학습 계획표에서도 보이듯이 비문학과 문학이 다양하게 실려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와
과학까지 연계되어서 책 편식 심한 아이에게는 그야말로 굿이랍니다~
 
 
 
 지문 아래에는 어려운 낱말을 모아서 뜻을 풀이하고 있어서 사전을 따로 찾지 않아도 되니 좋아요
 
문제를 풀다가 무슨 뜻인지 물어 볼 때가 많은데 시간절약할 수 있으니 좋더라고요
 
어휘력이 많이 부족한 아이인지라 꼭 읽어 보고 문제를 풀게 하고 있어요
 
 
 
 1회차 문제를 다 풀고 나서 '평가 붙임 딱지'도 스스로 선택해서 붙여 주었어요
 
붙임딱지는 천재!, 어렵다!, 재밌다!, 참 잘했어요!가 있는데 아직까지 어렵다는 한 번도 붙인 적이 없어요^^
 
천재라는 단어는 아무래도 붙이기 쑥스러워하더라고요 ㅎ
 
 
 
1회를 채점하다보니 안풀고 비워 놓은 문제가 있네요
 
마지막 문제라 풀다가 깜빡했나봐요
 
스팸메일은 북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이메일이나 핸드폰의 문자메시지로 보내는 광고성 편지를
나타내는 말이예요
 
영국 코미디 프로그램에서는 스팸을 이용해 영국의 처참한 상황을 비꼬았고 이런 표현 방식을
풍자라고 부른다는 것을  글을 통해 알게 되었어요
 
글읽기가 잘 안되어 있는 아이인지라 글만 있었다면 읽기가 힘들었을텐데 글과 관련된 그림이 함께
나와 있으니 내용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되었다고 해요
 
 
배경지식 더하기
 
 독해 문제가 끝나고나면 국어 독해력을 기르는 데 필요한 배경지식이 나와 있어요
 
배경지식을 알고 읽는 글과 그렇지 않은 글에 대한 이해도는 하늘과 땅 차이라고 해요
 
컴퓨터에 에러가 발생한 것을 왜 '버그'라고 부르는지에 관해 나와 있어요
버그는 영어단어로 '벌레'라는 뜻이죠
 
컴퓨터에 문제가 생겨 확인을 했더니 컴퓨터에서 벌레를 발견했고 나방을 제거했더니 컴퓨터가
재대로 작동했다고 해요
 
그 이후 지금도 컴퓨터 오류를 '버그'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몰랐던 지식을 알게 되면 상식을 습득한 기분이라 뿌듯해지네요!
 
 
 
 2회 문제도 잘 풀어 주었어요
 
답안지를 보고 채점을 하다가 틀렸다고 했는데 아이가 맞다고해서 지문을 읽어 보니 아이가
적은 답이 맞았더라고요
 
글을 통해 『사소절』이란 조선시대 학자인 이덕무가 사소하지만 꼭 지켜야 할 예절을 강조하기
위해 쓴 책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독해 문제는 모두 7문제가 출제되는데 중심생각을 묻는 문제부터 세부내용, 그리고 글의 내용을
응용해야 풀 수 있는 추론 문제까지 다양한 문제들을 풀어 볼 수 있어요
 
 
 
 어휘 · 어법편은 해당 회차 지문에서 어렵거나 꼭 알아두어야 할 낱말들만 따로 선정해서
확인하는 순서로 총 3단계로 이루어져 있어요
 
1,2 단계는 해당 회차 지문에서 나온 낱말을 공부하고, 3단계에서는 어휘 또는 어법을 확장하여
공부할 수 있어요
 
책 한 권을 끝내고 나면 아이의 어휘실력이 일취월장해 있지 않을까 싶네요!!
 
  김유정의 대표 소설인 동백꽃 이야기는 대학로에 가서 뮤지컬로도 본 적이 있어요
웃으면서 재미있게 봤는데 독해력 문제집에 나오니 더욱 반갑네요
 
독해 문제를 잘 풀어 주다가 마지막 글의 감상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는 문제를 틀렸더라고요
 
작품이해가 좀 부족했었나봐요
 
고치게 했더니 맞았네요^^
 
어법과 어휘편은 퍼펙트!!
 
 
 
 알아두면 도움되는 관용 표현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에는 주마다 독해에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부록이 실려 있어요
 
안읽고 넘어 갈려고 하는 아이에게 소리내어서 읽어 보게 했어요
 
아이가 좋아하는 고양이 그림과 함께라 흥미있어 하네요
 
"빼도 박도 못하다"
 
일이 몹시 난처하게 되어 그대로 계속할 수도, 그만둘 수도 없다는 뜻이라는 것을 자연스레 알게되었어요
 
 
 
 2주차 독해도 어려움 없이 잘 풀고 있어요
 
지문이 1주차에 비해서 조금씩 길어지기는 하지만 그림과 함께 나와 있으니 아이도 부담없어
읽고 풀더라고요
 
어른도 글만 빼곡히 있으면 읽기 싫은데 아이들을 위해 실사를 넣어주니 더욱 좋네요
 
그림 덕분인지 틀리는 문제없이 어법과 어휘편도 잘 풀어 주었어요
 
 
 10회는 황순원의 소나기가 실려 있어요
 
방에 들어가서 소나기 책을 꺼내 오더니 읽어 보더라고요
 
책을 사 준지가 몇 달이 지났는데도 안꺼내보더니 독해력 문제집 때문에 먼지 쌓인 책도 꺼내
오고 지켜보는 엄마는 감동모드였어요 ㅎ
 
끝까지 다 읽고 문제도 잘 풀어 주었답니다^^
 
 
 
독해 어휘력 한자
 
알아두면 낱말 뜻을 짐작하게 해주는 독해 어휘력 한자까지 적어주고 2주차 학습을 끝마쳤어요
 
쓰는 순서까지 나와 있어서 아이도 획순에 맞춰서 적어 보네요
 
똥벼락 한자로 매일 한자공부를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급수시험을 치룬 적이 없어서 걱정되는
부분이였는데 한자 쓰기가 나와 있어서 개인적으로 넘 좋았어요
 
어휘력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5권과 6권을 병행해서 꾸준히 공부해 나간다면 중학교에 들어가서도 독해때문에 힘들어하는
일은 없지 않을까 싶어요
 
무슨 공부이든지 꾸준히가 제일 중요한만큼 매일매일 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