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5단계 - 초등5.6학년 대상 초등 뿌리깊은 국어 독해력
마더텅 편집부 지음 / 마더텅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15분 국어 독해력의 기틀을 다지는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5단계 초등 5·6 학년 대상
 왜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인가 했더니 <용비어천가>​제 2장에 요런 글이 실려 있네요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움직이지 않아 꽃이 좋고 열매도 열립니다​"
​우리 아이의 독해력도 뿌리 깊은 나무와 같이 독해력의 기틀을 다질 수
있기를 바래 보네요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은 하루 15분 주 5회 2달이면 한 권을
완성할 수 있어요!!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제일 염려되는 부분이 독해력이였는데 매일 밥을 먹듯이
독해력도 꾸준히 풀어 보자고 했어요
모든 과목의 기초가 독해인만큼 ​지금부터라도 탄탄히 다진다면 중학교 가선
좀 편하지 않을까 싶네요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은 1~6단계로 나누어져 있어요
 
올해 6학년인 아이는 먼저 5단계부터 풀어보기로 했어요
 
5단계는 초등 5·6학년 대상인데 쉬운 단계부터 차근차근 해보자 싶더라고요
 
풀리면서 생각만큼 쉽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요
 
 단계는 우리 아이의 학습수준과 나이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주간학습계획표
 
한 주 동안 공부할 내용이 주단위로 나와 있어요
 
한 주 동안 공부할 내용을 미리 살펴보고, 스스로 계획을 세워 볼 수 있어요
 
학습을 마친 후에는 '평가 붙임딱지'를 붙임으로써 공부한 내용을 확인하고
성취도를 진단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맞은 문제수는 독해와 어법·어휘를 나누어서 적게 되어 있는데 채점을 잘못했더니
아이가 틀렸다고 알려주네요 ㅎ
 
독해보다 어법과 어휘 문제를 더 많이 틀린 걸 보면 우리 아이의 어휘력이 부
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서 앞으로의 학습 방향에 도움이 되었어요
 
어휘력쪽으로 신경을 더 쓰야겠구나 싶더라고요
 
 
 
 
 1회는 '시치미를 떼다' 유래를 설명하는 글이예요
 
채점하니 2회까지는 틀리는 문제없이 다 맞았더라고요
 
글의 길이와 어휘의 난이도를 고려해 점점 어려워지도록 엮어서 앞부분은 아마도 쉬웠던 것 같아요
 
날짜와 푸는 데 걸린 시간도 적게 나와 있지만 구지 적지는 않았어요
 
다 풀고 나면 자기주도평가에 스스로 붙임딱지를 붙이고 있답니다
 
그날 그날 자기 기분에 따라 붙임딱지를 선택하는 것 같아요 ㅎ
 
사춘기인 여자아이라 터치는 안하고 자기주도학습에 맡기고 있어요^^
 
 
 배경지식 더하기
 
배경지식을 알고 읽는 글과 그렇지 않은 글에 대한 이해도는 하늘과 땅 차이라고 해요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은 해당 회차의 지문과 관련된 내용이면서 학생들의
배경지식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글들이 실려 있어요
 
고구려 무덤 벽화에 매사냥꾼이 그린 그림이 그려져 있다는 글을 읽고선 네이버에서
고구려 벽화를 검색해보기까지 하네요
 
하지만 매 벽화는 나와 있지 않아서 아쉬워했어요
 
 
 
 2회는 일기 예보와 기상청에 관한 설명문이예요
 
1회보다는 지문이 더 길어졌네요
 
긴 지문 읽는 걸 싫어하는 고학년이지만
저희 아이 같은 아이를 위해서 글의 내용과 관련된 사진이나 삽화가 수록되어 있어서
그림을 보고 내용을 미리 짐작해 볼 수 있어서 좋아요
 
지문 아래에는 어려운 낱말를 모아서 뜻을 풀이하고 있어서 사전을 따로
 안찾아도 된답니다
 어휘력에 많이 부족한 아이라 읽고 지나가도록 했어요^^
 
 
 3회는 일기 예보를 다룬 실용문이예요
 
드뎌 3회에서 틀린 문제가 나왔어요
 
독해는 다 맞았는데 어휘 문제를 틀렸네요
 
왕성이라는 뜻을 모르겠다며 네이버 사전을 찾아 보고 난 뒤 문제를 다시 풀어 보았어요
 
어려운 문제가 아닌데 틀린 걸 보면 어휘력이 약하구나 싶어요
 
 
 
4회는 독해는 다 맞았는데 어휘문제를 틀렸어요
 
후각과 미각을 틀린 건 실수였다고 하네요
바로 고쳐 주었어요^^
 
5회는 틀리는 문제없이 전부 다  맞았더라고요
 
 
 
1주차 학습이 끝나고나니 독해 어휘력 한자 적기가 나와 있네요
 
한자는 똥벼락 초등한자로 매일 하고 있지만 독해력에도 한자 적기가 나오니 반갑고 좋았어요
 
어휘력이 많이 부족한만큼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뿌리깊은 초등 국어 독해력>에는 주마다 독해에 도움이 될 만한 배경지식부터, 관용 표현 이야기,
맞춤법 그리고 독해력을 길러주는 한자까지 다양한 주제와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어요
 
정말 신경써서 만들었구나가 느껴지는 거 있죠!!
 
moon_and_james-2
 
 
 
 
2주차로 넘어가서 한글날에 대한 설명문이예요
 
마주 앉아서 문제 푸는 걸 지켜 보니 지문을 꼼꼼히 읽어 보네요
 
엄마가 앞에서 지켜 보고 있으니 나름 긴장하며 푼 걸까요?^^
 
 실수없이 다 맞았더라고요
 
다 풀고 난 다음 어떤 붙임딱지를 붙일까도 고민해요 ㅎ
 
붙임딱지는 천재! 어렵다! 재미있다! 참 잘했어요!가 있는데 재밌다를
제일 많이 붙여주었어요
 
천재는 본인이 생각해도 아닌가봐요 ㅎㅎ
 
아직까진 어렵다는 없으니 그나마 다행이지요^^
 
 
 
지문이 조금씩 길어지기는 하지만 5단계라 그런지 부담없이 푸는 것 같아요
 
<뿌리 깊은 초등 국어 독해력>은 독해 문제는 7문제가 출제되고 어휘 · 어법만을
따로 복습 할 수 있는 별도의 쪽이 회차마다 있어서 저희 아이처럼 어휘력이
 부족한 아이에게는 그야말로 취향저격 문제집이 아닌가 싶어요!!
 
어휘력이 많이 고민이였던지라 엄마 마음에는 쏙 들었어요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이라는 책이름에 걸맞게 얼마나 고심끝에
 만들어졌는지 채점을 하면서 느낄 수 있었어요
 
역시 다른 독해력 문제집이랑은 틀리구나 싶더라고요
 
그만큼 탄탄한 문제집이라 5권에 이어 6권까지 꾸준히 풀려야겠구나 싶어요
 
우리 아이의 국어독해가 고민이시라면 망설임없이 적극 추천해 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