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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예술 토머슨
아카세가와 겐페이 지음, 서하나 옮김 / 안그라픽스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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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적지 않은 이들이 아카세가와 겐페이라는 이름은 몰라도 토마손(토머슨)이라는 이름은 한번 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2016년 즈음, 일본의 트위터에서 가타카나로 토마손이라는 해시태그를 달고, 기능과 용도를 전혀 파악할 수 없는 기이한 낡은 건축물의 사진이 나돌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 때를 기점으로 토마스니안이라고 스스로 명칭하면서 거리를 배회하며 끝이 낭떠러지인 계단, 2층 벽면에 붙어있는 현관, 구멍이 막힌 굴뚝 등, 일명 토머슨을 찾으러 다니는 행위가 반짝 유행하곤 했었다. 토머슨은 일본의 전위 예술가 아카세가와 겐페이가 창안한 개념 및 단어로,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기존의 기능과 용도에서 탈피한 건축물들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도대체 그 쓸모를 파악할 수 없는 건축 구조물인 이 토머슨을 겐페이는 이를 초예술이라 부르며, 예술의 형식과 개념을 초월한 것으로 일컫기까지 한다.

 

안그라픽스에서 올해 출간한 <초예술, 토머슨>은 초예술로서의 토머슨에 대한 겐페이의 사유가 고스란히 녹아들어있는 책이다. 개인적으로 겐페이라는 아티스트를 좋아하기도 했거니와 토마손에 대한 그의 자세한 사유를 엿볼 기회가 없어 늘 아쉬웠었기에 해당 출간 소식이 반갑기 그지 없었다. 토마손에 대한 어원, 풍부한 사진까지 이 책에 기술된 자세한 이야기를 모두 다 풀어놓을 수는 없지만 뭐니뭐니 해도 가장 흥미로운 점은 토마손은 단지 기이한 건축 구조물에 머물지 않다는 점이다. 바로 토마손을 초예술로 만드는 것은 토마손을 찾아다니며 배회하는 행위에 있다는 것이다. 일견 정해진 길이 아닌 스스로 길을 개척하며 도시를 배회하는 프랑스 상황주의자들의 플라뇌르와 닮아있기도 하지만, 토마스니안들은 배회가 목적이 아닌, 기능하지 않는, 무쓸모한, 무가치한 건축물들을 발견하고, 감상하며 기록한다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이상한 도시 구조물들을 발견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재미있는 놀이가 되지만 유령같이 어디선가 고요히 자신의 무용함과 망가진 기능을 간직하는 토마손을 탐방한다는 것은 어쩌면 우리에게 도시를 경험하는 새로운 방식을 가르쳐주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우리에게 도시는 무엇이고, 건물은 무엇이며, 쓸모란 과연 무엇일까?


#아가세가와겐페이 #초예술토머슨 #서평단리뷰 #안그라픽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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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생각 2023.5
좋은생각 편집부 지음 / 좋은생각(월간지)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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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 삼아 구매해봤는데 여전히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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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재자, 참석자, 초청자
오민 지음 / 작업실유령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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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특수한 분야의 서적인 걸 감안하더라도 이 정도 두께와 과도하게 넓은 여백의 편집 디자인, 게다가 대담집인데더 불구하고 이만오천원이라는 가격은 너무하지 않나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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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h6654 2022-12-13 14: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살까말까 망설이고 있는데요. 책내용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서점에는 비닐로 포장되어 있어서 안을 확인할 수 없었어요.
가격대가 있어서 샀다가 내용물에 실망할까봐요.ㅜㅜ
혹시 작품 사진이 좀 많이 실려 있나요? 내용은 괜찮은가요?
 
퍼포먼스 퍼포먼스
다이애나 테일러 지음, 용선미 옮김 / 나선프레스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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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아트에 대한 에세이 느낌. 작품집이라고 하기엔 개괄적이고 이론서라고 하기엔 내용이 빈약하다. 전체적으로 지리멸렬하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는데 이는 산만한 그래픽 디자인의 몫도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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