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숙제방 독깨비 (책콩 어린이) 70
공수경 지음, 강은옥 그림 / 책과콩나무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만 봐도 왠지 솔깃하지 않나요? 코인빨래방 코인노래방은 들어봤는데 코인 숙제방이라니..
왠지 학원을 다니느라 숙제에 지친 아이들이 무조건 이용할것 같은 코인 숙제방.
과연 어떤 이야기인지.. 너무 궁금하더라고요.
표지를 보니 색색의 예쁜 방울들이 떠다니고 있네요. 아이가 쳐다보고 있는 저 방울들은 무엇인지..
아이 앞 기계에 떠있는 화면 - 숙제방 체험을 하시겠습니까?
과연 숙제방 체험은 무엇일까요?

 

 

차례를 보니 숙제방 체험에 이어서 생각이란 단어가 많네요.
숙제방과 생각이 연결되는걸까요? 너무 너무 궁금합니다

 

이 책에서 숙제방 체험을 할 주인공 !!
바로 "도남지" 입니다. 아니아니 그런데 학원 선생님들은 왜 맨날 도남지를 "또남지"로 부르시는걸까요?

글씨도 큼직큼직하고 그림도 굵직굵직한 느낌? 그림이 참 많아요. 글자 읽기 싫어서 책안읽는 아이들도 부담없이 읽을 수 있을 정도로 그림이 많답니다. 그림만 휙휙 넘기다가 마음에 들면 그 페이지 읽고 재미있으면 앞부분 부터 읽고 이러면서 책을 읽다보면 흥미가 생겨 처음부터 책을 읽지 않을까요? 책 안읽는 아이들에겐 그림으로 흥미를 끄는 것도 좋은것 같아요

 

노래방에서 볼 수 있는 노래방 기계.
다만 화면에 숙제방  체험을 하시겠습니까? 라고 뜨네요
네 / 아니오 
어느 걸 선택할까요?

 

코인 숙제방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숙제방 이용을 하시겠습니까?
앗!! 달라진 부분을 확인하셨나요?

 

 

100페이지 정도의 얇은 책이에요. 주 대상은 3~4학년 학년 정도인거 같아요. 글씨도 큼직큼직하고 그림도 제법 많아서 더 어린 학년의 아이들도 읽을 수 있을것 같아요.
요즘은 학원을 참 일찍~ 다니기 시작하더라고요..아마도 학원을 다니며 숙제에 지친 아이들이라면 솔깃하여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네요

남들보다 지혜롭게 자라라는 의미로 지은 남지. 하지만 늘 학원에서 숙제를 제대로 못해와서 나머지 공부를 하기 위해 남아야한다고 선생님들이 또남지 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왜 숙제를 제대로 못해올까요?
남지에 의하면 자신도 숙제를 제대로 해오고 싶지만 숙제는 끝이 없어서 하나를 끝내면 또 다른 숙제가 생겨나고. 중요한 건 3학년이 된지 이제 두 달 정도 지났는데 학교에서는 당연히 3학년 1학기 공부를 하지만 학원에서는 4학년 수학을 가르쳐 주고, 3학년 교과서에 나오지도 않는 어려운 영어 단어와 문법을 가르쳐 준다네요. 자신도 3학년 1학기 교과서에 나오는 것만 가르쳐 주면 잘할 게 분명한데 말이죠.
과연 자기 학년것도 제대로 못했는데 다음 학년것을 이해도 못한체 미리 하는게 좋은걸까요?
아이들을 그렇게까지 해서 학원을 보내는 이유가 뭘까요?
학원을 안보내는 저로서는 너무너무 궁금합니다.
남지는 숙제를 하려고 나름대로 노력을 하는데요. 숙제의 답은 생각이 나지 않고 엄마에게 도움을 요청해도
"쉬운 거잖아. 조금만 생각하면 할 수 있겠네."
"무조건 모르겠다고 하지 말고 조금 더 생각해 봐. 엄마가 가르쳐 줄 순 있지만 그러면 다음에 비슷한 문제 나오면 또 못 풀어. 네가 생각해서 풀어야 해."

왠지 찔리시지 않나요?
아이들이 물어볼때 대부분은 저렇게 대답하는 것 같아요. 아니라고요? 저만 그런가요?? ㅠ.ㅠ

"그럼 학원 가서 배워 와. 비싼 돈 주고 학원 보내는데 엄마한테 다 물어보면 어떡하니?"
"여보, 남지한테 답 가르쳐 주지 마. 남지 스스로 생각해서 풀게 해야 돼. 알았지?"
"그게 그거잖아. 어떻게 논다고 숙제를 안 해 가니? 놀더라고 생각을 하고 놀아야 할 거 아냐. 넌 도대체 생각이 있는 거니, 없는 거니?"
라고 하는 엄마
"잘 생각하고 대답 해 보세요." 라고 해서 잘 생각해 보고 대답했는데도 어떤 때는 "남지야, 생각을 하고 대답해야지." 하는 선생님

과연 생각을 하는 건 무엇일까요? 왠지 남지 엄마와 선생님이 하는 말이 낯선 말은 아닌것 같은거..
다들 느끼시죠? 무심코 아이에게 저런 말을 내뱉은 적이 있으시다는거..
이제는 아이들에게 저런 말은 하지 않아요. 아이들도 다 생각을 하고 있는건데. 어른들의 기준에 맞춰 아이들에게 툭툭 무심코 내뱉는 말로 인해 아이들이 상처를 받는다는 걸 알기 때문이죠.

그런 말들 때문일까요? 남지는 아빠와 함께 방문한 어린이전용 노래방에서 신기한 기계를 발견했지요
바로 숙제방 체험을 하겠냐고 물어보는 기계를 말이죠. 아빠와 영화를 보기위해 학원 수학 숙제를 하지 않고 간 남지는 호기심에 네 버튼을 누르고 숙제방 체험을 한답니다. 원하는 숙제를 넣고 노래를 부르면 그 동안 숙제가 되다니..
숙제방 체험을 계속하시겠습니까?에 아니오 란 대답을 하면 평범한 노래방 화면으로 바뀌는 정말 신기한 기계였죠

하지만 어느 순간 화면에 나오는 단어가 바뀌었습니다.
숙제방 이용을 하시겠습니까? 네 라고 하면 유료와 무료 중 한 가지를 선택해 주세요. 라고 뜨는데요.
무료를 선택한 남지는 모르는 노래가 나와서 입도 벙긋 못하고 노래방 기계 화면에는 0점이 떴지만 숙제는 모두 되어있었지요. 하지만 학원을 가서 다시 나머지 공부를 하게 된 남지.. 도대체 이유가 무엇일까요?


학원을 다니면서 숙제가 많아 놀 시간도 없어져버린 아이들이 들으면 솔깃한 숙제를 해주는 코인 숙제방.
체험을 해보고 이용을 더 할 수 있는지 선택도 가능한데요. 숙제를 내가 아닌 남이 해준다면 그건 내것이 될 순 없겠죠? 하지만 숙제에 지쳐버린 아이들이라면 그런저런 생각없이 선택할 것 같아요.
게다가 무료로 체험해보게 한 뒤 거기에 빠진 후 이용을 계속하게 하면서 유료 결제를 하게 되는..왠지 게임에 빠지게 될때의 순서같기도 하네요.. 그나저나 숙제방 이용을 하면서 무료를 선택하고 숙제가 다 되었는데 나머지 공부를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과연 남지는 나머지 공부에서 벗어났을까요?
차례에서 분명 생각을 봤는데 생각은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할까요?
생각이 어떤 역할을 했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남지가 숙제방을 계속 이용했을지 궁금하다면 책을 읽어보세요
얇은 책이라 휘리릭 쉽게 읽어낼 수 있답니다. 짧은 시간 읽고 여러생각이 들게 해주는 책이랍니다.
아이들은 재미로. 학부모님들은 읽은 후 생각을 조금 해보셨음 좋겠어요

* 출판사로부터 제공된 도서를 읽고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