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획은 연애다
최기운 지음 / 북오션 / 2015년 10월
평점 :
짧게 회사에 속해서 일하면서 느끼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이 정말 어렵고 중요하다…사람과 사람 사이에서의 커뮤니케이션도 마찬가지지지만,
직장 동료 간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것은 생각의 차이를 좁히는 것이다.
나와 상대방 각각이 가진 배경지식을 공유하고
내 생각을 온전히 전달하여
상대방이 내 발화의 의도와 내용을 덜 오해하고
추가적인 에너지 소모 없이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 끝난다면
좋은 커뮤니케이션이 아닐까 한다.
기획도 커뮤니케이션의 일종이라 볼 수 있다.
저자가 '기획은 연애다'라고 말한 것은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상대방을 사랑하고 상대방보다 먼저 상대방의 마음을 알아챌 만큼 애정을 가져야 한다
는 뜻이라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가 나에게
'기획이란 이것이다'
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면
그 목적의 90%는 달성했다고 말하고 싶다.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구체적'인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쓰여졌다는 점이다.
이 책에서는 두 가지 이야기가 병렬적으로 진행된다.
하나는 '나초보'의 기능성화장품 기획 이야기이고,
다른 하나는 '나초보'와 한 여인의 연애 이야기.
이 두 가지 상황에 모두 기획의 방법론을 적용하는 방법과 적용하였을 때의 효과를 보여준다.
이 과정에서 글을 풀어낸 것이 말랑말랑하고 쉽게 쓰여져서 금방 읽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이 기획의 7단계(기획과업 정의-시장 분석-기본 전략 설정-기획서 작성-PT-실행 및 보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최대 장점이다.
출근퇴근을 이틀 반복하니 다 읽을 정도로 가벼운 책이어서
조금 더 무겁고 디테일한 정보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점 때문에 10%가 깎였지만,
사실 모든 것에 완벽한 것은 없으니까.^^
아마 저자가 이러한 점까지 잘 고려해서 집필했으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