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은 연애다
최기운 지음 / 북오션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짧게 회사에 속해서 일하면서 느끼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이 정말 어렵고 중요하다…사람과 사람 사이에서의 커뮤니케이션도 마찬가지지지만,

직장 동료 간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것은 생각의 차이를 좁히는 것이다.


나와 상대방 각각이 가진 배경지식을 공유하고

내 생각을 온전히 전달하여 

상대방이 내 발화의 의도와 내용을 덜 오해하고

추가적인 에너지 소모 없이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 끝난다면

좋은 커뮤니케이션이 아닐까 한다.


기획도 커뮤니케이션의 일종이라 볼 수 있다.

저자가 '기획은 연애다'라고 말한 것은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상대방을 사랑하고 상대방보다 먼저 상대방의 마음을 알아챌 만큼 애정을 가져야 한다

는 뜻이라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가 나에게 

'기획이란 이것이다'

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면

그 목적의 90%는 달성했다고 말하고 싶다.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구체적'인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쓰여졌다는 점이다.

이 책에서는 두 가지 이야기가 병렬적으로 진행된다.

하나는 '나초보'의 기능성화장품 기획 이야기이고,

다른 하나는 '나초보'와 한 여인의 연애 이야기.

이 두 가지 상황에 모두 기획의 방법론을 적용하는 방법과 적용하였을 때의 효과를 보여준다.

이 과정에서 글을 풀어낸 것이 말랑말랑하고 쉽게 쓰여져서 금방 읽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이 기획의 7단계(기획과업 정의-시장 분석-기본 전략 설정-기획서 작성-PT-실행 및 보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최대 장점이다.


출근퇴근을 이틀 반복하니 다 읽을 정도로 가벼운 책이어서

조금 더 무겁고 디테일한 정보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점 때문에 10%가 깎였지만,

사실 모든 것에 완벽한 것은 없으니까.^^

아마 저자가 이러한 점까지 잘 고려해서 집필했으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