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4
조지 오웰 지음, 한기찬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84도 도입부분은 [기억전달자]와 비슷한 느낌이었다. 일생을 통제당하는 사회. 사랑이란 기본적인 욕구까지도 통제당하는 사회. 다른점이라면 기억전달자는 마을 주민들의 평온한 삶을 위해 통제했지만 1984는 당의 목표를 위해 통제했다는 것 아닐까.

텔레스크린과 사상경찰로 모든게 감시되는 세상.
당의 현재와 어긋나는 역사는 조작하여 없었던 일로 만들고 사람들의 사고까지도 통제하는 세상.

주인공 윈스턴은 기록과에서 기록들을 조작하는 업무를 한다. 기록을 조작한다는 건 당이 원하는 방향으로 과거를 조작한다는 의미다.

과거를 통제하는 자가 미래를 통제한다.
현재를 통제하는 자가 과거를 통제한다.378​
이런 슬로건을 바탕으로 당은 당의 정당성을 위해 사람들의 기억을 조작한다.

사람들은 점점 생각이란 걸 못하게 된다. 생각을 하다보면 당의 목적에 반대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으니까 못하도록 교육을 시키는 것.
그 교육을 받고 자란 이들은 아이들조차 사상경찰화되어 부모까지도 감시하고 고발한다.

윈스턴은 과거를 기억하지만 그 기억을 숨기기 위해 애쓴다. 사방에 텔레스크린이 모든 걸 감시하고 있으니 당에 반대되는 행위를 하다가 아니 생각이라도 하다가 걸리면 사상범이 되는것. 하지만 윈스턴은 기록을 한다. 미래와 소통하기 위해?!
하지만 미래가 현재와 닮은 꼴이라면 그의 말을 귀담이 들어주지 않을 테고 현재와 다른 것이라면 그가 현재 처한 곤경이 무의미할 터였다.

당은  텔레스크린과 헤이트로 사람들을 통제하고 세뇌시킨다.
이런 일상에서 윈스턴은 줄리아라는 당원을 만나고 금지된 사랑을 하게 된다. 그러면서 용기를 얻어 지금의 체제에 반대되는 입장이라 생각했던 빅브라더스까지 찾아가게되고 금서를 접하며 새로운 사고를 접하기도 한다.

전쟁은 평화, 자유는 구속, 무지는 능력 vs 평화는 전쟁, 구속은 자유, 능력은 무지

일반적인 전쟁의 본질은 파괴이다. 그러기에 평화라는 게 있을 수 없다. 하지만 1984 오세아니아는 처음엔 유라시아와 나중엔 동아시아와 전쟁상태임을 지속적으로 알린다. 이론상으로 전쟁은 언제나, 국민의 필요량을 아슬아슬하게 충족시키고 남은 잉여물을 처리할 수 있도록 계획된다. 그럼으로써 당의 평화는 지속될 수 있다.​

사회주의체제에서 자유라는 건 존재할 수 없다. 교육받으며 자란 이들은 부모들까지도 감시하는 사상경찰과 다를 바가 없다. 여기서 자유롭게 지내려면 당의 이념에 구속되어 지내는 수 밖에.​

이 책에는 [이중사고]라는 단어가 많이 등장한다.
이중사고란 과거의 사실을 재구성하는 의미같다. 실제 과거엔 유라시아와 전쟁을 한다고 했었지만 현재에 와서 당이 동아시아와 전쟁했다고 한다면 실제적인 과거의 기억까지도 바꿔 유라시아와는 전쟁한 적이 없이 과거에도 동아시아와 전쟁을 한 것이다. 2더하기2는 명백히 4이지만 당이 5라고 한다면 5가 되는.

어쨌든 결과적으로 윈스턴은 사상경찰에 의해 체포되고 사고를 바꾸는 고문에 시달린다. 그 고문은 참으로 끔찍해서 결국에는 자신의 마음까지도 부정하는 이중사고를 하게 된다.

윈스턴은 모진 고문 끝에 풀려나고 멍한 삶을 산다. 딱 한 번 줄리아를 만나지만 예전의 줄리아가 아니다. 그 또한 예전의 윈스턴이 아닌것처럼.

결국 당은 승리했다. '윈스턴은 빅 브라더스를 사랑했다.'로 끝을 맺는다. 
참으로 무서운 책이다.

중요하진 않겠지만 이 책 마지막에서 조금 의구심이 드는건 줄리아는 정말 윈스턴을 사랑했을까? 윈스턴을 고문한 오브라이언은 그를 잡기 위해 무려 7년간 연극을 했다고 한다. 그 연극 속에 줄리아는 정말 없었던 걸까?

이 글은 출판사에서 지원받은 책을 읽고 기록한 지극히 개인적인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