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의 프레젠테이션 전략 - 경쟁에서 20분 만에 판을 뒤집는
박상현 지음 / 호이테북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 생활을 하면 피해갈 수 없는 프레젠테이션.
이 책을 초기에 접하게 된것은 외부 PT발표보다 내부 보고를 잘하고 싶은 마음에서 책을 읽게 되었다.
책의 앞에서 언급 된 것처럼 프레젠테이션 결과는 발표를 잘하는 사람, 발표를 못하는 사람이 아니라 업무를 제대로 아는 사람 vs 업무파악을 못한사람 또는 긍정적인 사람 vs 부정적인 사람 으로 평가된다.
이렇듯 업무를 잘 아는 사람, 긍정적인 사람이 되고자 이 책을 접하게된 것이다.

이전 다른 부서를 상대로 발표를 하면서 직급 높은 상사들에게 끌려갔던 내 자신을 떠올리며, 발표자가 스스로 중심을 잡아야 한다는 부분이 마음에 와닿았다. 발표자를 할때는 전쟁을 치루는 장수 처럼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고 한다. 그러면서 손자병법에서 나오는 장수의 자질을 언급하며 발표자의 자세를 설명해준다.
천(청중의 흐름) / 도 (발표자 중심 한마음) /지 (경쟁자 형태) / 장 (자신감) / 법 (업무분장을 통한 조직력) 을 언급한다.

또, 발표 고수가 되는 방법으로 3가지 팁을 주었는데
1) 홈쇼핑을 보며 분석하기 2)다른 발표자를 평가하는 습관 3)멋진 이론 이나 말을 기억하는 습관 이 있었다. 이 방법들은 평소에 습관들여놓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뒷 부분은 실질적으로 외부 피티를 할때 각 상황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라 직접 영업 피티를 하지않는 나는 가볍게 읽어갔다.
외부에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해야하는 사람, 특히 영업부서가 읽으면 도움이 많이 될 것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