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이 궁금해! - 로봇에 관한 모든 것 궁금해 (키위북스)
클라이브 기포드 지음, 이한음 그림 / 키위북스(어린이)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봇이 궁금해! - 로봇에 관한 모든 것

 

로봇에 죽고사는 우리 아들을 위한 책으로 로봇에 관한 모든 것이 있는 어린이필독서 <로봇이 궁금해!>를 읽어 보았어요

 

로봇은 놀랍도록 빨리 발전하고 대중화되었는데요.

현재 대부분의 로봇은 사람의 도움없이 스스로 일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진정한 로봇이 개발된 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로봇의 수는 그후로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지금 전 세계 어디에나 심지어 우주에도 로봇이 존재해요.

 

과거에는 사람또는 동물처럼 움직이는 기계 장치인 오토마타를 만들어 냈어요.

오토마타 내부에는 스프링, 지렛대, 톱니바퀴 같은 기계 부품들이 들어 있었어요.

 

1920~30년대의 기술자들은 차세대 인간형 기계들을 만들어 냈어요

그 중에서 엘렉트로(Elektro)는 움직이고 말하는 것은 물론 정해진 일을 수행하는 능력을 보였어요.

 

 

로봇의 모양과 크기는 매우 다양해요.

로봇의 기본 장치로는 제어장치, 프로그래밍,센서, 말단 장치, 구동 장치로 되어 있어요.


제어장치 : 로봇의 두뇌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대개 마이크로프로세서 칩이나 마이크로컴퓨터로 구성

제어장치는 모든 부품들이 함께 잘 움직이도록 조정하고 각 부품과 센서가 보내는 자료를 바탕으로

로봇의 움직임을 결정해요.

센서(감지기) : 로봇과 로봇을 둘러싼 환경으로부터 가종 정보를 모아 제어 장치로 보내는 역할을 해요.

빛 센서, 온도센서, 카메라를 이용한 시각 시스템 등 그 종류도 다양해요.

프로그래밍 : 대부분의 제어 장치는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변경하는 것이 가능해요.

구동장치 : 로봇이 각 부분을 움직일 수 있도록 힘을 전달하는 장치이다.

말단장치 : 주위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거나 물건을 다루는 부위를 뜻해요.

로봇은 매우 유능한 일꾼으로 산업용 로봇들이 곳곳에서 일하고 있어요.

또 깊은 물속에서 이루어지는 연구나 탐사는 사람이 직접 하기에 상당히 어려운 작업이에요.

그래서 과학자들은 이런 작업을 대신할 로봇을 개발했고 바다 밑에서 새로운 광물을 찾아내거나

수중 생물을 가까이에서 찍는 일 또는 난파된 배나 비행기를 회수하는 일을 돕는 수중 로봇이 있어요.

 

 

 

 

무인항공기는 조종사없이 나는 로봇으로 원격 조종과 같은 사람의 도움 없이도 장거리 비행을 해요.

비행에 필요한 것은 중앙컴퓨터에 임무가 담긴 프로그램을 입력하는 것뿐이다.

글로벌호크는 해발 18,288m 상공까지 올라갈 수 있어 여객기보다 거의 2배나 더 높이 올라가는 것이에요.

미국항공우주국(NASA)은 글로벌호크 2대를 허리케인 상공에 띄워 허리케인의 규모와 경로를 추적했어요.

 

소개해드린 많은 로봇뿐아니라 정말 많은 로봇들이 있어요.

10년 후쯤에는 누구나 로봇 하나 정도는 갖고 있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하네요.

세계적으로 수많은 로봇들이 개발되고 있다니 그 날이 멀지 않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