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학을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 - 이 땅의 수학에 책임 있는 어른들에게
조안호 지음 / 폴리버스 / 2023년 1월
평점 :
저자분 역시 수학 전문가 선생님!
음.. 처음부터 할 이야기가 많으신가~ 싶었다
다소 서론부터 수학에 대한 오해로 바로 들어가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에
전문가들의 착각과 완전학습에 대한 착각에 대하여 언급하면서 우리가 하고 있는 착각에 대한 경계선을 허물고 많이 이야기를 해 주시려는 것 같았다.
p.213 수학자와 수학교육자의 차이
수학자와 수학교육자를 정확히 구분해서 생각해 본 적이 없었는데, 이런 차이와 견해가 다르다니!! 처음 알았다..

오류라고 생각도 못한 부분들을 콕콕 찝어 주시고 비슷한 예로 설명을 해주시니 저자가 말하려는 상황과 내용을 더 이해하기가 쉬었다.
아무것도 아닐꺼라 생각하던 부분들을 생각하게 되는 것들이 많았다.
저자분의 필체. 스타일이 내가 느끼기엔 직설적이면서 진짜 수학 선생님 같다~ 라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둥글게 두리뭉실 설명하기 보다는 문제와 정답이 깔끔하게 표현되어 있었다. 저자의 생각과 견해도 확실하게 두드러져 보이고 그래서 비판적인 부분은 좀 더 강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p.59 확증편향. 나도 이런부분은 있었던 것 같은데… 하면서
교과서에 대해 무조건 맹신할 수도 없겠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부모인 나도 비판적인 사고를 하며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 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p.61 드디어 나왔다. 수학교육에 대한 저자의 정의.
“연산과 개념을 도구로 학생들의 실력 즉 집요함과 논리력을 키워가는 과정”

정말 나에게 확실하게 다가온 것은 기술로 푸는 것을 개념으로 풀었다는 착각.
정석을 달달 외우면서 식과 과정을 쭈욱 쓰면서 정답을 잘 맞췄었지만 진짜 내 수학풀이는 기술로 풀었던 것이 아니였나.. 싶었다.
이공계인 엄마선생님으로서 귀납적인 사고방식이 수학에 대한 착각의 베이스를 만들 수 있겠다 싶었다.
엄마표로 아이를 가르치면서 더 깊은 중등 과정에 들어 가기 전에
나에게 이런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책을 만나서 안도의 한숨과 뼈때리는 가르침에 감사를!
#수학공부#수학에대한착각 #올바른수학공부 #폴리버스 #조안호
"네이버 미자모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네이버 미자모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