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의 힘 - 조직을 놀라운 성과로 이끄는
조엘 피터슨.데이비드 A. 캐플런 지음, 박영준 옮김 / 가나출판사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신뢰의 힘. 조엘 피터슨, 데이비드 캐플런

 

성선설 vs 성악설. 과연 무엇이 옳을까요? 성선설은 사람은 선하다는 뜻이죠. 거기에서 한발 나아가면 게으름 부리지도 않고 알아서 시키지 않아도 열심히 노력한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성악설은 사람이 악()하다는 말은 아닙니다. ‘이기적이다라고 생각하는 편이 옳습니다. 사람은 이기적이기 쉬워요.

 

예로부터 사람을 믿지 말라는 사람들이 주로 리더가 되었습니다. 진시황의 한비자, 이사도, 마키아벨리도 그랬죠. 성악설에 무게가 좀 더 실리네요. 그러나 저자는 사람을 믿으라고 합니다. 사람에게 신뢰를 주면 그 사람도 신뢰로 보답한답니다.

 

우리가 오늘도 토론을 했죠? 과연 사람을 믿기만 해서 되겠냐. 당연히 안 되죠. 인간은 한편으로는 이기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믿기만 해서는 안 됩니다. <사람은 들키지만 않으면 악마도 된다>라는 책이 있을 정도니까요(이 책도 꼭 읽어보기를). 인간이란 존재는 겉으로는 멀쩡한데 인터넷이라는 익명 속에 숨어들면 댓글이 과격해지지요. 결국 신뢰를 주고받더라도 일정한 요건이 필요합니다.

 

신뢰의 전제 조건은 인성’, ‘역량’, ‘권한입니다. 이 셋 중 하나라도 모자란 사람에게는 신뢰를 주어서는 안 됩니다. 이는 정말 전제 조건일 뿐이에요. 나머지 열 가지 법칙을 따라야 서로 신뢰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정직, 존중, 권한 위임, 측정, 공도의 꿈, 소통, 포용, 겸손, 윈윈, 신중. 특히 측정이라는 대목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누군가를 신뢰하지만 측정은 해야 한다는 뜻이죠. 이 측정이 자율을 방해하지 않는 선이어야 창의력이 살아납니다.

 

역량이 뛰어난 사람에게 권한을 준 적이 있었습니다. 아쉽게도 인성이 모자랐는데 우리가 눈치채지 못했습니다. 그런 사람에게는 신뢰를 주지 않았어야 했지요. 역량이 모자란 사람에게도 무한 신뢰를 주어서는 안 됩니다. 그 사람이 부담감으로 도망가버릴지도 몰라요. 역량이 부족한 사람은 챙겨주면서 성과를 조절해줘야 합니다. 세 번째 조건인 권한을 얼만큼 줘야 할지 요즘 최대 관심사에요. 차츰 경험하면서 중용(中庸)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도 자유시간이 있지요. 무한 신뢰를 줄테니 하고 싶은 일 찾아서 알아서 해보라고 했습니다. 역량이 모자라면 그걸 갖추는 시간으로 삼아도 된다고 했고요. 어떻게 보면 쉬는 시간으로 보일 수도 있겠네요. 그렇지는 않죠. 이 자유시간에 했던 성과를 측정은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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