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이 콘텐츠가 되는 순간 - 평범한 내 일상이 누군가에겐 ‘인생 콘텐츠’가 된다
한혜진 지음 / 경이로움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삶이콘텐츠가되는순간

#한혜진

#경이로움

#미세스찐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나만의 무기 콘텐츠가 대세인 세상. 여기도 콘텐츠, 저기도 콘텐츠인 세상에서 어떻게하면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 를 고민하게 되고, 날마다 자기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세상에 내놓는 사람들이 부러웠어요. 이건 비단 저만 그런게 아닐겁니다. 도대체 콘텐츠는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했는데 이 책은 "내 삶이 콘텐츠" 라고 말합니다. 평범하기 짝이 없는 내 삶이 콘텐츠가 될 수 있다고? 정말?

평소 미세스찐 한혜진 님의 책들, 그리고 한혜진 님의 활동들을 보며 자신의 삶을 어떻게 콘텐츠로 만들어나갈 수 있었는지 궁금했었는데 이번에 그 경험들을 한 권의 책에 상세하게 풀어놨습니다. 그리고 책의 목적에 부합한 내 삶을 콘텐츠로 만들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책입니다. 내 삶을 콘텐츠로 만들고 싶다면 그리고 나만의 콘텐츠를 발견하고 싶다면 이 책을 주목해주세요. 어떤 콘텐츠 책보다도 도움이 되는 책이에요.





잘 팔리는 콘텐츠를 발견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나와 너 그리고 우리를 담는 것이라고 해요. 내가 너에게 나의 메세지를 전달해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물론 나와 너 사이에는 소통이 필요하겠지요. 하지만 보통 내가 하고싶은 말, 거기서부터 막힙니다.


"도대체 내가 하고 싶은 말은 뭐지?"


이 책은 거기서부터 도와줘요. 내가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찾게 합니다. 나는 누구이고, 무엇에 관심이 있고, 무엇을 잘하고, 무엇이 재미있는지 나를 끊임없이 발견하라고 합니다. 나의 삶을 관찰하고, 무엇을 경험하고 깨달았는지, 나의 애씀을 기록하고, 과정을 기록해보라고 말합니다. 콘텐츠는 앎과 삶이 일치하는 과정이며, 삶이며, 일상이며, 경험이라고 말해요.

어떤 경험을 해서 실패를 했든, 성공을 했든 그 모든 것들이 나만의 콘텐츠가 되는 것이지요. 도대체 무엇을 써야할지 몰라 콘텐츠를 찾아 헤맸는데 저의 삶속에 콘텐츠가 구석구석 숨어있었네요. 그 보물들을 찾아 기록해야겠다는 걸 깨닫게 되었어요. 고명환 작가님도 사업을 하다가 실패한 경험들이 있었는데 이렇게 사업하면 실패한다라고 사람들에게 알려줄 수 있으니 아무 걱정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이 책도 그와 비슷한 결로 이야기해요. 요리를 못하면 하루 한끼 요리 연습이나 밀키트를 이용한 요리, 발로 해도 맛있는 극강의 레시피를 찾는 것 등으로 콘셉트 잡는 법도 알려줘요. 내가 잘하는 것뿐 아니라 못하는 것이 있다고해도 이렇게 더 발전하는 과정으로 콘셉을 잡을 수 있습니다. 콘셉트 잡는 방법이나 기획하기 등 전직이 방송작가님이어서인지 아주 자세하게 알 수 있어 좋았어요.





어떤 것을 하려면 기획이 필요합니다. 특히 기획의도가 중요해요. '왜' 라는 질문이 필요하다고 해요. 왜 나는 그것을 해야 하고, 독자는 그것을 왜 봐야하는지 설득이 필요합니다. 자기만의 '왜'를 찾아야만 나를 만족시키며 상대 또한 설득할 수 있겠지요.





인기있는 콘텐터가 되는 비법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요? 이 책에서는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을 콘텐터라고 불러요. 콘텐터가 되는 비법은 바로 꾸준함이라고 합니다. 앤젤라 더크워스가 성공한 사람의 비결을 연구해 내놓은 책에서는 열정적인 끈기로 '그릿' 을 강조하기도 하는데 인기있는 콘텐터의 비법 또한 꾸준함이었네요. 꾸준히 뭔가를 오래 하는 것은 생각보다 지루하고 조금 하다 그만두기도 하는데 그런 것들을 극복하고 꾸준히 뭔가를 한다는 것. 온라인 또한 그런 것들이 모여 거대한 산이 되는 것이겠지요. 꾸준하게 할 수 있는 끈기를 키워야겠습니다. 내 삶을 콘텐츠로 만들려면 나를 잘 알아야 한다는 말을 명심해야겠어요. 콘텐츠를 만들고 싶으나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시는 분, 콘셉트를 어떻게 잡아야 할지 모르겠는 분이라면 이 책으로 도움 받아보시길 바래요. 적극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