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인공지능에 관한 거의 모든 것 K-Teen 시리즈
전승민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대를위한인공지능에관한거의모든것

#전승민

#교보문고

#북유럽

#AI와로봇기술

#미래는어떤세상일까?


이제 인공지능은 누구나 다 아는 상식이 되었어요. 인공지능과 로봇이 함께 하는 현재와 그 기술이 더 발전한 미래사회는 어떤 세상일까요? 이제 곧 사회로 나아가야 할 청소년들이라면 미래사회는 어떤 사회일지 관심을 가질 시기이지요. 청소년 또는 아이를 키우는 부모 또한 아이의 적성과 흥미, 진로 그리고 미래를 생각할 때 그 어느때보다도 굉장히 불확실한 세계라 걱정과 불안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저 또한 아이를 키우는 입장이라 이런 것들이 관심이 갑니다. 미래사회를 정확히 알수는 없다하더라도 어떤 세상이 올거라고 어느 정도는 예측할 수 있어야 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그런 10대를 위해 4차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과 로봇에 대해 설명한 책이에요. 10대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그림도 많고, 글씨체도 커서 부담없이 읽을 수 있겠어요. 중간중간 생각하는 코너도 있고, 마지막에는 독후활동으로 이 책을 잘 읽었는지 테스트할 수도 있으며, 깊이 생각하기와 더 나아가기 코너가 있어요. 그래서 생각도 해보고 왜 나는 그런 생각을 하는지 적어볼 수 있어 책을 다시 음미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활동을 하면 책을 인풋만 하는 게 아니라서 더 기억에 오래 남겠습니다.


인공지능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컴퓨터를 알아야겠지요. 처음에 컴퓨터를 만든 이유는 정밀한 계산을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런데 컴퓨터의 빠른 계산능력으로 여러가지를 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림도 그리고, 사진과 동영상을 편집하고 만들며, 작곡이나 악기 연주도 합니다. 영화나 게임도 만들고, 은행업무를 처리하고 인터넷을 검색하고,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도 구입하고, 친구와 메세지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것들을 할 수 있어 이제는 컴퓨터 없이는 생활할 수 없는 세상이 되었지요. 그런데 이렇게 편리한 컴퓨터의 끝판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인공지능입니다.

인공지능(AI)의 기본 원리 또한 컴퓨터의 계산 능력이라고 합니다. 계산을 위해 발명한 컴퓨터가 이렇게 생활을 윤택하게 하고 편리하게 했다는 것이 정말 놀랍습니다. 이제는 사람의 지능을 넘보는 AI 그리고 로봇의 합체는 우리에게 어떤 미래를 선사할지 두렵기도 하고 설레기도 합니다.





챗GPT가 처음 나왔다는 말을 들었을 때 2016년 알파고가 이세돌 구단을 이겼다는 말을 들었을 때처럼 굉장히 충격을 받았어요. '이제 앞으로 인간은 무엇을 하며 살아야 할까?' 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하게 되더라고요. 인공지능에 대해 두려움을 갖게 되었었는데 이 책에서는 시스템의 주도권은 인간이 가지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챗 GPT는 사람 대신 글짓기를 해 주는 '문장생성기'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예전엔 인공지능은 창작은 할 수 없다고 했지만 생성형 AI가 나옴으로써 무언가를 창작하는 크리에이터들의 설 자리도 위협받고 있지요. 앞으로의 미래는 어떤 미래가 될까요? AI 기술의 발전은 우리에게 희망일까요? 절망일까요?


4차산업혁명에서 AI와 로봇의 합체가 핵심이지요. 사람으로 따지면 머리는 AI가 몸은 로봇으로 사람이 할 일을 로봇이 스스로 판단해서 일을 할 겁니다. 그럼 사람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예전에 기계가 노동자의 일자리를 빼앗는다며 기계를 파괴하는 러다이트 운동이 일어났 듯 우리도 지금 그 상황에 와 있습니다. 1차, 2차, 3차 혁명 때에도 그런 걱정들이 있었지만 다행히도 새로운 일자리들이 또 생겨났지요. 4차산업혁명에서는 간단한 교육을 받고 일을 시작할 수 있는 단순작업이나 전문 지식을 학습하고 사례를 분석하는 업무는 AI에 의해 대체될 수 있지만 AI와 로봇 시스템을 만들고 유지하는 일이나 시스템으로 대체하기 어려운 일자리는 오히려 늘어날 거라고 말해요. 이제는 로봇과 인간이 공존하는 세상이 오니 우리는 이제 그런 세상을 준비해야만 하겠습니다.


이제 미래를 살아 가야할 10대 아이들은 어떤 꿈을 꾸고, 무엇을 공부하고, 무엇을 준비하며 살면 좋을까요? 5장에서 그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막연히 알지 못해서 불안했던 마음이 이 책을 보며 희망을 읽었습니다. 10대 아이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는 책이에요. 미래사회를 살아갈 아이들이 자기가 하고자 하는 꿈들을 AI와 로봇을 잘 활용해 함께 이뤄나가 더 좋은 세상을 만들면 좋겠습니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