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 연습 - 끊임없는 생각과 계획에 중독된 현대인을 위한 주의력 사용설명서
아미시 자 지음, 안진이 옮김 / 어크로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산만해진다


아미시 자



저의 하루를 생각해보면 참 산만합니다. 핸드폰을 봤다가 책을 봤다가 다른 일을 했다가 어느 하나에 제대로 집중하지 못해요. 공부할 때 집중을 잘 하지 못하는 아이가 문제로 보였는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산만한 저도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왜 이렇게 산만한지, 주의력은 훈련할 수 있는지, 또한 훈련이 된다면 어떻게 연습하면 되는지 궁금했습니다.


이 책은 신경과학자 아미시 자가 썼어요. 이 분은 신경과학자로 '주의력' 이라는 주제에 관해 연구한 것들을 이 책에 풀어내었습니다. 저자는 글을 쓰는 솜씨도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책에 푹 빠져 읽었습니다.

주의력을 키우고 싶다는 마음이 간절해 이 책을 공부하듯 읽느라 읽는 속도는 더뎠으나 저에게는 굉장히 유익한 책이었어요.


저자는 사람들이 산만해지지 않고 집중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찾아보려고 연구를 거듭하였지만 결론은 그런 환경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럼 주의력을 향상 시키는 방법은 있을까요? 그것도 찾으려고 온갖 방법을 다 실험해 본 결과 '뇌 훈련 도구' 로서 주의력 강화에 지속적인 효과를 보인 유일한 훈련도구는 마음챙김 훈련이었다고 합니다.


우리는 바로 여기, 바로 지금, 바로 우리 앞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놓치고 있다고 해요. 우리 삶의 순간들을 온전히 경험하고 있지 않다고 말해요.


저자는 주의력이란 무엇이며, 주의력과 작업기억의 관계, 주의력이 저하되는 원인, 주의력을 빼앗아가는 것들, 주의력이 왜 중요한지를 말하고 주의력도 훈련이 가능하며 운동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주의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는 세 유형의 연습법들을 알려줍니다. 첫번째는 집중의 초점을 강화하는 연습, 두번째는 경계 유지하기, 세번째는 연결을 강조하며 집중적인 주의와 수용적인 주의를 강화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은 성능이 우수한 가상현실 기계라고 말해요. 생각해보면 마음은 어떤 것도 창조하지요. 그리고 여러가지 감정들과 어떤 시공간으로도 갈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상상을 하며 자기만의 세계로도 쉽게 빠지기도 하는데요. 또한 그 상상력 덕분에 지금까지 이렇게 발전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완벽한 가상현실기계로 상상한 이야기가 틀렸을 때는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옳지 않은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행동하기 전에 우리는 마음챙김 상태로 전환하는 능력을 기르는 훈련을 해야 한다고 말해요.


이 책을 읽으며 저자에게 감탄했던 것은 일단 마음챙김을 과학적으로 연구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의력에 왜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부터 시작해 주의력은 무엇이며, 주의력은 훈련이 가능한지, 그리고 어떤 게 제일 효과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훈련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마음챙김은 어느 정도 시간과 횟수로 해야 효과가 있는지 등 독자로서 궁금했던 모든 것들을 퍼즐을 맞추듯 근거를 찾기 위해 연구하고 연구하고 알아낸 것들을 차근차근 알려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어떻게 훈련을 해야하는지 부록으로 방법까지 알려줍니다.


저는 집에서 명상을 하고는 있지만 명상을 한다고 앉아 있으면 오만가지 생각들이 떠오르고 지루해서 명상이 괴로웠어요. 그리고 하면서도 이게 맞나? 싶어 확신이 서질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이 책으로 다시 명상을 어떻게 하는지 확실히 알게 되었고, 지루한 것은 당연하며, 30년을 넘게 한 명상전문가도 생각이 다른 데로 흘러가지 않고 주의를 붙잡아둘 수 있는 시간이 제일 길 때가 7초쯤 된다는 말에 희망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자애명상이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는데 아이들에게 시도해보고 이거다! 싶었습니다. 누군가의 행복을 기원하는 내용이라 좋았어요. 저도 행복해지고, 아이들도 행복해 보였어요. 누군가의 이름을 부르며 '행복하기를~~' 마음속으로 기원하거든요. 특히 누군가에게 화가 날 때 그 사람을 향해 마음으로 이 자애명상을 하면 마음이 가라앉음을 느낄 수 있었어요. 여러분도 이 책을 읽고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음챙김을 하루 12분씩 주 5회로 4주를 하면 주의력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이 책에서 알려준 방법대로 한달 해보려고 합니다. 효과가 있다면 아이와도 함께 하고 싶어요.

주의력을 키워 산만한 정신 상태를 조금 개선시키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지네요.

이 책대로 연습하다 보면 주의력 뿐 아니라 마음의 평안과 일, 인간관계까지 다방면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 같아요.

평소 산만하시다고 느끼는 분, 원하는 것에 집중하고 싶은 분, 번아웃이 온 분, 화가 자주 나시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드려요.

사실 누구라도 읽었으면 하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