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대로 키우는 부모학교 - 부모와 아이의 MBTI 성격 유형으로 본 맞춤형 육아법
조수연 지음 / 경향BP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을 키우시는 분들은 다 공감 할 거에요.아이들의 성향은 너무나 다릅니다. 어쩜 제 뱃속에서 똑같이 나왔는데 이리 다를까요?  식성이며 성격, 성향 모두 같은 게 하나도 없어요. 맞춰주기가 쉽지 않은데 성향이 다른 아이들  각자의  성격을 파악하고 그에 맞게 대처하면 더 낫지 않을까 싶었어요. 그래서 더 궁금한 성격검사 MBTI 성격 유형 검사. 이 책으로 아이들의 성향을 더 잘 파악하고 그에 맞게 각자에게 만족할 수 있는 지침을 알고 대처하고 싶었습니다.

이 책을 쓴 조수연 님은 서울대학교에서 교육상담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고 해요. 상담심리사로 활동하고 대학교수로 재직하다  사람의 마음을 조금 더 가깝게 만나고 싶어 호시담심리상담센터를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특히 '자존감 발견' 이라는 개념을 통해 부모-자녀,개인, 직장내 행복을 위한 집필과 방송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자는 심리상담사로 사는 동안 참 많이 듣는 단어가 바로 '성격'이라고 합니다. 가족이지만 서로 다른 성격이어서 부딪히거나 놓칠  수 있는 모습들을 재발견해서 부모와 자녀가 행복한 가족을 이루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 책을 썼다고 해요. 특별히  성격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 중 MBTI를 중심으로 설명하여 보다 선명하고 쉽게 부모 자신과 자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싶었다고 합니다.

밑에 사진의 차례를 보면 MBTI 의 성격 유형별로 그 성향이 부모인 경우와 자녀인 경우로 나눠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요.

그 성향에 대해 이렇게 간략하게 체크되어 있어 눈으로 보기좋게 되어있고 다음장을 넘기면 그 성향의 특징은 무엇인지, 보완할 점은 무엇인지, 그 성향이 부모일 경우 자녀가 유아일 때, 자녀가 초등학생일 때로 나누어 생각해야할 것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또한 그 성향의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육아법에서도 자녀가 유아일 때, 자녀가 초등학생일 때 기억해야 할 것으로 나눠 어떻게 대하면 되는지  무엇을 도와주어야 할지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요.

그리고 더 좋은 건 그 성향에 대한 설명이 끝나는 마지막에 그 성향을 가진 아이의 속마음이 나온다는 거에요. 이 아이가 느끼고 행동하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이것만 봐도 아~~아이가 이래서 그랬구나 하고 이해할 수 있을 거 같아요.
그리고  책을 보기 쉽지 않은 부모님들에게는 그 성향에 관한 부모와 자녀에 대한  네이버 오디오 클립 QR코드가  있어서 오디오로 들어도 좋을 거 같습니다.

책을 보면 맨 뒷장에 MBTI 검사 및 양육 결과지 세트/호시담  1:1양육 코칭 20% 할인 쿠폰이 있어요.  그것으로 검사를 받아 본 후 이 책에서 말한 부모와 아이의 성향을 찾아  보면 좋을 거 같아요.

그리고 에필로그를 보다가  부모가 먼저 저자인 자녀에게 말하는 말들은 참 본 받을 점이라고 생각해요. 아이들 어릴 때 몰랐었던 표현들. 이해가 안되어 상처준 점. 그래서 미안하다고 사과하는 것. 저도 완벽하지 못해 아이들에게 실수하고 상처를 많이 주기도 하지만 그래서 더 아이들을 더 알기위해 공부하고 사랑을 더 표현하며 지혜로운 엄마가 되도록 노력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마더스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