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은 왜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는가
이덕주 지음 / 에디터 / 2001년 11월
평점 :
절판


조선은 왜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을까요? 저도 이 책을 읽으면서 처음엔 몰랐지만 차츰 깨닫게 되더라고요. 요즘 방송에는 역사위주의 역사드라마가 많이 시청되고 있는데 그중 저는 명성황후라는 역사드라마를 재방송으로만 꼭 보고 있습니다. 저녁에는 잠이 많아서 할수없이-.-;;

명성황후에서는 지금 강화도 조약 까지 얘기가 진행되고 있는데 저는 지금 학생이라서 학교에서 강화도 조약은 일본과의 조약의 첫조약이었으며 불평등조약이라고 배웠습니다. 근데 그 명성황후에서는 흥선대원군은 강화도 조약이 불평등조약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는데 그때 당시 왜 다른 사람들은 몰라했는지 조금은 이상했습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배운예로는 일본은 먼저 신학을 받아들여왔고 우리나라는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으로 신학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그 때 부터 우리나라가 일본한테 밀린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본에게 우리나라가 조선의 식민지가 되어서 신학을 받아들이고 점차 학문에 눈을 뜨기 시작하여 이렇게 대한민국이 탄생하게된것을 보면 우리나라가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던 점이 어쩌면 잘된것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일본의 식민지에 벗어나기 위해 우리의 독립운동가들은 피땀을 흘려가며 우리나라를 지키고 보살폈는데 그 사람들이 남기고 간 피와 땀들은 우리가 일본에게 어떻게 보상받을수 있을까요? 일본은 우리에게 기무치로 역사왜곡으로 많은 상처를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일본에게 이길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일본아이들은 어려서 부터 질서의식이 바로서 잘 지키고 교통규칙도 잘지킨다고 한다던데... 우리도 같은 사람인데 이런것 못하겠습니까? 우리도 희망을 가지면 무엇이라도 할꺼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러분께 이책을 무엇보다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