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를 읽는 시간 더 나은 미래, 과학 Pick! 3
제시카 스톨러-콘라드 지음, 이장미 그림, 이현경 옮김 / 픽(잇츠북)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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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픽 <날씨를 읽는 시간>에서는 원리와 실험을 통한 '과학적 방법'을 토대로 날씨를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미 겪었던 눈, 비, 안개 등도 다루고요.

뉴스를 통해 보았던 토네이도나 허리케인 현상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과학 픽 <날씨를 읽는 시간>을 읽고 나면 웬만한 날씨 현상은 알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동심 가득한 예비 초등 5학년.

언제나 눈을 기다리는 소녀입니다.

과학 픽 <날씨를 읽는 시간>을 받고, 차례를 훑더니 처음부터 안 읽고 '눈' 파트부터 찾아가네요.

눈이 어떻게 생기는지.

어떨 때는 눈사람이 잘 만들어지고, 어떨 때는 잘 만들어지지 않는 건지.

지구에서 가장 눈이 많은 곳은 어디인지.

아이가 그동안 눈에 대해 가지고 있던 궁금증들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과학 픽 <날씨를 읽는 시간>는 단순히 지식 전달을 하는 책이 아니라, 실험으로 배우는 기상과학 책이라고 표지에 쓰여있는데요.

집에서 엄마 아빠의 도움을 받아 직접 해볼 수 있는 실험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허리케인 파트에서 나오는 기초실험 '바람을 관찰하기'를 직접 해보았습니다.

우리가 사는 지역에서 바람이 가장 강하게 부는 곳이 어디인지 물어보는 생각 씨앗을 통해 아이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러고 나서 우리가 할 실험이 바람의 세기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생각해 봤습니다.

책에 적힌 준비물을 가지고 실험 과정을 따라 차근차근 진행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관찰이라고 적힌 부분을 읽고 바람이 불 때 풍속계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관찰해 보라는 질문에 답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우리가 생각한 답과 원리와 이유에 적힌 부분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이가 종이 돛에 입김을 세게 불면 스피너가 빨리 돌아가고, 입김을 약하게 불면 스피너가 잘 돌아가지 않더라고요.

바람의 상대적인 빠르기를 관찰해 볼 수 있는 실험이었습니다.

책도 읽고 직접 실험도 하니까 아이도 재밌어합니다.

재밌는 이야기책을 좋아하는 아이인지라,

과학을 다루는 책이라고 하니까 처음에는 읽기 싫어했어요.

그런데, 자기가 궁금해했던 눈에 관한 내용도 알게 되고, 또 직접 실험을 통해 관찰을 하면서 책의 내용을 확인하니까 흥미를 가지네요.

초등추천도서 과학 픽 <날씨를 읽는 시간>를 통해 우리와 늘 함께하는 날씨와 그 속에 숨어 있는 과학을 발견해 보세요! 

이 책은 차례대로 읽는 것도 좋지만, 아이가 관심을 갖는 날씨를 그때그때 골라 읽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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