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은 달라도 누구나 꿈꿀 수 있는 권리, 행복 초등 철학 토론왕 5
묘리 지음, 나일영 그림 / 뭉치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하기를 원합니다.

그런데 막상 행복하냐는 질문에 선뜻 응!이라고 대답하는 사람은 많지 않아요.

그건 사람마다 행복의 기준이 달라서일 수도 있고, 행복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지 못해서 일 수도 있어요.

「초등 철학 토론왕」시리즈 다섯 번째 책은 '행복'에 대한 철학적 질문들을 어린이들의 눈높이로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어린이 철학 입문서입니다.

 

「조건은 달라도 누구나 꿈꿀 수 있는 권리, 행복」은 새로운 장난감을 사야만 좋아하는 희민이가 행복 나라의 세 요정을 만나 여행하면서 '행복'에 대해 생각해 보는 이야기입니다.

책 도입부에는 행복 요정이 등장하고,

그림체도 저학년 동화 느낌이라서,

철학적인 주제가 전혀 딱딱하지 않고 어렵지 않게 다가옵니다.

어린이들의 눈높이로 쓰인 스토리텔링 형식의 재미있는 5가지 이야기를 통해 행복이 무엇인지, 행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책의 분량과 구성, 일러스트가 초등학생이라면 학년 상관없이 이 책을 권하고 싶을 만큼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초등추천도서입니다.

 

희민이와 행복 나라의 세 요정은 여행을 하면서 안타까운 상황에 처한 이들을 만나게 됩니다.

어린 나이에 결혼을 강요당하는 인도의 소녀 라훌.

대인 관계를 기피하며 우울증을 앓는 가수 박이든 형.

난민이 된 마르셀로 가족.

쓰레기장 옆에서 사는 윈싱 가족.

새로운 장난감을 사야만 좋아했던 희민이는 이들을 만나면서 행복의 조건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됩니다.


각 이야기마다 '토론왕 되기' 코너를 통해 질문을 던져줘서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철학적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게 합니다.

특히 마지막 질문이었던 " 깨끗한 환경과 행복한 삶은 관련이 있을까?"에 대한 아이의 생각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미세먼지도 행복에 영향을 끼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도 우리의 행복에 영향을 끼치는 것 같다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습니다.

마스크를 계속 써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친구 만나는 것도 자유롭지 않고, 가족 여행도 맘껏 다닐 수 없다는 근거를 댔습니다.


초등 철학 토론왕 시리즈 「조건은 달라도 누구나 꿈꿀 수 있는 권리, 행복」을 통해 아이 스스로 생각을 정리하고 자신의 생각을 주장할 수 있는 근거까지 덧붙여 논리적인 생각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서 매우 유익했습니다.


이 책을 읽은 어린이라면 누구나 생각해 보게 될 것 같습니다.

나는 지금 행복한가.

행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