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러블리의 최강 실무 엑셀왕 - 700만 직장인 인증! 네이버 NO.1 서식 다운로드! 왕초보 최강 입문서
블랙러블리(김상수) 지음 / 진서원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가 대학 다닐 적에 학교를 졸업하기 위한 요건 중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관련 자격증 사항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때 졸업을 앞두고 자격증을 위한 속성반 수업을 듣고 자격증을 땄었는데요.

막상 그러고 나서 엑셀을 제대로 사용할 일이 없었어요.

결혼 후에는 가계부 사용을 위해 엑셀을 사용하는 게 전부였지요.

그런데 남편을 보면,

엑셀로 이런저런 작업들을 하더라고요.

서식도 사용하고, 함수도 이용해서 자기가 원하는 자신만의 툴을 만들기도 하고요.

그래서 제가 엑셀 잘해서 부럽다고 하면,

본인이 하는 엑셀은 완전 초보라고.

직장에서 엑셀 잘하는 팀원들 보면 엑셀로 프로그램 하나를 만들어내는 것처럼 이용한다면서 엑셀을 제대로 배우고 싶다는 열망을 간혹 드러내더라고요.

그래서 남편을 엑셀고수의 길로 발걸음을 내딛을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해주길 바라면서 <블랙러블리의 최강 실무 엑셀왕>을 남편에게 권했습니다.

 

야근하고 오는 날에도, 칼퇴를 하고 오는 날에도, 주말에도~

매일매일 컴퓨터 앞에 앉아 엑셀 프로그램을 열고 <블랙러블리의 최강 실무 엑셀왕>과 함께 하더라고요.

본인이 잘하고 싶은 욕심이 있고, 또 컴퓨터 프로그램들 중에서 가장 좋아하고 즐겨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엑셀이다 보니 이 책을 더 몰입해서 즐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아이들과 남편이 없는 오전에는 제가 이 책을 보고, 밤에는 남편이 보면서 요 며칠 부부가 엑셀에 푹 빠져있었습니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엑셀 365'버전으로 설명이 되어 있어요.

하지만 저희집은 Excel 2007......

그럼 책을 활용하지 못하는 거 아니냐고요?

다행히도 중간중간 다른 버전의 경우에 대한 tip이 안내되어 있어서 책을 보고 실행해보는 데 큰 문제는 없었어요.

엑셀 실행과 종료 등 정말 완전 기초부터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어서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본인이 자신있게 잘 안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점프하시면서 책을 보셔도 될 듯 해요.

책 맨 앞쪽에 주요 단축키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놓아서 유용했습니다.

이걸 다 외울 수 있다면 정말 좋을텐데....전 그게 안되네요...

남편은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것들은 자연스럽게 외워진다고 하더라고요.

 

<블랙러블리의 최강 실무 엑셀왕>은 학습에 필요한 예제파일을 저자가 운영하는 카페에서 제공하고 있었어요.

책 맨 뒤 쿠폰속에 있는 비밀번호를 이용하여 예제파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째 마당부터 다섯째 마당까지 경리&재무팀, 인사팀, 총무&경영지원팀, 자재&생산팀, 영업팀의 실제 자주 쓰는 양식을 작성하며 각종 수식, 서식, 함수 사용을 체험 및 습득 할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또 실무상 황당했거나 귀찮았던 사례에 대한 tip도 소개되고 있어서 남편이 좋았다고 하네요.

견적서, 결재칸 등 총괄실습을 통해 전체적인 실습을 직접 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엑셀을 잘 모르는 제가 따라해도 혼자 따라할 수 있는 걸 보면 정말 왕초보가 엑셀에 입문하기에 친절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고요.

또 직장에서 엑셀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도 실제 업무에 활용할 tip들을 얻을 수 있는 착한 책인 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