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도읍지 지도책 - 롤프의 역사 도시 여행 상상의눈 지식그림책 4
최설희 글, 이동승.한용욱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와 역사 관련 책들을 읽기 시작하면서,

역사 속에 등장하는 관련 지역들에 대한 정보가 궁금해지더라고요.

물론 엄마 아빠가 알고 있는 부분들은 설명이 가능하지만, 부족한 부분들도 있으니까요.

<우리나라 도읍지 지도책-롤프의 역사 도시 여행>은 역사 속의 도읍지를 살펴보면서 옛날과 지금의 모습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많은 곳 중에 왜 이곳이 도읍지가 되었을까?

도읍지가 자리 잡은 도시는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까요?

농사를 짓기 좋고, 강이 가까이 있고, 또는 산들이 둘러싸여 있어서 자연적인 요새 역할을 하기도 하는...

당시 나라들이 필요로 하는 조건들이 갖추어진 곳들이 도읍지로 선정이 되었겠지요.


<우리나라 도읍지 지도책-롤프의 역사 도시 여행>은 지루할 수 있는 내용을 롤프와 전우치의 여행담을 통해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고, 전래동화 같은 느낌의 그림체로 친숙하게 다가옵니다.

평양성의 경우 북한의 문화재로 정해져서 잘 보존되고 있대요.

우리 아이들은 직접 견학 갈 수 있으려나요.....?

책 읽으면서 두 딸내미들이 나중에 평양성 앞에서 사진 찍으면 대박이겠다며 ㅋㅋㅋ

백제의 도읍지 같은 경우는 저희 가족들이 직접 다녀와본 곳들이라 아이들이 좀 아는 척을 하더군요.

가족여행을 떠날 때 이왕이면 아이들 역사 공부에 도움이 될만한 곳들을 찾아다니는데요.

공주와 부여도 그런 취지로 다녀왔던 터라, 아이들이 책을 읽으면서 기억을 되새기는 걸 보니, 다녀온 보람이 있더라고요.

 

부여의 경우 국립부여박물관은 꼭 가보시길 권합니다.

백제금동대향로가 눈앞에 있는데,, 정말 휘황찬란합니다.

교과서로 보던 것을 저도 아이들과 여행하면서 직접 본 것이 처음이었는데요.

그 가치가 교과서 사진으로는 담겨있지 못하더군요.

백제금동대향로가 뭔지 잘 모르던 아이들도 한껏 흥분해서 그 앞에서 한참을 쳐다보던 기억이 납니다.

 

<우리나라 도읍지 지도책-롤프의 역사 도시 여행>에 나온 도읍지들을 지도 하나에 다 모아놓으니 좋더라고요.

각 나라들의 위치도 짐작이 되고,

어떤 식으로 옮겨왔는지도 한눈에 보이고요.


롤프와 전우치의 여행을 따라가면서 도읍지도 만나고, 관련 문화재도 함께 만나볼 수 있어 참 좋았습니다.

딱딱하지 않아 1학년 아이도 전래동화 읽듯이 읽어갈 수 있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