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것들 - 잘난 척 인문학, 2021 세종도서 교양부문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시리즈
김대웅 지음 / 노마드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명은 귀찮음을 극복하는 데서 시작됩니다.

인간의 도전은 한계를 넘어서고자 마음먹는 데서 시작됩니다.

모든 최초의 것은 문명을 만들어내고 또 다른 도전 위에서 새로운 도전을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최초의 것들'은 최초로 중심으로 역사적 맥락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해서 모임에서 이야기를 주도하고 싶은 이들에게 상식으로 무장하기 딱 좋은 책입니다.

그래서 이 책의 부제가 '잘난 척 인문학'인가 봅니다.

연예정보를 가지고 잘난 척하는 것보 의식주를 포함한 역사의 맥락으로 잘난척하는 사람에게 손가락질할 사람이 있을까요?

친구들을 만났을 때 가볍게 이야기할 수 있는 몇 가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1. 결혼반지는 왜 생겼을까?

결혼 형태가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면 2세기 북유럽 게르만계의 약탈혼에서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신랑 들러리의 관습은 무장한 2인조 약탈혼의 흔적이라고 합니다.

신부가 신랑의 왼쪽에 서야 하는 전통도 단순한 관례가 아니라 왼손으로는 신부를 안아야 했고 오른손으로는 무기를 잡아야 했기에 생긴 거라고 하네요.


처음으로 결혼반지가 등장한 것은 기원전 2800년 경의 이집트 왕조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집트에서는 시작도 끝도 없는 고리는 영원을 나타난대고 생각했기 때문에, 영원한 사랑을 맹세하는 결혼의 정표로 반지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결혼반지를 왼손 약지에 끼는 관습은 그리스인의 잘못된 인체해부학 지식에서 기인됐다고 합니다.

당시에는 이른바 '사랑의 혈관'이 약지에서 곧바로 심장으로 흐르고 믿었다고 합니다.

이 사실만 보면 오늘날 그대로 이어지고 있는 결혼에 대한 모습이 그다지 좋은 모습으로 다가오지는 않네요.

2. 최초의 패션 디자이너를 배출한 마리 앙투아네트

프랑스 혁명을 이야기할 때 빠질 수 없는 인물이 마리 앙투아네트이죠.

그녀와 연결된 최초의 역사가 또 있네요.

디자이너 의상을 처음으로 세상에 내놓고 브랜드 현상의 시조가 된 로즈 베르탱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가난한 시골 소녀가 마리 앙투아네트의 '패션 장관'이 되는 여정 또한 한 편의 드라마일 것 같습니다.

혁명의 폭풍이 이는 가운데서도 앙투아네트의 패션에 대한 집착은 대단했던 것 같습니다.

도망치기 10여 일 앞두고 로즈 베르탱에게 대량의 여행복을 시일 안에 주문한 것이 발각이 되어 곧 단두대에까지 오르게 되었으니, 옷에 대한 욕망이 목숨과 바꾼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네요.

3. 초콜릿의 비밀을 누설하면 사형?

남아메리카 대륙이 원산지인 코코아나무 열매에서 채취하는 초콜릿은 마야, 아스테카, 톨텍 등 세 문명권에서 제사 때 사용하는 액체였다고 하네요.

이것이 16세기 초 콜럼버스에 의해 처음으로 유럽에 소개가 되었고, 이 맛에 매료된 에스파냐 왕조들은 혼자만 즐기려고 공표 금지령을 내렸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비밀을 누설하면 사형에 처한다는 명이라고 합니다.

강력한 금지령 때문 탓이었는지, 초콜릿 음료가 다른 나라로 새어나가는 데는 100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고 하네요.

이후 1606년에 이탈리아에 등장하고 프랑스에 들어간 것이 1660년의 일이라고 합니다.

미국에는 1765년 영국인들이 서인도 제도에서 코코아 열매를 들여와 맛을 알기 시작했다고 하니,

초콜릿이 대륙을 건너간 시간에는 비밀이 숨어 있네요.

이제 초콜릿을 먹을 때 긴 대륙을 여행해 온 역사를 이야기하면 어떨까요?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것만이 아니라,

이 책을 읽는 동안 맨 처음이 궁금해지는 것만으로 좋았던 것 같습니다.

물음을 던지는 책, 스스로 시작을 궁금해하게 하는 책이었습니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쓴 것임을 밝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