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똥별 아줌마가 들려주는 아프리카 이야기 과학과 친해지는 책 24
이지유 지음 / 창비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과학 작가라고 해야 하나요.

'글은 발로 쓴다는 좌우명을 가지고 오늘도 지구를 돌아다닌다는'  이지유 작가가 세렝게티 국립 공원과 응고롱고로  보존 지구를 다녀온 후의 이야기를 책으로 담았습니다.



세렝게티, 사바나, 아프리카 초원!

'동물의 왕국'에서만 보던 이곳은 아이와  함께 꼭 가보고 싶은 '버킷 리스트'중의 하나였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기왕이면 아이가 더 감동할 수 있을 때 가고자 하는 마음이 용암처럼 흘러내립니다. 

꿈은 마음 어느 곳에서 단단히 굳어서  금방이라도 여행을 떠나야 할 것 같습니다. 모든 여행이 그렇듯이  꿈꾸는 단계가 막상 떠나는 단계에 결코 뒤처지지 않는 즐거움을 줍니다. 



작가가 떠났던 길을 오롯이 가슴에 담았습니다.  세렝게티를 향하는 꿈에서  당분간은 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세렝게티로 향하는 것은 기분 좋은 일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세렝게티 식민지의 역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식민지 아픈 역사적 사실과 함께 말이죠.

세렝게티는 마사이족 말로 '끝없는 평원' 

원래 세렝게티는 옛 아프리카 국가 중 하나인 탕가니카의 땅이었어요. 탕가니카의 탕가(Tanga)는 '항해'라는 뜻이고, '니카(nyika)'는 '야생에서'라는 뜻으로 '길들여지지 않은 땅에서 항해한다'라는 뜻.

유럽인들의 신항로 개척과 신대륙 발견에 열을 올리던 16세기 ~17세기 후반까지 포르투갈,

18세기~19세기 후반까지는 오만 술탄국, 이어 1880년대부터 1919년까지 독일, 1919년부터 1961년까지는 영국의 지배.

식민의 기간 동안 얼마나 많은 동물이 희생되었을지는 상상이 가지 않습니다.

아이에게  멸종 동물에 대한 이야기도 들려줘야 합니다. 인간의 욕심 때문에 그렇게 되었다고 말이죠. 

북부흰코뿔소이 수컷의 마지막 모습입니다.

2018년 4월 45세의 일기로 숨을 거두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있습니다.

작가는 "지구상에 사는 다양한 생물을 보호하는 첫걸음이 무엇일까요?" 묻습니다.

"바로 그 생물에 대해 잘 아는 거예요. 잘 알기 위해서는 관심을 가지고 오랫동안 관찰해야 해요." 

'알면 사랑한다'는 예술 작품을 바라보는 데만 쓰이는 말이 아니라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그동안 몰랐던 사실에 대해서 많이 배웠습니다.

이제 동물의 왕국이 나오면 사냥하는 장면에만 몰두할 것이 아니라 몇 가지는 아이에게 설명을 사파리 가이드가 되어서  재미난 양념을 곁들여서 이야기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긴 다리의 기린은 볼 때마다 정겹습니다.

그런데 한 번도 기린의 울음소리에 대해서는  궁금해한 적이 없었습니다. 아마도 어디에서도 듣지 못했기에 그랬을 겁니다.  기린도 울음을 운다고 합니다. 우리가 듣지 못하는 것은 우리 귀에 들리지 않는 저주파로 울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기린은 항상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피를 머리끝까지 보내기 위해서는  심장에서 아주 세게 피를 뿜어야 한다니 말이죠.

이제는 기린을 볼 때는 연민의 눈빛을 보내는 것은 어떨까요?

하이에나에 대해서도 아주 잘못 알고 있었던 사실이 있었습니다.

동물의 왕국을 보면 늘 사자가 사냥한 것을 도둑질하는 장면을 많이 본 것 같은데, 사실 하이에나는 70~80%는 스스로 먹이를 구한다고 합니다. 이제는 '도둑'이라는 멍에를 벗겨져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안타까운 것은  하이에나가 지구상에서 가장 어려운 출산을 하는 동물이라고 합니다. 새끼가 내려오는 길이 거의 직각으로 꺾여 있기에  출산 중에 사망하는 일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새로운 사실을 알고 나면 이전에 대하는 것과는 조금은 다르게 행동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 외 알면 도움이 되는 상식>

1, 코피 (Kopje)


영화 '라이언 킹' 이 실사 버전으로 개봉한다고 하죠. 개코원숭이가 심바를 들어 올리는 장면이 있는데, 바로 그 바위가 아프리카에서 볼 수 있는 핫플레이스 '코피'라고 합니다.

화강암이나 편마암으로  이루어진 높이 10~30m까지 솟은 거라고 하니, 이번 영화에 유심히 보고 아이에게 설명을 해주면 멋진 아빠 엄마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