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사람들
박솔뫼 지음 / 창비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볍게 읽기 편한 소설 정도로 예상하고 서평단 신청을 했는데 예상치 못한 알맹이로 적지 않은 당혹감을 안겨  책이다  우리의 사람들을 읽으면서 흐름을 따라가기 힘들어  번을 덮고 다시 시작하기를 반복했다 번째 작품인 건널목의 말에 들어서야 특유의 문장과 흐름에 매력을 느꼈다특정 상황에 서술되는 화자의 생각들말과  등에 대한 어떤 고찰이랄까 생각이 공감되어서 재미있게 읽었다 작품을 읽고 나자 이런 스타일이구나 하는  느껴졌다

 처음에는 문장 안에서 길을 잃은 느낌이 너무 힘들었는데 읽다보니 오히려  읽는 것에 대한 부담이 줄어드는 요소가 되었다. ‘어느 순간 세계의 층이 분리되어 걷는 나의 눈앞에 보이는 장면들이  멀리까지 끝없이 낯설게 이어지는’(p.21) 경험을 바로  책을 읽는 과정에서 느낄  있었다인물들에게 이입을 하기보다  상황을 바라보는 3자의 입장에서바라볼   작품들의 매력을   있는  같다

 책을 읽는 특히 문학 류의 글을 읽는 것은 나에게 어느정도 감정 소모가 있는 활동이라 그것이 어떨  부담이 되어다른 일상의 일과 병행하기 힘에 부칠 때가 있다그런 상황에서 만난 책이라 특히  좋았던  같다눈으로 라디오를 듣는 느낌이라고 할까흘러가는 이야기들을 어떤 심적 부담 없이 읽을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