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불황을 이기는 커리어 전략 - 세계 1위 미래학자의 코로나 위기 대응책
제이슨 솅커 지음, 박성현 옮김 / 미디어숲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불확실성이 커지고 세계 경제는 깊은 불황에 빠져있다.

각국은 금융정책과 재정정책을 통해 경기를 부양시키기 위해 연일 노력중이다.

경기 침체를 맞은 개인들 또한 이러한 경기 침체기, 불황의 시기에 성공을 거두는 데 필요한 전략을 스스로 짜야 한다.

세계에서 가장 정확한 금융 예측가이자 미래 학자 중 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는 이 책의 저자 제이슨 생커는

코로나 19로 인한 불황에서 커리어를 지키고 성장시키는 6가지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 코로나 이후 불황을 이기는 커리어 전략을 통해

기초적인 전략부터 어려운 전략까지 본인에게 맞는 전략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코로나 19는 유래없는 바리어스의 공격으로 전 세계가 갑자기 불황에 빠지게 만들었지만,

원인은 다르나 그 현상은 이제까지의 경기쳄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저자는 2001년 경기침체와 2007년 금융위기 때를 복습하며 불황이 무엇인지,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 지를 먼저 알아보고 있다.

경제는 성장과 침체의 패턴을 반복하고 있다.

이 책은 단지 지금의 위기 뿐만 아니라 앞으로 계속 반복될 침체와 불황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불황은 그 모습과 규모에서 다양하게 나타난다.

불황은 거대한 하나의 문제가 아니라 사소한 여러개의 문제들이고, 크든 작든 스트레스를 준다.

이러한 불황을 먼저 감지해야 대처도 빨리 할 수 있다.

책에서는 불황감지법으로 3가지를 제시한다.

★ ISM 제조업 지수(미국 제조업이 얼마나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지 보여주는 숫자)가 50미만이 될 때

★ 연준의 금리 인하, 연준 성명서

★ 실업률 4개월 이상 상승할 때

전략은 자기가 처한 상태에 따라 여러가지 선택지를 갖는다.

그러므로, 개개인이 SWOT(강점, 약점, 기회, 위협) 분석을 하여 최대한 객관적이고 균형잡힌 시각으로 스스로를 바라보아야 한다.

책에서 제시하는 전략은 6가지 이다.

준비하라 ★ 견뎌라 ★ 숨어라 ★ 도망쳐라 ★ 쌓아올려라 ★ 투자하라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은 정신을 바짝 차리고 불황이 다가오는 지를 먼저 예측해야 한다.

그리고, 위의 6가지 전략으로 자신의 선택지를 정한 후 누구보다 빨리 주도적으로 대처하는 것이다.

불황은 기회다!

"경제가 안 좋은데 어떻게 꿈에 그리던 집을 소유하거나 세계 일주를 할 수 있을까?

질문을 뒤집어 보자. 경기가 좋을 때 어떻게 집을 사거나 여행을 갈 수 있을까?

경제 위기를 지나고 나면 그 위기를 극복하고 큰 부자들이 나타나는 것을 종종 목도하게 된다.

IMF때, 금융위기 때, 닷컴 버블 때 등등. 그리고 지금 코로나 때도 미리 전략을 짜 두었던 사람들은

위기는 기회라며 이 상황을 매우 흥분하며 자산 증식의 기회로 삼고 있다.




책 4장에서 9장까지 저자는 위의 6가지 전략에 대해 상세하고 설명한다.

그리고, 위의 사진과 같이 체크 리스트를 곳곳에 배치하여 제대로 된 방향으로 준비하도록 돕는다.

자세한 내용은 각자 책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요약된 내용만으로는 너무 당연한 소리같지만,

체크 리스트를 작성하며 깊이 파고 들면 나에게 맞는 선택지를 찾는 데 도움이 된다.

책의 구성에서 보기 편하고 도움이 된 부분은 장의 마지막마다 배치된 음영박스이다.

각 장에서 설명했던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마음에 새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기 자신을 기업이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커리어를 조각해 나가야 한다.

세상에 나아가 여러가지 일을 경험한 후 불필요한 것을 벗겨내는 것이다.

"가라 앉는 배에서 먼저 뛰어내려라"

위기를 느꼈다면 머뭇거리거나 관망하는 것이 가장 안좋은 자세이다.

버티거나, 그러지 못하다면 먼저 뛰어 내려야 한다.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강조하는 것을 나름 정리해 보자면,

일단 세계 경제에 관심을 갖고 정보를 계속 업데이트 하면서 돈이 많이 들지 않는 다양한 수단을 사용하여

끈임없이 공부하고, 능력을 갈고 닦아 나가야 한다.

그리고 네트워크가 중요함을 강조한다.

당장 전화해서 일자리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5~10명 정도의 인맥을 항상 유지해야 한다.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유용한 네트워크를 조성할 수 있는 방법을 책에서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은 단지 코로나로 위기를 맞은 지금 상황 뿐 아니라

계속 활황과 침체를 반복하는 경제 사이클 속에서 앞으로 또 닥칠 지 모르는 위기에 대한 준비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본 전략서이다.

대략적으로 알고는 있었으나 실천하지 못했던 것들을 책에 제시된 체크리스트에 정확하게 표기하면서 나만의 전략을 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