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재능은 왜 죄가 되었나 - 칼로에서 멘디에타까지, 라틴아메리카 여성 예술가 8인
유화열 지음 / 미술문화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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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는 우리 나라만 남녀차별이 있었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여성 차별은 우리 나라만의 얘기가 아니죠
재능이 있고 능력이 있어도 사회적 편견과 제약이
따른다면 정말 불공평한 일이 아닐까요?
<여자의 재능은 왜 죄가 되었나>는
여류 예술가들의 삶과 작품에 대한 이야기에요
제가 예술에 관심이 많고
라틴아메리카 예술도 궁금해서
선택한 책이지만
여자라는 이유로 차별 당하고
부당한 대우를 받은 이야기들이 많아서
읽으면서 속이 터질 뻔하기도 했어요

이 책에는 여덟 명의 라틴아메리카 예술가들이
나오는데,
프리다 칼로를 제외하고는 다 낯선 이름들이었어요
프리다 칼로에 대해서는 책도 읽고
작품도 꽤 많이 봐서 잘 안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아는게 전부는 아니더라구요
프리다 칼로편에서는 대중적인 봉헌화를 일컫는
엑스 보토스를 새롭게 알게 되었어요
상단에 서술적인 그림을 그리고,
하단에는 고난에 처한 사람의 이름,
날짜, 장소, 감사의 인사말 등을 써넣는
엑스 보토스는 부적의 역할도 있어요
프리다 칼로는 큰 사고를 겪었지만 목숨은 구했기에
교통사고에 대한 엑스 보토스가 있었죠
프리다의 작품은 엑스 보토스의 영향을 받기도 했어요
흥건하게 고인 피가 등장하는 작품을 처음 봤을 때는
똑바로 쳐다보기 힘들 정도였는데,
이런 작품들이 바로 엑스 보토스의 영향을 받은 것이죠

우리에게는 프리다가 가장 친숙하지만
이 책은 처음부터 프리다를 등장시키지는 않아요
여자라는 이유로 많은 기회를 잃었지만
멕시코, 뉴욕, 파리에서 단독 개인전을 개최한
최초의 여성 예술가
마리아 이스키에르도를 시작으로
사진에 예술과 혁명을 담고자 했던
티나 모도티가 먼저 등장해요
프리다 칼로 다음으로 등장하는 아나 멘디에타는
다양한 장르를 시도하고 금기를 깨서
자유로운 영혼처럼 느껴졌어요
저는 그녀의 작품 중 대지미술이 가장 인상 깊었어요
리지아 클라크는 뫼비우스 띠의 중앙을
한없이 오려나가는 작품 '지나가기'와
인터랙티브 아트의 선구자로 기억에 남을 것 같아요
바로크와 크리올 문화에 주목했던
최초의 쿠바 화가 아멜리아 펠라에스,
여성 화가의 창의적인 작품을 인정해주지 않는
사회 분위기로 인해 화풍을 바꿔야만 했던
아니타 말파티,
새로운 것을 받아들인 후
마음대로 변형하고 재창조하는 것이 핵심인
식인주의의 영향을 받은
타르실라 두 아마랄도
이 책에 등장하는 예술가들이에요

몇몇 예술가들은 생을 일찍 마감해서
더 안타까웠어요
프리다 칼로만 기구한 운명을 살았는줄 알았는데
그녀만 그런 것이 아니었어요
특히 아나 멘디에타의 추락사가 안타까웠어요

차별 속에서도 당당히 재능을 펼치면서
활동하고자 했던
라틴아메리카 여성 예술가 8인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차별 받지 않았더라면
더 훌륭한 작품들을 남길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했어요
책을 통해 잘 몰랐던 예술가와
작품들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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